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후보자초청공개토론회 양산캠서 열려
비공개 질의 및 현장 질의 3가지 전문 정리
-양산캠퍼스 발전 방안과 비전
-우리 대학 병원 의료 복지 방안
-양산캠 근무 기피 경향 해결 방안

지난 1월 26일 오후 2시 우리 대학 양산캠퍼스 대강당에서 '제1차 후보자초청공개토론회'(토론회)가 열렸다. 50여 명의 학내 구성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6인의 후보자들은 질문에 답변하며 자신의 강점 및 비전을 피력했다. 다만 학생과 관련한 내용이 오가지 않아 아쉽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토론회에서 후보자들이 받은 질문은 △비공개 질의 2개 △현장질의 1개다. 총장임용추천위원회(총추위)가 사전에 온라인으로 수집한 '공개토론회를 위한 질문서'의 6가지 섹션 가운데 양산캠과 관련한 두 가지 섹션의 질문이 현장에서 공개됐다. 현장에서 서면으로 접수한 질문 중 총추위가 추첨한 질문도 하나 포함됐다. 각 질문의 후보자 발언 순서는 사전 추첨으로 결정 됐다.

<채널PNU>는 각 후보자의 정책에 대한 학내 구성원의 이해를 돕고자 해당 질문 세가지를 전문 정리했다. 다만 구두로 전하는 후보자의 입장을 문장으로 정리하는 과정에서 토씨나 어미 등은 실제와 상이할 수 있다. 26일 토론회의 전체 영상은 우리 대학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

지난 1월 26일 우리 대학 양산캠퍼스에서 열린 제1차 후보자초청공개토론회. [조승완 기자]
지난 1월 26일 우리 대학 양산캠퍼스에서 열린 제1차 후보자초청공개토론회. [조승완 기자]

 

[비공개 질의1. 캠퍼스 환경 및 활성화 방안]

후보자가 생각하는 의생명특화 캠퍼스로서의 양산캠퍼스 발전 방안과 비전은 무엇인가

 

▷김석수(기호 1번)

양산캠을 세계적인 첨단 의생명 바이오 클러스터이자 융합 R&D 연구의 허브로 만들겠다는 것이 나의 비전과 가치다. 그러나 이를 위해 오랜 기간 동안 여러 총장님들께서 수고하시고 계획했지만 획기적인 발전 비전을 달성하지는 못했다. 그동안 여러분들께서는 이 부분에 대해 부정적인 말씀을 하실 수도 있겠지만 현재 대학 부지의 70%가 이미 찼다. 현재 30%가 남아 있다.

여기서 실버 단지와 첨단 산업단지의 유휴부지 매각이 상당히 중요한 현안으로 돼 있다. 이 부분에 대한 문제 해결은 현재 진행되고 있지만 기초적인 작업들은 제가 기획처장을 재임하며 마련을 했던 부분이다. 이후에는 여러 가지 협상과 실질적인 대금이 우리 부산대학교로 어떻게 귀속될 것인가 하는 문제다. 동시에 우리 자체 재원 말고 실제 국가 및 지자체와(시간 초과로 발언 제한)

▷진성호(기호 5번)

양산캠을 특화하기 위해선 재원이 필요한데, 지금 실버산업단지는 매각을 통해, 첨단 산업단지는 기업체를 유치하는 등의 방법을 통해 자원을 조달해야 한다. 다만 사실 서울대의 경우 범인화가 된 지 오래됐는데 아직 땅 한 평 팔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용도 지정 매각을 아주 정밀하게 계획해 공익과 사익이 공존하는 형식으로 실버 산업단지를 개발하고, 첨단 산업단지는 도시 첨단 산업단지로 바꾸면 사용기간을 20년에서 50년으로 늘리면서 임대료를 5%에서 1%로 줄일 수 있다. 이런 방식으로 다양한 바이오 메디컬 분야의 기업을 유치해야 할 것이다.

결국은 글로컬에서 우리는 의생명 융복합 클러스터를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다양하고 새로운 학문 단위를 형성해 유휴부지 활용이라든지 기업 투자 유치라든지 국책 과제를 수주해야 한다. 장전 캠퍼스에 있는 학과를 이쪽으로 이동해 오기는 어렵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우리가 의생명 융복합 콤플렉스를 형성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

▷최재원(기호3번)

현재 양산캠 내 4.6만 평에 이르는 실버산업단지, 12만 평에 이르는 첨단 산업단지 유휴부지에 대한 지역사회의 개발 요구와 기재부의 용도 폐지 논의가 이뤄지고 있는 것 같다. 양산캠 유휴부지는 현재 학교 시설로 지정돼 있어 다른 산학 관련 시설이 들어서기 어려운 실정이다. 부지의 일부 매각 등 다른 대안도 현재로서는 LH의 협의 없이는 이뤄질 수 없는 상황이다. 이런 계약 관계 때문에 LH와의 용도 변경에 따른 허가가 필요하고, LH 매각을 검토하고 있는 것 같다.

다만 매각 자체에 대해서 우리 구성원들의 많은 논의를 거치지 않은 것으로 보고 있다. 따라서 이 매각 자체에 대해서 다시 한번 의논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그 대응 방안으로 현재 우리 양산캠 특성화 전략이 수립돼 있지만 최근 고등 교육 환경의 급변, 양산시 주력 산업이 변화하고 있는 등 상황 변화가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양산캠의 발전 전략에 대한 일정 부분의 보완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전문기관의 컨설팅 등을 먼저 추진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고 양산캠의 의생명 바이오 특성화 전략에 대한 6대 전략 산업과 10대 세부 사업이 최근 발표됐다. 여기에는 자동차, 조선 항공기 부품이라거나 항공우주 방산 부분에 부품 소재들이 들어있다. 이런 것들을 반영한 변경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고, 그다음 산업협력체(시간 초과로 발언 제한)

▷김한성(기호 6번)

의생명으로 특성화를 한다는 것에 앞서 기본적으로 특성화를 한다는 게 뭔지부터 생각을 해봐야 한다. 특성화한다는 것은 결국은 심플하게 이야기하면 사람이 많이 모이고 교류가 활발해지고 그래서 공동 연구가 일어나고 시대를 이끌어 간다는 의미다. 특히 의생명과 관련해서 특성화한다는 건 의생명과 관련된 사람들이 많이 모이고 교류가 활발해지고 의생명과 관련한 공동 연구를 많이 해서 시대를 이끌어간다는 의미인 것 같다.

그래서 처음에도 말씀드렸듯 그러려면 일단 물리적으로 집적되는 것이 상당히 필요하다. 학생들도 집적되고 교원들도 집적되는 게 필요할 것 같고 그다음에 물리적인 집적에는 한계가 있을 수 있으니 할 수 있는 데까지 노력하겠지만 소프트웨어적인 집적도 좀 필요하다.

그것이 네트워크라는 건데,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해서 부울경을 선도하고 나라를 선도하는 의생명의 메카로 커간다는 게 기본적인 이야기인 것 같다. 근데 교류가 활발해진다는 부분에 대해서는 약간 엉뚱한 이야기일 수 있지만 건물의 양식이 인간의 행동 양식에 상당히 영향을 미친다. 캠퍼스 중간에 식당이 하나 있으면 사람들이 매일 밥을 먹으러 모이고 인사하면서 교류가 시작이 된다.

다음으로는 다목적관은 이미 설치할 계획에 있지만 스포츠센터와 식당이 들어있는 게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를 시작으로 교류가 시작되고, 그다음에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다양하게 연구회 지원 사업이든 기초 연구 지원 사업이든 글로컬 사업과 연계한 사업 아이템들이 많으니 교류를 활성화하는 것은 재원의 문제이기도 하다. 그 재원은 다행히 조금 많이 준비가 될 것 같으니 충분히 가능할 거라고 생각한다.

▷하충룡(기호 2번)

지금 양산캠의 발전에 대한 문제와 관련해 사실 대학 총장은 전공이 의생명이 아니다. 저 역시 총장이 되더라도 의생명 전공이 아니라 잘 모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의생명을 혁신 특화시켜 발전시켜야 하는 것은 분명하다. 양산캠 교수님들을 만나러 오면서 양산캠이 장전캠에 종속되는 느낌을 많이 받았다. 이로 인해 상당히 발전에 제약을 받고 있다는 말도 많이 들었다. 즉 이 거버넌스 체제 문제로 양산캠은 부산캠에 부속된 캠퍼스라는 것은 좀 아닌 것 같다.

양산캠은 양산캠 고유의 권한을 가지고 이 캠퍼스가 발전 방향을 스스로 모색하면서 특화시켜 나갈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나가야 된다. 의생명 특화라든지 바이오특화라든지 그것은 양산캠에 게신 교수님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특화시킬 문제고 총장은 그걸 도와주는 입장에 있다고 생각한다.

그 실질적인 방향으로 몇 가지를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총장으로서 의무부총장에서 양산캠 실질적 관할권을 부여하겠다. 의사결정이 양산캠 내에서 이뤄질 수 있도록 분권적 의사결정 체계를 만들어서 실질적으로 의무부총장이 양상캠의 발전 방향도 만들고 산학협력도 만드는 방법들을 부여하겠다. 두번째, 양산캠의 유휴부지 매각과 관련해서 우리 학내 구성원들의 합의가 부족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 그래서 당연히 이 매각 철회를 강력하게 요구할 것이다.

▷남덕현(기호 4번)

양산캠의 의생명 특화 캠퍼스라는 것은 그동안 다 아는 사실이었다. 하지만 왜 무엇을 어떻게 못 채우고 왜 발전시키지 못했는가 하는 것에 있어 가장 중요한 문제는 재원 문제다. 우리는 국립대학이고 국가 병원을 가지고 있는 대학이다. 그러다 보니 정부로부터 돈을 확보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할 수 있는 게 없다. 저는 국비 450억 원을 확보한 R&D 과제 수주를 이미 눈앞에 두고 있다. 이 R&D 과제 수준을 시행하기 위해서는 공간이 필요하다. 과제의 수주에 이어 공간 확보를 하겠다. 수천억의 비용을 국비로부터 따와서 비어 있는 첨단 산업 단지에 그 시설 건물을 짓고자 한다.

이어서 캠퍼스 개발 추진에는 대형 R&D 센터 건물을 가져와서 인근에 있는 지역들과 함께하기 위한 대기업과의 조인을 하겠다. 바이오 관련 대기업과의 협력을 끌어내서 이 산학협력단지에 저희 R&D센터와 확보해 둔 R&D 비용을 가지고 장전동, 그다음 양산, 밀양의 모든 바이오 관련 의생명 관련 교수님들이 여기 모여 연구하고 활동할 수 있는 공간을 대기업과 손잡고 유치해서 이 양산은 물론 경상남도, 나아가 부산대 양산캠을 누구나 부러워하는 지금 애물단지 같은 공간을 보물단지로 만들어 모든 구성원에게 큰 기쁨을 가져다 줄 수 있도록 하겠다.

 

[비공개 질의2. 구성원 복지 방안]

대학병원이 의료복지를 강화하는 추세다. 그러나 우리 대학은 수년 전 대학병원 감사에 대한 지적을 근거로 의료복지를 백지화했다. 학내 구성원은 우리 대학 병원이 자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최소한의 의료복지를 기대하고 있다. 이에 대한 후보자의 생각을 말해보라.

 

▷남덕현(기호 4번)

대학 교수가 되고 가장 자랑스러웠던 것이 부산대 병원에 갔을 때 볼 수 있는 교원들의 모습과 병원비 감면이었다. 그런데 그것이 어느 순간 사라졌다. 허탈했고, 과연 내가 부산대학교 구성원이 맞는지, 우리 병원 구성원은 과연 우리 가족인지 의문이 들었다. 이후에 학교를 운영해 보려고 하는 마음을 가지고 이 부분을 심각하게 고민했다.

반드시 우리 구성원이 병원으로부터 혜택을 받는 것은 부활돼야 된다. 특히 할인 혜택은 꼭 복원시키겠다. (실현)방법을 두 가지 측면에서 확인해 봤다. 첫 번째로 감사원에 직접 알아봤더니 학교의 강한 의중이 있으면 되는 부분이 많이 보였다. 그리고 실제로 혜택을 주고 있는 대학병원이 있다. 그 예를 참고해서 복원시키겠다. 뿐만 아니라 가족 또한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

그리고 언제든지 정기적 검진이 가능하게 하겠다. 병원과 다른 캠퍼스 간의 구성원들이 학교와 병원의 관계 속에 유관한 전공 분야부터 교수 겸직 발령을 시도하겠다. 안에서는 그러한 방법으로 풀고 밖에서는 복지부와 교육부로부터 지원을 끌어내겠다. 중앙부처와의 긴밀한 협력이 있다면, 협력 소통 창구가 있다면 못 풀 이유가 없다고 분명히 말씀드리겠다.

▷김석수(기호 1번)

해당 건은 제도 개선의 문제다. 이 건은 2010년 국립대학병원 진료비 감면 제도 개선에 대한 지침에서 비롯됐다. 그 이유는 의학 발전이나 의료 보건 향상을 위해서 설립된 국립대학병원이 대학에 종사하는 교원들에게 혜택을 주는 것 자체가 대학병원의 적자 운영에 영향을 미치고 기관의 재정 운영 적자로 가져오는 아주 중요한 요인이라 판단해서 교육부 지침으로 나온 사항이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환경이 십여 년이 흘러 많이 바뀌었다. 그리고 우리 대학 교원의 의료 서비스에 대한 니즈도 상당히 높아지고 있다. 교원들의 자긍심에도 영향을 많이 미친다. 우리 대학과 국립대학병원을 가지고 있는 대학 총장과 병원장이 함께 나서야 할 부분이다.

협업을 통해서 지침을 바꿔야 한다. 지침을 바꾸기 전까지는 적어도 기존의 지침 속에서 매출 이익을 기반의 의료복지 관련 밴드 제도 등을 도입해서 매출이 우리 대학의 교원들에게 돌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의미가 있겠다고 생각한다. 기타로 우리 대학 구성원들이 병원을 방문했을 때 일반적으로 느끼는 각종 서비스 원스톱 창구 이런 것들이 필요하다. 특히 웰리스 센터의 설립을 통해서 추가적인 의료 서비스 제공을(시간 초과로 발언 제한)

▷진성호(기호 5번)

최근에 어떤 교수가 두 병원장에게 이 부분에 대해 질문을 했다고 한다. 두 병원장은 지원하는 데는 아무런 문제가 없지만 권익위원회와 같은 곳에서 지금 병원이 적자인데 어떻게 구성원들에게 그런 혜택을 줄 수 있겠냐고 했다고 한다. 이것은 총장과 병원장과 우리 구성원들 간의 합의에 의하면 충분히 가능하다.

그리고 이미 김기섭 총장 때부터 진행된 병원의 겸직 교수 발령으로 경직 교수는 혜택을 보고 있었다. 지금 현재는 어떤지 모르겠다. 만약 직접적으로 진행할 수 없다면 순차적으로 겸직 교수 발령을 내는 식으로 최소한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현재 교육부 공무원은 교육부나 지자체, 우리 학교와 노사 협상을 통해 30만 원 정도에 대해서는 지원을 해주고 있다. 지원을 해주는 협약을 몇 해 전에 체결했다.

연세대학은 현재 80%까지 혜택을 준다. 그런 주변의 관점으로 봤을 때 우리 부산대학교의 의료 지원 문제도 총장과 병원장과 우리 모두의 의지 문제이지 전혀 불가능하지 않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다.

▷최재원(기호 3번)

구성원들의 직무 만족을 위한 다양한 복지 차원의 고려는 정말 필요할 것 같다. 공약에 발표한 ARISE 패키지에 전반적인 내용은 있지만, 특히 병원 의료복지 관련해서는 이 세상에 불가능한 일이 어디 있겠는가 싶다. 다만 이것이 병원 적자 문제 때문에 박근혜 정부 당시에 기재부의 공공기관 평가 과정에서 폐지가 된 것 같다.

이게 백지화는 됐지만 두 가지 이제 방법으로 해결 할 수 있다고 본다. 하나는 앞서 말했던 것처럼 국립대학 병원 설치법과 동법 시행령 개정에 대응해서 부산대학교 병원의 복지를 복원할 수가 있는 길이 있을 것 같다. 이것은 교육부에서 소관 부처가 보건복지부로 이관하게 되는 셈인데 여기에서 이제 또 장단점들이 좀 있다. 그런 것들은 이제 병원에 계신 분들의 의견을 반영하고 같이 힘을 합해서 해결해야겠다고 생각하고 있다.

두 번째는 현재 국립대학교 병원이 기타 공공기관으로 되어 있다. 이것을 지정 해제하는 방법이 있다. 다시 말해 기재부의 기타 공공기관에서 빠져나오면 여러 가지 이제 시도를 해볼 수 있는데 이 방법은 현재 정부에서 소위 응급실 뺑뺑이 문제 등 필수 의료 인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진행이 되고 있는 방법으로 알고 있다. 이런 방법들을 고리로, 충분히 제도적으로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김한성(기호 6번)

이 부분은 예전부터 관심이 많았고, 대학에 들어왔던 2000년도 즈음 병원에서 진료를 받을 때 혜택이 상당 부분 있어서 좋아했던 기억이 있다. 그러나 감사원의 지적 사항으로 이 혜택이 없어진 이유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경영 악화가 가장 기본적인 이유였다. 표면적인 다른 이유는 부산대학교 병원이 예전에는 부산대학교의 부속병원으로 한 식구였다. 그러나 어느 순간 별도 법인으로 벗어나 서로 간에 전혀 관계도 없는데 혜택을 주는 형국이 되어서 그런 것도 있다.

경영 악화가 근본이 되고 환경 변화라는 건 아까 말한 상황과 같다. 그래서 기본적으로는 제도를 바꿔야 된다. 하지만 기재부의 공공기관 지정을 해제하는 것에 대해서는 잠깐만 기본적으로 반대한다. 부울경에도 시민들이 신뢰할 수 있는 명문 병원이 하나 정도는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문제가 되는 것은 인원과 인적 자원이 쓸 수 있는 예산이 제한돼 있다는 것이다. 이 제약을 푸는 것이 의사 처우 개선을 위해서 굉장히 중요하다. 현재 교육부에서 보건복지부로 부서가 넘어가고 기재부와 병원이 변화하려는 움직임이 늘어나고 있다는 것은 규정과 규제가 많이 바뀔 수 있는 시기라는 것이다. 부산대학교 병원이 별도 법인으로 형식상 다른 법인으로 되어 있지만, 같은 가족임은 틀림없으니 혜택을 줄 수 있는 방안에 대한 규제 개혁을 강력하게 건의해 보도록 하겠다.

▷하충룡(기호 2번)

국립대학교 병원 설치법에 따라 부산대학교 의료원은 독립된 법인이다. 병원 회계와 우리 대학 회계가 구분돼 있기 때문에 국회 감사에서 지적을 받고, 지침으로 내려온 상황인 것 같다. 지침이라고 하는 것이 상당히 정치적인 부분이고 바꾸기는 어려운 부분이 있지만 앞선 후보들 말처럼 세상에 불가능이 어디 있겠는가? 다 사람이 하는 일인데, 가능한 일이라고 보고 있다.

또한 언급된 바와 같이 국립대학교 병원의 기타 공공기관 지정 해제에 대해서는 해제가 돼야 한다고 생각하는 입장이다. 기타 공공기관 지정이 해제되면 대학 병원에서 헌신할 수 있는 폭이 넓어진다. 우리 대학 구성원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복지의 폭이 훨씬 더 자유로워지고 오히려 병원 수가가 현실화되는 부분도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차원에서 찬성한다. 그러한 부분들에 더해 국정감사에서 금지된 부분은 주로 진료비와 관련된 혜택을 의미하고 있다.

즉 진료비 이외의 대학병원 서비스는 충분히 우리 대학 구성원에게 공급할 수 있다고 보고, 그 예로서 건강검진 혜택 등은 진료비가 아니기 때문에 얼마든지 제공할 수 있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또한 대학 병원 접근성을 더 높여주는 방법도 있을 수 있다. 우리 대학 구성원들에게 병원 예약용 새 채널을 만드는 등 조금 더 쉽게 대학병원에 접근하고 진료를 빨리 받을 수 있게 하는 방법이 있을 수 있(시간 초과로 발언 제한) 

 

[현장 질의] 직원의 경우 양산 캠퍼스의 근무를 기피하는 경향과 인사 고과의 불이익을 우려하는 경향이 있다. 이에 대한 해소 방안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김한성(기호 6번)

인사에 있어서 평가라는 게 사람의 특성을 점수화할 수 없는데, 강제로 점수화해야 한다. 점수를 올리고 내리는 시스템에는 항상 사람의 주관이 개입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은 믿을만한 사람이 정성적으로 평가해 주는 것이 가장 정확하지만, 아직 한국에선 이러한 신뢰가 많이 구축되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양산 캠퍼스 배치와 관련해선 굉장히 공정하고 투명하게 순환배치를 하는 게 맞고, 기피하는 지역에 가는 경우 가점이 부여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결국 중요한 건 사람이다. 약속의 문제가 아니라, 사람의 의지 문제가 상당히 많이 반영돼 있는 것 같다.

▷하충룡(기호 2번)

양산 캠퍼스가 장전 캠퍼스의 소속 내지, 아류로 분류되는 한 앞으로 이런 현상이 계속 발생하리라 생각된다. 따라서 양산 캠퍼스의 발전 방향과 연계해 의무부총장님께 실질적인 권한을 드려야 한다. 또, 의무부총장님을 중심으로 한 양산 캠퍼스 제2사무국을 설치해 양산 캠퍼스에 실질적인 자율권을 드리며 양산 캠퍼스에 맞는 인사법과 평가에 특화된 방식으로 장전 캠퍼스와는 다르게 독립적인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된다.

지역적으로 원거리 출근을 하시는 분들에 대해선 출퇴근 시간 조정이나 추가 수당 등을 신설해 여기에 대해 겪는 불편이나 불이익 부분을 보상해 드려야 한다고 생각한다.

▷남덕현(기호 4번)

제가 가장 중점에 두는 것이 양산 캠퍼스의 독립 캠퍼스화다. 모든 것이 장전 대학 본부에 귀속돼 있는 것을 체제적으로 개편해야 한다. 독립적 행정실 운영이 필요하다. 인력 배치와 분배 기준이 조금 더 독립적일 필요가 있다.

인사 교류는 어쩔 수 없이 순환될 수밖에 없다. 그렇기 때문에, 밀양이나 양산 캠퍼스 근무 시 직급 상향 시나 승진 시 가점을 드리도록 하겠다. 공공기관의 abc급 인사 배치 시스템을 도입해 모두가 가고 싶지 않은 근무지에서 근무할 경우, 향후 지역 배치에 우선권을 주도록 하겠다.

양산과 밀양에서 근무할 때 근무 환경이 좋아야 한다. 아무리 가점을 줘도 상황이 좋지 않으면 아무도 가려 하지 않는다. 그래서 밀양과 양산에 근무하는 직원분들에게 많은 혜택을 준비하겠다. 사업을 수주하게 되면 받는 간접비 중 30%를 사업에 참여하지 않는 분과 학교를 위해 쓰려 한다. 이때, 이 돈의 우선순위를 직원 복지, 특히 양산과 밀양에 계신 분들에게 우선적으로 배분에 소외나 불이익을 느끼지 않도록 하겠다.

▷김석수(기호 1번)

우선, 인사 관련 제도 평가들은 정의를 기반으로 해야 한다. 평등과 공정 이상의 정의를 대원칙으로 삼아야 한다. 두 번째로, 주거지 기준으로 편의성이 존재하기 때문에 양산 캠퍼스에 자의적으로 지원해서 수고하시는 직원분들이 많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주거지를 기준으로 배치 문제를 고려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세 번째로, 중고등학교 같은 경우 일반 교사가 관리자로 승진하는 경우 농촌 근무 등 이력지에 관해 반드시 가점을 부여한다. 대학에서도 직원의 인사 평가와 관련해 개선이 이루어져야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인사평가 제도에 대해서는 직원분들이 아무래도 잘 알고 있다. 이러한 거버넌스를 이용해 인사 평정이나 제도들을 신속하게 좀 더 정의로운 체제로 바꿔야 한다.

▷진성호(기호 5번)

인사가 만사라는 이야기처럼 인사는 매우 민감한 문제다. 우리 대학의 경우 국립대 인건비 총액제가 되며 사무관 승진이 적어지며 인사 고과 평정에 대해 굉장히 민감한 상태다. 따라서 인사 정책엔 소신이 필요하다.

순환 보직 시 선호 지역에 대해 우선적으로 배정해야 하는 것은 당연하고, 거주지가 양산이나 밀양이라 양산 혹은 밀양캠퍼스에 오래 근무한다고 인사상의 불이익을 주어선 안 된다는 것이 제 소신이다. 우리 학교가 메인 캠퍼스 위주로 인사가 돌아가고 있는데, 이 때문에 양산 캠퍼스나 밀양 캠퍼스에 있는 직원분들이 절대로 소외되지 않도록 세심하게 인사를 진행해야 한다.

▷최재원(기호 3번)

앞선 후보님들이 말씀하신 것처럼, 이렇게 상식적이고 합리적인 결론에 금방 도달할 수 있는데 왜 지금까지 안 되고 있었는지 정말 안타까운 심정이다. 이처럼 개인 역량에 제약되고, 자원을 발휘하지 못하게 되는 상황은 하루빨리 개선돼야 한다.

정책 결정과 자원 배분, 승진과 인사 결정 과정에는 탑-다운 방식과 바텀-업 방식이 있다. 이 방법들이 소통을 통해 조화롭게 이뤄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특히, 탑-다운의 결정 과정은 투명성과 공정성을 기반으로 해야 리더십이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이러한 기준에서 순환 보직을 원칙으로 하되 인사 고과에 불이익이 없도록 해야 한다. 또한, 인센티브를 통해 직원 분들이 여기저기 갈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드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채널PNU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