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곤(의학) 교수, 9월 임기 시작
-"우리 대학 연구역량 인정받은 것"

우리 대학 교수가 한국인 최초로 중독과 관련한 국제학회 이사장에 취임했다.

ISBRA 관련 활동을 하고 있는 김성곤 교수 [부산대 제공]
ISBRA 관련 활동을 하고 있는 김성곤 교수 [부산대 제공]

우리 대학은 김성곤(의학) 교수가 국제 알코올중독 생의학연구회(International Society for Biomedical Research on Alcoholism, 이하 ISBRA) 이사장에 선출돼 지난 9월 18일 폴란드 크라쿠프에서 임기를 시작했다고 최근 밝혔다.

ISBRA는 알코올 중독 등 알코올 관련 의학 현상과 문제에 관한 연구를 목적으로 조직된 국제학회로 △미국 △남미 △일본 △아시아-태평양 지역 총 5개 지부학회를 두고 있다. 중독 관련 학회로서는 유일하게 국제보건기구(WHO)와 협력해 알코올 중독 관련 치료와 홍보를 도맡고 있다.

ISBRA에서는 물론 중독 관련 국제학회에서 한국인이 이사장을 맡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김 교수는 "한국에 가장 많고, 가장 많이 연구된 중독 질환이 알코올 중독"이라며 "우리 대학과 대한민국의 연구 역량을 국제사회에서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지난 2014년 한국인 최초로 ISBRA 이사진에 선출돼 2016년부터 아시아-태평양 알코올중독학회(APSAAR) 부회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내년부터는 대한신경정신의학회 회장을 맡게 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채널PNU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