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의원 절반도 참여하지 않고 주요 사안 통과돼 

공결인원은 유효재적인원에서 제외되는 조항 이용해

졸속이었다는 지적도

 


 ‘2018 하반기 민족효원 임시 대의원총회’가 대의원 수의 절반에 못미치는 참석 인원으로 진행됐다. 이에 총학이 무리하게 대총을 진행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지난 12일 ‘2018 하반기 민족효원 대의원총회 임시회의’(이하 임시 대총)가 재적인원 139명 중 45명의 참석으로 개회됐다. <의사진행세칙>에 따르면 공식 일정으로 출석하지 못하는 대의원은 유효 재적인원에서 제외한다. 해당 세칙으로 대의원 62명이 공결·공조퇴로 처리돼 의사 정족수가 38명으로 산정됐다. 때문에 45명의 참석으로도 개회가 성사될 수 있었다.

임시 대총 참석 인원을 두고 비판이 일고 있다. 전체의 절반에 못 미치는 인원으로 진행한 대의원총회(이하 대총)가 정당성이 있냐는 것이다. 대총은 총학생회(이하 총학) 주요 정책과 인사 및 학생회 운영 전반에 중요한 사안 등을 심의하고 의결하는 기구다. 각 학과 대표와 단과대학(이하 단대) 대표가 참석해 의결권을 행사한다. 사회과학대학 조한수(정치외교학 12) 회장은 “대의원들이 학생들을 대신해 의사를 표명하고 권리를 행사하는 곳이 대총”이라며 “많은 대의원이 참석해야 하지만 이번 대총은 그러지 못해 안타깝다”라고 전했다. 인문대학 박정은(사학 15) 회장은 “소수의 대의원으로 심의, 의결한 안건에 정당성이 있는지 의문”이라고 비판했다. 학생들도 정당성이 결여된 대총이었다고 지적했다. 김세연(행정학 16) 씨는 “대의원 과반이 불참한 회의에 무슨 의미가 있냐”라고 말했다.

 

대의원들은 비표로 의사를 표시한다

이에 임시 대총 일정 선정이 적절했는지에 의문이 제기된다. 총학은 공결 인원이 많아 개회될 가능성이 높은 날짜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회칙 상 개회 3일 전에 대총 일정을 공지해야 해 지난 10일과 11일은 대총 개회 날짜에서 제외됐다. 14일 이후로는 총학 일정으로 인해 개회가 불가능했다. 때문에 지난 12일과 13일 중 선택해야 했던 것이다. 총학 이예성(국어국문학 13) 부회장은 “정기 대총이 정족수 미달로 폐회된 후 급히 12일과 13일 각각 단대별 불참 인원과 불참사유를 조사했다”라며 “조사 결과에 따라 공결 인원이 많은 수요일을 임시대총일로 선택했다”라고 전했다. 지난 12일은 인문대학과 사범대학의 단대 대총이 예정돼 있었다. 때문에 약 30여 명이 대거 불참한다는 사실을 총학은 알고 있었다. 그럼에도 자신들의 일정에 추후 차질이 없게 하고자 무리하게 대총을 열었다. 

총학이 임시 대총을 강행한 것에 지적이 있다. 사범대학 강성수(국어교육 16) 회장은 “일부러 공결자가 많은 날을 선택해 대총을 개최하는 것은 꼼수”라며 “학생회비로 운영하는 총학의 중요 안건이 대의원 소수만 참석해 의결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라고 비판했다.

확대중앙운영위원회(이하 확운위) 위원들은 12일 임시 대총의 공결인원이 60여 명인지는 몰랐다는 입장이다. 총학이 단대별 대의원 참석 인원 조사를 진행해 확운위원들은 총 공결 인원이 몇 명인지 파악할 수 없었다는 것이다. 동아리연합회 소진희(역사교육 14) 회장은 “동아리 연합회 내 출석 가능 인원을 조사해 알린 후, 총학에게 임시 대총 날짜가 12일로 결정됐다는 공지를 받았다”라며 “공결 인원이 많다는 것을 알았다면 날짜 변경을 제안했을 것”이라고 전했다.

학생들은 졸속으로 이뤄진 임시 대총에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남강수(심리학 16) 씨는 “대표자로서 책임감이 없는 것 같다”라며 “학기 초부터 이런 문제가 불거지면 학생회의 신뢰가 떨어진다”라고 말했다. 민현정(언어정보학 14) 씨는 “학생회비를 낸 입장에서 다수의 학생 대표자가 참석하지 않고 대총이 진행된 것이 안타깝다”라며 “최대한 학생 대표가 많이 참석할 수 있는 날에 대총이 열렸어야 한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채널PNU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