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광역시와 부산문화관광축제조직위원회가 지난달 부산불꽃축제의 일부 관람석을 유료화하기로 결정했다. 지역 대표 축제로서의 자생력을 강화하겠다는 전략이지만 시민들의 반응은 부정적이다.

   
올해 열리는 부산불꽃축제의 일부 좌석이 유료화 될 예정이다(사진=취재원 제공)

  지난달 15일, 부산광역시(이하 부산시)는 부산불꽃축제 유료화에 대한 시민공청회를 열었다. 공청회는 부산문화관광축제조직위원회와 부산관광공사 등 관계자들과 시민들이 모여 자유토론 형식으로 진행됐다. 부산시는 공청회에서 부산불꽃축제의 일부 좌석 유료화를 결정하고 그 가격을 책정했다. 
  부산시 관계자들은 다른 지역에서 오는 관광객들을 위해 이번 유료화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부산문화관광축제위원회 김기웅 홍보팀장은 “이전부터 예약을 통한 지정좌석을 원하는 다른 지역의 관람객들이 있었다”며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관람객들도 예약을 요청해 결정하게 됐다”고 밝혔다. 
  부산시는 좌석 판매를 통해 부산불꽃축제의 부족한 예산을 채우겠다는 입장이다. 지금까지는 예산의 절반을 시민들의 세금으로 충당해왔다. 이에 부산시는 매년 증가하는 불꽃축제의 필요 예산을 충당하기 위해 세금 비율을 높이는 대신 유료화를 선택했다고 밝혔다. 부산시청 관계자는 “유료화를 통해 시비의 절감과 축제의 질을 높이는 데 힘쓸 예정”이라고 밝혔다. ­­­
  부산시가 판매하는 부산불꽃축제의 좌석은 총 1만여 석으로, 주 무대인 광안리 중앙무대에 배치된다. 좌석은 10만 원짜리 R석(1,000석)과 7만 원짜리 S석(9,000석)으로 구분된다. 그중 6,000석은 외국인 단체 관람객을 대상으로 판매되며 3,000석은 내·외국인 개별 관람객을 위해 판매된다. 이에 부산시청 문화예술과 김정희 주무관은 “지난해까지 구석에 있던 외국인 관광객의 자리를 중앙으로 옮겼다”며 “중앙으로 옮기며 외국인 관광객들의 관람권을 확보해주고 그 대신 돈을 받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부산시는 해운대 동백섬 APEC 누리마루하우스에 위치한 777개의 좌석을 100만 원에 판매할 계획이다. 이는 해외 기업의 바이어 등을 위한 자리로 마련될 예정이다.
  하지만 이 같은 유료화를 바라보는 시민단체 측은 부정적인 입장이다. 지난달 21일 부산참여자치시민연대는 부산시의 결정과 공청회 과정에 대해 비판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그들은 성명서를 통해 이번 결정이 “기존 축제가 추구했던 ‘시민 모두를 위한 축제’라는 취지를 흐린다”고 밝혔다. 부산참여자치시민연대 양미숙 사무처장은 “시민들의 의견을 듣는다던 공청회가 열리기 이전에 이미 유료화가 결정됐다”며 “단순 구색 맞추기용 공청회라는 생각밖에 들지 않는다”고 말했다. 시민들 역시 유료화에 대해 반대하는 입장을 보였다. 전재익(장전동, 68) 씨는 “유료화를 함으로써 축제가 돈을 벌기 위한 수단으로 바뀔까 염려 된다”고 말했다. 또한 김정희(반여동, 32) 씨는 “적지 않은 돈을 지불하는 것이 시민들에게 위화감을 조성할 수도 있다는 의견에 동의한다”며 “꼭 유료화를 진행할 필요가 있는지 의문”이라고 전했다. 
  하지만 이 같은 논란에도 부산불꽃축제의 티켓은 이달 말부터 판매될 예정이다. 올해 처음 유료화가 결정된 만큼 축제의 향방에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채널PNU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