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장의 임기 만료일과 차기 총장 선출 시기가 다가오면서, 지난 2012년부터 이어지고 있는 학내 구성원 간 갈등이 재 점화되고 있다. 총장 선출 방식을 둘러싸고 교수회와 본부가 대립하고 있는 양상이다.
  우리학교는 지난 2012년 학칙 변경을 통해 총장직선제를 폐지했다. 교수들이 직접 총장을 선출하는 '총장 직선제'를 폐지하고, 총 50명의 총장임용추천위원이 선출하는 ‘총장 공모제’를 도입한 것이다. 교육부의 방침에 따른 것이었다. 교육부는 지난 2000년부터 파벌 형성 등 총장 직선제의 부작용을 이유로 국립대학에 총장직선제 폐지를 요구해왔다. 당초 우리학교 총장과 교수회 측은 ‘교육부가 재정 지원을 빌미로 국립대학의 자율성을 침해하려 한다’며 총장직선제 폐지를 거부했다. 하지만 교육부가 재정지원 사업에 불이익을 주는 등 학교 재정에 압박을 가하면서, 결국 본부는 입장을 번복하고 지난해 총장직선제를 폐지했다.
  교수회의 반대가 계속되자 지난해 12월 김기섭 총장은 총장 선출 방식에 대한 투표 실시를 약속했다. 직선제 부활 가능성을 언급한 것이다. 하지만 이 같은 약속이 지켜지지 않으면서 본부-교수회 간 갈등이 다시 시작됐다. 교수회 김재호(전자공) 회장은 “총장의 거짓말에 대해 누구도 책임지지 않고 아무런 말없이 넘어간다면 대학의 신뢰가 무너진다”며 “농성과 대토론회 등을 계획 중이고 장기화를 각오하고 있다”이라고 밝혔다.

 <우리학교 총장직선제 폐지 과정>

임시 교수총회에서 총장 불신임 등 대책 논의
  교수회는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리고 대책 마련에 나섰다. 오는 17일에는 ‘총장 불신임 결의 및 사퇴 요구를 위한 비상총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 자리에서 ‘총장 불신임 투표 및 사퇴 요구’와 ‘교육부의 대학 자율성 훼손에 대한 규탄 성명서 채택’ 등 안건이 논의된다.
  △인문대학 △사회과학대학 △자연과학대학은 교수총회를 개최하고 교수회를 지지하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신경철(고고학) 교수는 “총장이 자신의 말에 대해 책임지지 못하고 번복하는 것은 학내 구성원들을 기만한 것”이라며 “불이익에 저항하고 개선하는 데 앞장서지 않고 공약을 어긴 채 교육부의 지시를 따르는 총장의 행태는 반대학적이고 반교육적”이라고 비판했다.

총장, “학생들 위한 어쩔 수 없는 선택”
  본부 측은 ‘어쩔 수 없는 선택’이라고 대응했다. 김기섭 총장은 지난 8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총장직선제로 결정했다면 교육부의 총장 임용 제청 거부로 총장 공백, 재정적 지원 거부 등 큰 후폭풍이 있었을 것”이라며 “여기 오는 피해는 고스란히 학생들에게 돌아가기 때문에 학생들을 위한 선택이기도 하다”고 주장했다. 학내 구성원들의 의견을 묻는 투표를 생략한 것에 대해서는 “이미 결론은 간선제로 정해져있어 의견을 묻는 절차가 사실상 의미 없었다”고 말했다.
  총장 선출 시기가 다가오자, 본부는 현행 총장공모제를 보완하기 위해 학칙 세부 규정 일부개정을 추진하고 있다. 차기 총장 선출을 위해 7월 초에 구성돼야 할 ‘총장후보공모위원회’의 구성 시기를 미루기 위해서다. 교무처 이헌규 씨는 “총장후보공모위원회는 총장임용후보자 공모에 관한 공고와 홍보, 접수, 심의 등을 담당하며 오는 8월 초 구성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전했다.

교수회, 탄원서 제출 등 교육부에 대한 본격적 대응 시작
  한편, 교수회는 교육부의 총장직선제 폐지 방침에 대한 대응도 시작했다. 지난 10일에는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장에게 탄원서를 제출했다.
  경북대학교, 전남대학교 등 8개 국립대학이 포함돼있는 ‘전국 거점국립대학교 교수회 연합회’ 역시 지난 11일 우리학교 총장 직선제 수호 투쟁을 지지한다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해 우리학교 교수회의 입장에 힘을 싣고 있다. 전국 거점국립대학교 교수회 연합회는 “교육부가 ‘국립대 선진화 방안’이라는 미명 아래 여러 수단을 동원해 총장 직선제 폐지를 밀어 붙인다”며 “대학 총장들은 학교 피해를 막고자 교육부의 방침에 굴복해 학칙을 개정했지만 총장 직선제의 폐해를 개선하지 못했을 뿐 아니라 학내 구성원 간의 갈등만 부추긴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채널PNU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