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디 서정민 대표 특강 출연
-여성택시 등 세 차례 창업 실패 불구
-유명 쇼핑 플랫폼 거듭난 비결 전해
-"경험은 휘발되지 않아··· 직장생활도 도움"

브랜디 서정민 대표가 강연하는 모습. [김현희 기자]
브랜디 서정민 대표가 강연하는 모습. [김현희 기자]

기업 설립 약 8년 만에 기업 가치를 8,040억 원으로 만든 브랜디 서정민 대표가 지난 526일 우리 대학 성학관에서 열린 특강 이제는 스타트업이다!’에서 창업에 관심 있는 학생들과 만났다. 서 대표는 스타트업 창업과 취업을 고민하는 대학생에게 창업을 먼저 해본 경험자로서 많은 것을 공유해주고 싶었다며 특강에 게스트로 나선 이유를 밝혔다.

지난 201412월 설립된 브랜디는 패션에 특화된 커머스 기업으로 MZ세대와 모바일을 연결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브랜디에서 운영하고 있는 트렌드 의류 유통 플랫폼은 브랜디 하이버 플레어 헬피 서울스토어로 총 5가지다. 회사와 이름이 같은 '브랜디'의 경우, 국내 최초 MZ세대 맞춤 플랫폼으로 여성 의류에 중점을 두고 있다. 서 대표에 따르면, 브랜디는 런칭 6년 차로 누적 앱 다운로드 수가 2,000만 회가 임박한다. 2022년 기준, 거래액 약 1조 원을 돌파했으며 외국 투자자로부터 120억 이상의 투자를 받고 있다.

그러나 브랜디가 자리를 잡기까지 여정은 쉽지 않았다. 600만 명이 이용하는 쇼핑 플랫폼으로 성장하기까지 무려 3번의 창업 실패를 거듭한 것이다. 서 대표가 처음 사업에 뛰어든 건 지난 2006년으로 그가 대학교 3학년이었을 때였다. 그는 호주에서 처음 시작된 여성전용택시 사업을 한국에 도입하고자 ‘Pinkcab’을 창업했다. 서 대표에 따르면, 이 사업에 1년을 온전히 투자했지만, 역차별 문제에 대한 규제로 시작하지 못했다. 이후, '바이미닷컴''디자이너 콘텐츠 수익화 사업'을 통해 서비스 출시 및 투자 유치에 성공했지만, 수요층의 니즈와 헤게모니(주도권) 문제를 마주했다. 서 대표는 여러 차례 장벽에 부딪히면서 나 자신이 실패한 창업자에 속한다고 생각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서 대표는 직장 생활을 통해 많은 것을 배웠다고 말했다. 지난 2013년 서 대표는 'ConnectMe' 브랜드 IT 통합 솔루션 개발·운영 회사에서 처음으로 직장 생활을 했다. 서 대표는 창업을 하면서 배운 지식이 1이라면, 직장 생활을 통해 배운 지식은 100이었다"고 회상했다.

그럼에도 서 대표는 창업의 가장 큰 장점은 '온전히 스스로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다는 점'이라고 말했다. 창업을 여러 차례 도전했던 경험이 휘발되는 것이 아닌 꾸준히 학습된다는 점도 매력적이라고 언급했다.

창업에 대한 조언과 창업 시 유의할 점도 전했다. 서 대표는 창업은 채용 마케팅 영업 투자 유치 등 실패할 수 있는 요소가 너무 많지만, 처음에 어려운 길이 나중에 빛을 보는 일이다"라고 말했다. 자금 및 투자 유치금 확보 방안에 대해서는 자금을 조달해야 하는 것은 CEO에게 숙명이고 과제라며, 절대로 본인이 가지고 있는 자금 이상의 투자는 하면 안 된다. 1억이 있다면 5,000만 원을 창업에 써야 한다며 현실적인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

저작권자 © 채널PNU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