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광역시 동구 일본 영사관 앞의 ‘평화의 소녀상’ 건립을 두고 ‘미래세대가 세우는 평화의 소녀상 추진위원회’와 동구청의 의견이 갈리고 있다.
총학생회(이하 총학)는 지난 3월 부산광역시(이하 부산시) 내 시민단체 및 대학생들이 참여한 ‘미래세대가 세우는 평화의 소녀상 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를 발족했다. 이후 총학은 우리 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동구 일본 영사관 앞에 ‘평화의 소녀상’(이하 소녀상) 제작을 위한 모금 운동을 벌였다. 그 과정에서 △모금 계획을 신고하지 않은 상태로 모금 활동을 벌인 것 △부지마련이 안 된 것으로 논란이 되기도 했다.‘<부대신문> 1517호(2016.03.07.) 참조’ 현재까지 추진위는 약 6,000만 원의 모금액과 부산시 시민 8,100여 명의 서명을 받았다. 또한 앞으로 기자회견, 선전전 등을 통해 일본 영사관 앞 소녀상 건립 추진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동구청 “영사관 앞
소녀상 건립은 불법”

현재 동구청은 일본 영사관 앞 소녀상 건립이 법에 위반된다며 반려시킨 상태다. 지난 8월 추진위 대표단은 동구청 박삼석 구청장과 면담을 가졌다. 당시 박삼석 동구청장은 ‘법적으로 일본 영사관 앞에 소녀상 설치는 불가하다’고 전했다. 소녀상은 <도로법 시행령> 제55조 ‘점용허가를 받을 수 있는 공작물 등’에 따라 허가 대상이 아니라는 것이다. 또한 그 대안으로 일본 영사관과 약 150m 떨어진 정발장군 동상 주변에 소녀상 건립을 제시했다. 동구청 안전도시과 홍미정 주무관은 “법에 위반되기 때문에 허가하기 곤란하다”며 “서울특별시 일본 대사관 앞에 놓인 소녀상 또한 무허가 시설물이지만 해당 구청에서 묵인하는 것”이라 설명했다.

동구청의 불허에도
물러서지 않는 추진위

이에 추진위는 ‘일본 영사관 앞 소녀상 건립’을 위해 동구청의 허가를 촉구하고 있다. 추진위는 지난 9월부터 벌인 시민 서명운동으로 부산시 시민 8,100여 명의 동의를 얻었다. 또한 약 2개월간 부산시 시민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해, 총 1,168명 중 약 1,075명(92.1%)의 ‘일본 영사관 앞 소녀상 건립’ 찬성을 끌어냈다.
지난 8일 동구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기도 했다. 추진위는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추진위는 일본 영사관 앞에 소녀상을 세우고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정의로운 해결을 위해 활동할 것 △동구청은 현 정부의 눈치를 보지 말고 부산시 시민들의 뜻을 따를 것을 전했다. 추후 19일에는 동구 주민들을 대상으로 소녀상에 관한 홍보물을 나눠주는 등 선전전을 벌일 예정이다. 추진위 위원장인 총학 유영현 회장은 “동구청이 계속해서 불허할 것을 대비해 대책 모색 중”이라며 “어떤 방법으로든 기일에 소녀상을 세울 것”이라고 전했다.
동구청과 추진위의 의견대립을 두고 우리 학교 학생들은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윤태원(기계공학 12) 씨는 “소녀상 설립의 취지는 좋으나, 불법이 아닌 합법적 장소에 건립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한다”고 의견을 냈다. 반면 김서현(언어정보학 14) 씨는 “소녀상이 가진 의미를 생각했을 때 동구청에서 허락해주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전했다. 소녀상의 부지가 마련되지 않은 것에 대해 학생 A 씨는 “처음부터 부지를 마련한 후에 모금 운동을 벌였어야 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채널PNU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