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가 오는 5월 말부터 8월까지 우리 학교를 대상으로 특별감사를 시행할 예정이다. 우리 학교 교수 및 대학원생들이 부실학회에 참석한 사실이 다수 적발됐기 때문이다.

지난 20일 교육부가 우리 학교를 포함한 15개 대학을 대상으로 연구 부정행위에 대한 특별감사를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특별 감사 대학 선정 기준은 △부실학회 참석자 및 미성년 자녀 공동 저자 등재 논문 건이 다수 있는 대학 △자체 조사의 신뢰성이 의심 가는 대학 △징계 수위가 낮은 대학이다. 우리 학교의 부실학회 참석자 수가 59명이며, 미성년 자녀를 논문의 공동저자로 등재한 교수가 3명이다. 다수의 연구 부정사례가 적발돼 우리 학교가 교육부 특별감사를 받는 것이다. 이번 특별감사는 오는 5월 말부터 시작해 8월까지 마무리될 예정이다. 교육부는 대학 내 △실태조사 △연구윤리 검증 △감사 △징계 등이 교육부의 지침에 따라 이뤄졌는지를 조사할 예정이다. 교육부 학술진흥과 정아름 사무관은 “이번 감사의 목적은 대학이 연구 부정행위 실태조사 및 사후 조치를 적절히 시행했는지를 점검하는 것”이라며 “교육부 지침을 위반한 대학이 적발될 시 각 사안의 심각성에 따라 징계 수위가 결정될 것”이라고 전했다. 교육부 감사 결과에 따라 우리 학교는 행정적인 처벌을 받을 수 있다.

작년 교육부는 모든 대학에 부실학회 참석자에 대한 전수조사를 요청했다. 우리 학교는 △교수 18명 △연구책임자 11명 △우리 학교 지원을 받은 다른 대학 교수 1명 △학생 29명으로 총 59명이 부실학회에 참석한 것으로 드러났다. 동일 사안으로 적발된 대학교 중 부실학회 참가자가 상위 4번째로 많은 것이다. 또한 우리 학교 교수 3명이 2007년부터 작년까지 미성년 자녀를 공동 저자로 등재한 사실이 적발됐다. 학교 측에서는 연구 부정행위자들에 대해 조치를 취한 상태다.
 

저작권자 © 채널PNU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