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의대 정원 증원 방침에
-우리 대학 의대생들 집단 반발
-성명서 내고 동맹 휴학원 제출
-전공의들 사직서 제출에 혼란

2025학년도 의대 정원 증원을 두고 정부와 의료계가 대립하고 있는 가운데 우리 대학 의과 대학 학생들이 집단으로 동맹 휴학원을 제출하며 의대 정원 증원 반대 움직임이 커지고 있다. 우리 대학 병원 교수회와 의과대학 교수협의회도 성명을 내고 증원안에 대한 전면 재검토 필요성을 주장하고 나섰다.

지난 2월 20일 우리 대학 의과대학 학생회 인스타그램에 올라온 성명서(왼쪽)과 의과대학 교수협의회 및 병원 교수회 성명서(오른쪽). [각자 게재한 성명서 갈무리]
지난 2월 20일 우리 대학 의과대학 학생회 인스타그램에 올라온 성명서(왼쪽)과 의과대학 교수협의회 및 병원 교수회 성명서(오른쪽). [각자 게재한 성명서 갈무리]

1일 <채널PNU> 취재를 종합하면 ‘우리 대학 의과대학 비상시국 정책대응위원회(부산의대 TF팀)’ 측은 공식 인스타그램을 통해 의과대학 정원 590명 중 582명이 동맹 휴학원을 제출했다고 지난 2월 20일 밝혔다. 이들은 성명서를 통해 필수 의료 혁신 패키지와 의대 정원 증원에 반대를 분명히 하며 동맹 휴학할 것을 밝혔다. 의과대학 관계자에 따르면 제출된 휴학원은 현재 접수만 된 상태다.

우리 대학 의과대학 학생들의 집단 휴학 및 수업·실습 거부로 인해 의과대학 수업은 미뤄질 예정이다. 지난 2월 21일 우리 대학 의과대학 장철훈 학장은 <채널PNU>와의 전화 통화에서 “(집단 휴학에 대해) KAMC 측에서 각 대학에서 어떻게 대처하고 있는지 취합하고 있다”며 “개강 일정을 미루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으며 이미 개강한 학년은 임시 방학을 부여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우리 대학 의과대학 학생은 강경한 입장이다. 우리 대학 의과대학 강찬우(의학, 21) 학생회장은 지난 2월 24일 <채널PNU>와의 인터뷰를 통해 “현 정부의 정책이 강행되면 피해는 미래의 환자들과 의과대학에서 공부할 후배들에게 간다. 의료현장 실정을 아는 학생들과 선생님들은 의료 대혼란을 가져올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덧붙여 그는 현재 의과대학 학생들이 부산의대 TF 팀을 통해 우리나라의 의료제도 및 보험제도를 공부하고 있으며 이와 함께 ‘1만 시간 봉사 챌린지’ 등을 계획하고 있음을 밝혔다.

우리 대학 △의과대학 교수협의회 △부산대병원(본원) 교수회 △양산부산대병원 교수회도 지난 2월 29일 성명을 발표하고 원점에서부터 의대 증원안을 재논의할 것을 공식 요구했다. 이들은 성명에서 “정부는 전공의와 학생들에 대한 위협과 겁박을 중단하고 진심 어린 자세로 대화에 임하라”며 일방적인 증원안은 “군사정부 시절에나 생각할 수 있는 위협과 겁박”이라고 단호한 의사를 표했다.

정부는 증원 입장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전국 주요 의과대학을 대상으로 오는 4일까지 의대정원 증원 수요조사를 시행하고 의견을 수렴해 증원을 추진하겠단 방침이다. 이에 우리 대학 의과대학 및 병원 교수회는 성명에서 “정원 수요 재조사가 정부의 의대정원 증가의 자료로 악용될 소지가 있다”며 “응답을 연기해달라”고 요청했다.

지난 2월 28일 양산부산대병원 응급실 앞. 전공의 공백으로 인한 정상 진료 차질 안내문이 비치돼 있다. [윤지원 기자]
지난 2월 28일 양산부산대병원 응급실 앞. 전공의 공백으로 인한 정상 진료 차질 안내문이 비치돼 있다. [윤지원 기자]

한편 의과대학 학생들을 비롯해 전공의의 사직서 제출 및 임용 포기도 이어지고 있다. 이에 정부는 형사처벌을 언급하며 지난 2월 29일까지 복귀 명령을 내렸으나, 사직서를 내겠단 입장을 고수하는 전공의가 대다수인 것으로 파악됐다. 우리 대학 병원 역시 관계자에 따르면 지난 2월 29일 기준 본원은 244명 중 216명이, 양산부산대병원은 163명 중 155명이 사직서를 제출했고 복귀 시점을 예상하기 힘든 상태다.

이러한 상황에서 전공의 집단 사직으로 인한 의료 공백은 가속화되는 실정이다. 정부는 지난 2월 23일 오전 8시 보건의료 위기 단계를 최고 수준인 ‘심각’으로 높이고, 응급의료기관 및 공공의료기관의 비대면 진료와 공휴일 진료 등을 운영하고 있다. 전공의들이 비운 자리는 교수들이 당직을 서며 응급실 수술 등 필수 의료체계를 유지하고 있다. 우리 대학 병원 종사자는 “최대한 공백이 없도록 유지하려 하고 있지만 상황은 과마다 차이가 있을 것 같다”고 현장의 상황을 전했다.

정부와 의료계의 이견이 좁혀지지 않는 가운데, 정부는 오는 4일부터 병원으로 돌아오지 않은 전공의를 대상으로 행정 절차를 시작하겠다고 예고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채널PNU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