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부대콘텐츠상 영상 부문 '우수상'

- 작품명 : 囚(수)

- 출품자: 한수민(미술학, 23)

 

 

- 수상 소감

2023 부대콘텐츠상을 받게 되어 매우 영광입니다. 기대하지도 못했던 큰 선물을 받은 것 같은 기분입니다. 귀한 상 주셔서 감사합니다. 늘 저를 지지 해주고 응원해 주시는 부모님과 스승님들께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고, 출품할 용기를 준 동기에게도 진심으로 고맙다는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저는 제 작품에서 '청년'하면 흔히 떠오르는 젊음, 패기, 희망과 같은 것을 보여주고 싶지 않았습니다. 그동안 저는 수많은 상념이 나를 가두고 있다는 느낌을 늘 받아왔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제가 느끼는 갑갑함에 대한 이야기를 찍기 시작했습니다. 작품을 만들어 가는 와중에 제 친구들 또한 이러한 경험을 겪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러한 친구들의 경험을 듣고 영상에 녹여내다 보니 이 이야기는 제 것이 아닌 우리 모두의, '청년' 이야기가 되었습니다.

우리는 스스로가 만든 틀 안에 갇힐 때가 있습니다. 절망하고, 실패할까 두려워하고, 주변으로부터 비난받을까 두려워할 때가 있습니다. 가끔은 너무 버거워 그저 고여있고 싶어집니다. 하지만 그 틀을 우리 스스로가 만들었다는 것은, 분명 우리는 그 틀에서 벗어날 능력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우리는 자신을 가둔 틀이 무엇인지 자각해야 합니다. 그것이 우리가 틀에서 벗어나 자유를 찾는 초석이 될 것입니다.

언젠가 모두가 틀에서 벗어나 진정한 자신의 모습으로 설 수 있는 날이 오기를 바랍니다.

한수민(미술학, 23)
한수민(미술학, 23)

 

저작권자 © 채널PNU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