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투표권 추락 발생 두 달째
-총학·총추위 간 소통 '불협화음'
-선거규정 개정 시점도 서로 달라
-"총학 적극적으로 나섰어야" 비판

우리 대학 제22대 총장선거에서 발생한 ‘학생 투표권 추락’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했던 총장임용추천위원회(총추위)와 총학생회(총학) 서로 책임 떠넘기기에 급급하며 불협화음을 내고 있다. ‘학생 투표권 추락’이 아쉬운 쪽은 학생이고 총추위 임기가 오는 5월 종료되는 만큼 총학이 더 적극적으로 나서야 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학생들의 총장 투표 반영률이 10배 이상 축소됐던 총장 선거가 끝난지 두 달이 되어간다. [출처: 부산대 홈페이지]
학생들의 총장 투표 반영률이 10배 이상 축소됐던 총장 선거가 끝난지 두 달이 되어간다. [출처: 부산대 홈페이지]

지난 2월 6일 치러진 총장선거를 목전에 두고 총추위가 학생 선거인단 범위를 변경하며 학생 투표권 비율은 7%대의 당초 예상 수치에서 0.64%로 전락했다(<채널PNU> 지난 3월 8일 등 보도). 이에 학생사회에서 비판 목소리가 일자 총추위는 지난 2월 15일 열린 제4차 총추위 회의에서 △학생들에 대한 사과 표현 및 재발 방지에 관한 내용을 선거백서 등 문서로 기록 △교수회 측에 ‘부산대학교 총장임용후보자 선정규정’ 개정 공식 요청 △총학과 인문대학 학생회 입장문에 대한 성실한 답변에 관한 안건을 의결했다.

3월 29일 <채널PNU> 취재를 종합하면 총학은 총장 선거에서 학생 투표권 추락이 발생한 지 두 달이 지난 현재까지도 대응 상황을 공개한 적은 없다. 당시 총학은 학생 투표권 추락에 대한 총추위의 의결 내용 진행 상황을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학생들이 볼 수 있도록 안내하겠다고 밝혔다(<채널PNU> 2024년 3월 1일 보도). 현재 총추위는 공식 홈페이지 등에 답변서를 올리고 ‘심심한 사과’를 전한다는 입장과 함께 ‘재발 방지에 관한 내용을 선거 백서에 기록’할 것을 언급하며 세 가지 의결 사항 가운데 하나를 이행한 상태다.

학생 투표권 추락에 대한 총추위와 총학 간 논의 상황도 전혀 알려지지 않았다. 총학과 인문대학 학생회는 지난 2월 학생 투표 가치 추락 사태에 대한 입장문을 발표하며 ‘학생 선거인 범위 재획정 결정 과정 공개’를 강조했지만 어느 수준의 해명이 이뤄졌는지 알 수 없는 상태다. 이에 이창준(지질환경과학, 22) 총학생회장은 지난 3월 26일 <채널PNU>와의 인터뷰에서 “총추위로부터 받은 회의록이 총추위 카카오톡 대화방 캡처본뿐”이었다며 “2월 27일 확대중앙운영위원회 회의 결과 (해당 캡처본으로) 충분한 소명이 어렵다고 판단해 총추위에 추가 질의를 한 상태”라고 전했다.

하지만 총추위를 주관하는 교수회는 이 같은 총학의 요구사항을 들은 바 없다는 입장이어서 양측간 소통이 원활하지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 확인 결과 이 총학생회장은 “한 달 전에 확운위의 결정을 전화를 통해 교수회에 전달하고 기다렸지만 아직도 아무런 답변이 없다”고 말했고, 교수회 관계자는 “(총학생회장과) 전화를 한 기억은 있지만, 요구사항에 대한 내용을 논의한 기억은 나지 않는다”고 전했다. 총학은 한 달 전 총추위 담당자인 교수회 관계자에 추가 질의를 한 후 별도의 대응 없이 답변을 기다리기만 한 상태였다.

취재 결과 교수회와 총학은 선정규정 개정 추진 시기에 대한 이해도 달랐다. 총학은 오는 5월 11일에 끝나는 이번 총추위의 임기 내에 선거 규정을 개정할 것이라고 주장한 반면 교수회는 다음 총장 선거까지 규정을 바꿀 계획으로 이해하고 있었다. 김정구 교수회장은 “총장선거가 끝난 직후에 임용 후보 선거 규정을 바꾼다고 해도 아무도 관심이 없을 것”이라며 “(다음 선거가 열릴) 4년 뒤에 변화할 환경을 보고 규정을 바꾸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겠냐”고 설명했다.

결국 총학이 이러한 교수회의 입장을 전혀 알지 못한 채 시간만 흘러간 것이다. <채널PNU>의 취재가 시작되자 상황을 파악한 이 총학생회장은 “분명 지난 총추위 회의에서 의견을 전달했는데도 다음 선거로 선거 규정 개정을 미루는 건 말이 안 된다”고 토로했다.

총추위 임기가 오는 5월 신임 총장 취임을 끝으로 종료되고 ‘학생 투표권 추락’이 학생에게 아쉬운 만큼 전교생을 대표하는 총학이 더 적극적으로 나섰어야 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우리 대학 재학생 A(행정학, 21) 씨는 “학생들의 관심이 적더라도 중요도가 높을수록 총학이 나서 의견을 개진해야 하지 않느냐”며 “최근 총학생회 (막말 정치인 응원) 논란과 함께 이 문제 역시 책임을 짚고 넘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총추위에 따르면 총장 선거 이후 인문대학이 제기했던 개인 정보 이관 문제에 대해선 아무런 언급이 이뤄지지 않은 상태다. 선거인단의 범위를 사전에 선거인 명부에 등록하지 않은 사람까지로 늘리며 이들의 개인정보가 동의 없이 금정구선거관리위원회(선관위)로 넘어간 것에 대한 문제 제기다. 학생과의 협의가 없었던 개인 정보 제공이었지만 어떤 단체도 이에 대한 조사나 해명을 내놓지 않은 것이다. 이에 선관위 관계자는 <채널PNU>와의 통화에서 “학생 선거인 전원의 이름, 소속, 학번에 대한 명부를 받았지만, 이메일과 전화번호는 동의한 학생들만 표기됐다”며 “선거 이후 일주일이 지난 시점에서 자동 삭제 처리됐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채널PNU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