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및 부산광역시 차원에서의 금정산 국립공원 추진을 위한 움직임은 과거부터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다.
 
2012년 김영주(당시 선진통일당) 의원이 금정산 국립공원화 필요성을 제기했다. 이에 환경부는 부산광역시(이하 부산시)에 금정산의 국립공원 타당성 조사 참여 여부를 물었다. 하지만 당시 부산시는 금정산이 사유지 비율이 70%가 넘어 국립공원화가 힘들다는 입장이었다. 이로 인해 금정산 국립공원화는 무산될 것처럼 보였다. 
 
그러던 중 2013년 금정산지킴이단, 부산환경운동연합 등이 모여 ‘범시민 금정산 국립공원화 대책위원회’를 결성했다. 산의 훼손을 금정산의 국립공원화로 막자는 것이었다. 이들은 간담회를 열어 부산시청 관계자들과 금정산 국립공원 추진방안에 대한 논의를 이어나갔다. 이렇게 여러 단체의 움직임으로 금정산 국립공원 추진이 관심을 받게 됐다.
 
2014년에는 부산발전연구원이 ‘금정산 국립공원 지정 타당성 연구 보고서’를 발행하기도 했다. 또한 ‘금정산 국립공원 시민추진 본부’가 발족했다. 이들은 2015년에 부산시민 10만여 명의 서명을 받아 부산시에 국립공원 지정을 촉구했다. 
 
그러나 2015년 10월 초 금정산 국립공원 논의는 고비를 맞게 된다. 부산시 학술용역 심의위원회에서 ‘금정산 국립공원 지정을 위한 타당성 평가 및 계획’ 용역이 조건부 부결된 것이다. 부산시의회 의원과 전문가들로 이뤄진 심의위원은 용역에 앞서 인근 주민들과의 공감대 형성과정이 부족했다는 점을 문제로 짚으며, 여론 수렴 후 다시 용역 시행 여부를 심의하겠다고 했다. 
 
이후 작년에는 금정산 국립공원 시민추진본부가 ‘금정산 보호를 위한 대책 간담회’를 열었다. 부산시청 관계자와 부산발전연구회 관계자 등이 모여 금정산 국립공원 지정에 대한 결의를 다졌다. 
 
이러한 시민단체의 움직임 속에 부산시가 올해 4월 ‘금정산 국립공원 타당성 조사연구용역’에 착수했다. 해당 조사를 통해 부산시는 금정산의 국립공원 지정에 대한 근거를 마련할 계획이다. 조사는 내년 10월 11일에 완료될 예정이다. 또한 부산시는 지난달 25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금정산 국립공원 추진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저작권자 © 채널PNU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