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신청 시스템 개선, 민원 해결, 장학금 지급, 캠퍼스 환경 조성 등 대학에서는 학생과 교수가 하지 않는 중요한 일들이 처리되고 있다. 이는 모두 ‘대학 행정서비스’의 범주에 포함되는 일들로, 대학의 본질적 기능인 연구와 교육을 지원해 학생과 교수가 본연의 역할에 충실 할 수 있도록 돕는다. 과거 대학행정은 ‘단순 행정 지원’ 이라는 인식이 강했다면, 오늘날 대학행정은 대학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로 여겨지고 있다.

 
복잡·다양해지는 대학 행정서비스
 
‘대학 행정 서비스’란 대학의 목표인 교육, 연구, 사회봉사기능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그에 필요한 인적, 물적 자원을 적절히 확보, 배분하고 운영해 교육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활동을 말한다. 대학 교직원은 이러한 행정서비스를 수행한다고 할수 있다.
 
대학행정서비스는 학사나 장학금
 
및 취업 등을 지원하는 본부기관과 도서관과 같은 부속기관의 서비스부터 학과사무실의 업무처리 등을 포함한다. 최근에는 대학이 사회의 다양한 요구를 수용하면서 대학행정서비스의 범위는 더 넓어지고 복잡해지는 추세다. 박희정(행정) 교수는 “과거에는 대학이 지식, 기술전달에 집중했다면 최근에는 국제화나 산학협력 등의 영역까지 대학행정기능이 확대되고 있다”며 “대학이 하는 일이 늘어나면서 과거보다 훨씬 복잡하고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고 전했다.
 
‘수익’이 아닌 ‘학생들의 수요’를 지향한다 
 
대학 행정은 제한된 자원으로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생산한다는 점에서 기업의 행정과 공통점이 있다. 그러나 일반 기업이나 기관의 서비스와 달리 대학의 서비스에서는 ‘공공성’이 중시된다. 박희정 교수는 “대학이 제공하는 서비스는 수익성이나 가시적인 성과가 아닌 장기적인 관점에서 학교 구성원들의 수요를 충족시키는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학생들이 필요한 서비스를 선택할 수 없는 ‘독점성’을 지닌 것이 대학 행정 서비스의 특징이다. 대학 행정부서는 내부에 경쟁대상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일반 서비스 분야에 비해 대학 행정서비스가 느리게 개선돼 온 이유도 이 때문이다. 하지만 과거부터‘ 공급자’ 중심의 서비스에서 ‘수요자’ 중심으로의 전환에 대한 논의가 계속돼 오면서 대학 행정서비스는 현재 ‘학생을 위한 행정서비스’를 지향하고 있다. 한국교육개발원 양승실 연구원은 “이미 90년대부터 대학 행정서비스는 수요자 중심의 서비스에 대해 논의해 왔다”며 “하지만 현장에서 얼마나 내면화됐고, 실질적으로 얼마나 진행이 됐는지가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대학들은 서비스 헌장을 재정하고, 불분명하던 행정서비스의 기준, 내용, 절차 등을 제시했다. 우리학교도 ‘부산대학교 행정서비스 헌장’을 통해 교직원의 역할을 ‘진리·자유·봉사 정신 구현과 최상의 행정서비스 제공’로 명시하고 있다.
 
대학행정서비스, 대학 이미지와 경쟁력에 영향 미친다

대학 행정서비스는 그 대학에 대한 이미지를 형성하기도 하며, 외부에서 대학을 평가하는 지표로도 반영되고 있다. 김보미(유아교육 3) 씨는 “친절한 서비스를 받았을 때 우리학교에 대한 좋은 인식을 가지게 됐다”며 “우수한 행정서비스는 우리 학교에 대한 좋은 인상을 심어주는 데 도움이 될 것 같다”며 의견을 밝혔다. 대학 행정서비스의 중요성에 대해 양승실 연구원은 “지금까지는 대학 경쟁력이 주로 학생과 교수의 역량으로 평가됐다면, 이제는 대학 행정도 대학 경쟁력의 중요한 부분으로 여겨지고 있다”며 “질 높은 대학 행정서비스는 대학의 이미지를 제고하며 대학의 인지도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채널PNU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