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대학 등 '교통 캠페인' 진행
-불법주차·인도주행 금지 등 홍보

우리 대학 부산캠퍼스에서 전동킥보드 안전 문제가 대두된 가운데 우리 대학이 지자체, 민간업체 등과 협력해 캠페인을 열고 올바른 사용법을 전달했다.

지난 9월 30일 진행된 '개인형 이동장치 이용 교통안전 캠페인' 참여자 단체 사진. [부산대 제공]
지난 9월 30일 진행된 '개인형 이동장치 이용 교통안전 캠페인' 참여자 단체 사진. [부산대 제공]
고리형 안내판이 설치된 전동 킥보드. [심세희 기자]
고리형 안내판이 설치된 전동 킥보드. [심세희 기자]

지난 9월 30일 오전 10시부터 2시간 동안 우리 대학 정문과 북문에서 '개인형 이동장치 이용 교통안전 캠페인(이하 캠페인)'이 진행됐다. 부산시설공단 주관으로 열린 이번 캠페인은 이번 캠페인은 학내에서 전동 킥보드 등 개인형 이동장치 사용이 꾸준히 증가함에 따라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시행됐다. 이날 우리 대학과 함께 △부산시 △금정구 △금정경찰서 △PM 업체 관계자 등 총 30명이 참가했다. 

캠페인 참여자들은 전단을 홍보와 전동킥보드 고리형 안내판을 설치했다. 전단과 안내판에는 △전동 킥보드 불법 주·정차 범칙금 2만 원 △만 16세 이상 운전면허 필수 △안전모 필수 △동승자 탑승금지 △음주운전 금지 △인도주행 금지 △보행자 배려의 내용이 포함됐다. 캠페인에 참여한 초소형 전기차량 업체 TOURZY(투어지) 김태경 매니저는 "개인형 이동장치 이용자분들이 전단과 안내판을 통해 안전수칙을 확인하고, 안전을 위한 기본매너를 장착하는 것을 돕기 위해 캠페인에 참여했다"고 말했다.

특히 이들은 전동 킥보드의 불법 주·정차가 줄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우리 대학 부산캠퍼스에 전동 킥보드 사용량이 급증하자 전용 주차구역을 455대로 대폭 확대했음에도(채널PNU 지난 9월 1일 보도) 불법 주차가 여전하다. 부산 금정구청 교통행정과 이춘화 과장은 “개인형 이동장치가 이동 수단으로서 접근성과 편리함 등 장점이 아주 많지만, 그만큼 도로가에 방치된 개인형 이동장치로 인한 사고 위험이 매우 높다”며 “곳곳이 설치된 주차구역에 개인형 이동장치를 두길 바란다”고 권고했다.

저작권자 © 채널PNU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