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학회장 '막말 정치인 응원' 사태
-어제 사과문 게재됐지만 비판 봇물
-"대의원총회 열어 원점부터 논의해야"
-총학회장 "임기 내내 사과할 것"

우리 대학 이창준(지질환경과학, 22) 총학생회장의 '막말 정치인 응원' 사태를 둘러싼 논란이 격화일로다. 솜방망이 징계라는 비판에 이어 총학생회장의 사과문에 대한 진정성 논란이 확산되며 학생사회 곳곳에선 총학생회장에 대한 자진 사퇴 및 징계에 대한 재논의를 요구하는 여론이 강경하다.

지난 3월 21일 우리 대학 사회과학대학 게시판에 붙어있는 대자보 3개. [윤다교 부대신문국장]
지난 3월 21일 우리 대학 사회과학대학 게시판에 붙어있는 대자보 3개. [윤다교 부대신문국장]

어제(21일) 이 총학생회장은 총학생회 공식 SNS를 통해 사과문을 게시했다. 징계위에서 내린 1호 수위 처분 ‘사과문 권고’에 따른 이행이다(<채널PNU> 2024년 3월 20일 보도). 앞서 우리 대학 학생들을 대표하는 총학생회장이 총선을 앞두고 막말 논란으로 구설에 오른 한 정치인을 지지했다는 논란이 일었다(<채널PNU> 2024년 3월 19일 보도). 하지만 사과문에 상황에 대한 명확한 정보나 학생들의 의문에 대한 소명이 나타나지 않아 비판은 더 거세졌다. 사과문 게시글엔 ‘두리뭉실’한 사과문이 아니라 ‘책임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작성하라는 댓글이 여럿 달렸다.

학생사회에선 이 총학생회장에 대한 징계를 다시 결정해야 한다는 여론이 인다. ‘학생의 대표자로서 우리 대학의 명예를 실추시킨 사안’임에도 최저 수위인 1호 처분이 너무 가벼운데다 징계에 따른 사과문마저 내용적인 의미가 없다는 것이다. 경영대학 장서윤(경영학, 22) 부학생회장은 어제(21일) <채널PNU>와의 인터뷰에서 “사과문에서 대체 뭘 말하고 싶었던 건지 모르겠다”며 “빠른 징계 이행으로 추가 대응을 막기 위한 게 아니냐”고 전했다.

이 총학생회장도 ‘솜방망이 처분’을 인지하고 있었다. 이 총학생회장은 오늘(22일) <채널PNU>와의 인터뷰에서 “처벌 수위가 낮은걸 인정한다"며 “아직 명확한 행보를 결정하지는 못했지만 임기를 끝까지 지킨다면 1년동안 지속적으로 학생들에게 사과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다만 이미 결정에 이행된 징계를 다시 논하는 건 이중 처분”이라며 “사과문 작성 여부와 관계없이 결정문이 나온 것만으로 징계 논의는 끝난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애당초 징계위를 추진한 임시 중앙운영위원회(중운위)에서 징계 수위를 낮게 결정한 것에 대한 학생들의 지적도 나온다. 이에 중운위는 어제(21일) 홈페이지를 통해 징계위 회의록을 공개했다. 회의록에 따르면 이 총학생회장에 대한 징계 수위를 두고 단과대학별 입장이 상이했던 것으로 파악된다. 우리 대학 익명 온라인 커뮤니티 에브리타임(에타)에선 총학생회장과 친분이 있는 단과대학 회장들을 중심으로 한 '밀실 논의', '날치기 통과'라는 비판도 일었다.

징계 결정에 대해 반대 입장을 견지하던 경영대학 장서윤(경영학, 22) 부학생회장은 어제(21일) <채널PNU>와의 인터뷰에서 “19일 진행된 확대중앙운영위원회에서 급작스레 연이은 징계위 개회가 결정됐고 거기서 결론을 내야 했기 때문에 다른 추가적 방안이나 반론을 논하기 어려운 상황이었다”며 “그래서 징계 결정문이 공개되기 전 (징계에 대한) 반대를 표명해 징계 이행을 막고자 했던 것”이라고 전했다.

이러한 상황에 몇몇 학생회를 중심으로 이 총학생회장이 자진 사퇴를 하거나 임시 대의원총회(대총)를 열고 사안을 처음부터 다시 논의해야 한단 목소리가 나온다. 우리 대학 사회과학대학은 어제(21일) 공식 SNS를 통해 사퇴 및 임시 대총 개최를 요구하는 학생회장단 16인의 서명을 공개했다. 임시 대총은 ‘부산대 총학생회칙’ 19조에 따라 대의원 10분의 1 이상의 발의가 있을 시 총학생회장이 소집해야 하기 때문이다. 사회과학대학 학생회는 게시글과 함께 이 총학생회장이 자진 사퇴를 하지 않는다면 대총에서 명확한 해명을 내놓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총 소집 발의에 동의한 경영대학 역시 오늘(22일) 오후 6시까지 대총 개회 여부를 밝히라는 공식 입장을 표명했다.

22일 <채널PNU>의 취재에 따르면 총학생회는 현재로서는 대총 개회 결정에 대한 명확한 계획이 없다는 입장이다. 이 총학생회장은 “사퇴 여부에 대한 이야기는 사실 뒷전이고 부산대 총학생회의 이름에 누가 되지 않고자 하는 마음이 크다”며 “따라서 대총을 열기보다 학생들이 모두 모여 사안을 논의할 수 있는 토론 자리를 만들고자 구상 중”이라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우리 대학 학생들의 분노는 격해지고 있다. 총학생회의 주장에 명확한 사실관계 표명을 요구하고 있는 우리 대학 재학생 한솔(사회학, 22) 씨는 “총학생회장이 그저 상황에서 도망치기 위해 거짓말과 무해명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해명을 요구하는 학내 목소리가 커지는 와중에도 끝까지 회피하고 있는 모습을 유권자로서 더이상 신뢰할 수 없다"고 토로했다. △정치외교학과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를 시작으로 학과 단위별로 이 총학생회장의 자진 사퇴를 촉구하는 입장문도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채널PNU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