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청년정책네트워크, 13개 정책 제안
-논의된 4건 가운데 2건 실제 반영하기로
-부산시 측 "다른 제안도 면밀히 검토할 것”

부산 청년들이 직접 고안한 일부 정책이 부산시의 시행 약속 받으며 호응을 얻었다.

부산청년정책네트워크 정책제안회 참여자 기념 사진. [김민성 기자]
부산청년정책네트워크 정책제안회 참여자 기념 사진. [김민성 기자]

지난 8월 8일 부산청년정책네트워크(이하 청정넷)는 부산시가 주최한 ‘2022 정책제안회: 청년, 부산을 그리다’에 참석해 4가지 정책을 제안했다. 이 자리에는 △부산청년정책네트워크 8개 분과(△노동일자리 △참여 △문화예술 △주거 △평등인권 △사회안전망 △기후환경 △교육) 청년을 포함해 △부산시 이성권 경제부시장 △부산시청 소관부서 담당자 등 30여 명이 참여했다.

청정넷은 부산 청년들의 목소리를 부산시정에 반영하는 시정참여기구로, 여러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거버넌스의 기능을 수행한다. 지난 2월 발대식을 시작으로 분과 모임을 통해 총 13개 정책을 고안, 정책아카데미·워크숍·전문가 자문을 통해 정책을 보완·완성했다. 청정넷은 18세~38세 사이의 청년 189명으로 구성됐다.

이날 청년들이 제안한 정책은 총 4개로 △정책제안다양화(청정넷 역할 확대 등) △여성·청년 노동자 노동권익 보호 및 사각지대 해소 △청년공간으로 ‘찾아가는 자원순환 정책설명회’ 개최 △부산시 1인가구 온라인 플랫폼 구축이었다. 제안된 정책은 모두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으며, △정책제안다양화 △청년 공간으로 ‘찾아가는 자원순환 정책설명회’ 개최는 소관부서(△청년희망정책과 △자원순환과)가 시행하기로 약속했다.

정책제안회에 참석한 부산시 이성권 경제부시장. [김민성 기자]
정책제안회에 참석한 부산시 이성권 경제부시장. [김민성 기자]

정책제안다양화는 모니터링단을 만들어 청년 정책에 실제 청년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하는 정책이다. 기존 사업들보다 넓은 범위에서 현행 사업 평가 등을 진행한다. 정책을 제안한 박은행 노동 일자리 분과장은 “기존 청년정책이 신규 사업 제안에만 집중하거나 청년 당사자들의 의견을 반영하지 못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이라며 “정책 담당자와 청년 사이의 소통을 강화하고 본질적으로 정책을 더 나은 방향으로 개선할 수 있다”고 밝혔다.

청년공간으로 ‘찾아가는 자원순환 정책설명회’ 개최는 △부산청년센터 △청년두드림센터 △청년작당소 △띵두 등의 청년공간에 자원순환 전문 강사를 파견하여 △생활쓰레기 줄이기 시책 설명 △재활용 체험활동 등을 실시하는 사업이다. 정책을 제안한 박서현 기후환경 분과장은 “교육 참여자 대상으로 만족도 설문조사를 실시 및 조사결과를 반영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더욱 발전된 교육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성권 경제부시장은 제안회에서 다룬 4개의 정책을 포함한 총 13개의 정책을 모두 꼼꼼히 검토 및 반영할 것이라 밝혔다. 이 경제부시장은 “청년이 청년정책의 주인이 되어야 한다. 정부의 정책을 감시하고 모니터링하는 것은 권리이자 책임”이라며 “반년에 달하는 기간 동안 열성적으로 임해준 청년들에 감사하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채널PNU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