-총학·교수회, 총추위 구성율 논의 착수
-특정 단체 인원수 과반 넘지 않게 조정
-총학 "이번 논의 계기로 변화 이끌 것"

우리 대학이 총장임용추천위원회(총추위) 구성을 비롯한 제22대 총장 선거 개혁의 한 발짝을 내딛었다. 우리 대학 교수회가 학생 참여 비율을 늘려야한다는 총학생회의 요구(<채널PNU>2023년 9월 1일 보도)를 수용하면서 정체된 총추위 구성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부산대학교 대학본부 [조승완 기자]
부산대학교 대학본부 [조승완 기자]

지난 12일 우리 대학 총학생회(총학)와 우리 대학 직원협의회, 조교협의회는 교수회와 총추위 개혁 논의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총추위 구성 비율 변경을 두고 양 측이 첨예하게 대립한지 약 한달 만이다. 해당 회의에는 △교수회장 △직원협의회장 △조교협의회장 △총학생회장이 참석했다. 개정 논의는 교수회가 총학의 제안을 수용하면서 이달 중으로 5회의 절충과정을 거칠 예정이다.

주된 쟁점은 △학생, 조교, 직원의 참여율 증가 △외부인 비율 감소 △그에 따른 비율 조정 등이다. 한 단체만으로 정족수가 채워지지 않게 ‘특정 직능 단체의 인원수가 과반수를 넘지 않도록’ 개정해야 한다는 총학의 제안이 반영된 결과다. 또한 총추위의 구성원 중 외부 인사 6인의 비율 감소도 논의된다. 이 같은 변화를 통해 학생뿐만 아니라 △교직원 △조교 등의 참여율을 함께 높일 방침이다. 김요섭(국어교육, 20) 총학생회장은 “아직 정확한 비율은 정해지지 않은 상태”라며 “거듭 논의를 계속해 이른 시일 내 합의점을 볼 예정”이라고 말했다.

합의가 완료되면 우선 총추위의 비율을 명시한 대학 규정의 개정이 우선적으로 이뤄질 전망이다. 개정과 더불어 아직까지 이뤄지지 않은 △총학생회 △직원협의회 △조교협의회의 총추위 위원 추천을 거친다. 제21대 총장의 선거 일정을 맞추기 위해 총추위는 빠듯한 시간을 보낼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양측이 의견차를 좁히면서 총학이 꺼냈던 강수들은 유보됐다. 총학생회는 지난 8월 17일 故고현철 교수의 8주기 추모식에 앞서 묵언 피켓팅을 진행하고 총추위 보이콧을 선언하는 등 강경한 입장을 내비쳤다. 수차례 합의에 나섰으나 교수회는 총추위 구성 이후 투표 반영 비율 개정 이야기가 나온다면 선거 규정 개정위원회를 별도로 조직해 조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일축했다. 이에 총학은 지난 8월 30일 <채널PNU>와의 통화에서 △기자회견 △기자간담회 △헌법소추 등의 추가적인 대응을 계획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이번 합의로 해당 계획들은 보류됐다.

총학생회는 이번 논의를 시작으로 ‘총장직선제의 현실화’를 목표 한단 입장이다. 총학은 이번 합의를 발판 삼아 점차 변화를 이끌어 낼 것이라고 밝혔다. 학생 투표 반영 비율을 확대함과 동시에 선거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과 참여를 독려하겠다는 것이다. 김 회장은 “이번 논의가 성사된 것은 큰 진전”이라며 “이번 논의가 다음 총학생회에게로 이어지더라도 지속적인 대응과 정보공유를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채널PNU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