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0월부터 시작된 학내 미등록 이륜차 단속이 한창이다. 현재 학내 전체 이륜차의 약 70%가 등록된 상황이지만, 이에 대한 학생들의 입장은 여전히 엇갈리고 있다. 
  대학본부(이하 본부)는 지난해부터 학내 미등록 이륜차에 대한 제재를 강화했다. ‘미등록 이륜차가 학내 구성원들의 안전을 위협한다’는 이유 때문이었다. 구청에 등록이 되어 있지 않은 이륜차의 경우 보험 적용이 불가능하다. 때문에 사고 발생 시 치료비와 이륜차 수리비를 보상받을 수 없고, 벌금이 부과된다. 단속을 시작한 이후, 본부 측에서 미등록된 것으로 파악한 이륜차 620대 중 현재(2일 기준) 438대가 등록된 상황이다.
  본부는 미등록된 이륜차 바퀴에 자물쇠를 채워 이동을 제한하고 있다. 이를 해제하기 위해서는 총무과에서 임시출입증을 발급받아야 한다. 총무과 정준석 씨는 “단속의 목적이 학생들의 안전이기 때문에 학내에 출입하는 이륜차의 현황을 알고 있어야 한다”며 “유효기간이 1개월인 임시출입증을 발급해 파악하고 있다”고 전했다. 임시출입증을 발급받은 학생들은 1개월 내에 이륜차를 처분하거나 번호판을 달아 등록해야 하며, 그 후 정식 출입증을 발급받을 수 있다.
  미등록 이륜차 제재에 대한 학생들의 의견은 엇갈리는 상황이다. A(정보컴퓨터공 10) 씨는 “보험료가 너무 비싸 아직 등록하지 못했다”며 “임시등록증 유효기간이 끝나기 전에 등록해야 하는데 비용 때문에 막막하다”고 말했다. 안전 문제에 대처할 수 있어 긍정적이라는 의견도 있다. 이재영(기계공 11) 씨는 “등록할 생각이 없었는데 학교에서 제재해 번호판을 달았다”며 “보험금이 부담됐지만, 등록하고 나니 교통사고 등의 문제를 걱정하지 않아도 돼 좋다”고 전했다.

  한편 본부는 이륜차 단속에 동원되는 인원이 부족해 어려움이 있다는 입장이다. 정준석 씨는 “주차관리요원 2명이 차량 단속과 불법 현수막 철거 등 다른 업무와 동시에 이륜차 단속까지 하고 있어 힘들다”고 말했다. 이에 본부는 효율적인 관리 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학내 차량·이륜차 단속 관리 프로그램을 개발 중이다. 현재 미등록 이륜차에 경고를 줄 경우 스티커를 이용하는데, 이를 전산화해 체계적으로 관리하겠다는 것이다. 단속 관리 프로그램 개발은 이번달 내로 완료될 예정이다. 정준석 씨는 “등록률이 90%에 이르고 단속 관리 프로그램의 개발이 완료되면 헬멧 착용과 불법 주·정차까지 모두 단속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채널PNU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