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북부경찰서, 부산서 최초 운영
-거래 불안감 줄이고 범죄도 예방
-"올해 시범 운영 후 내년 확대 예정"

우리 대학에 재학 중인 A(사회학, 21) 씨는 필요한 물건을 저렴한 가격에 구매하기 위해 중고 거래 사이트를 자주 이용한다. A 씨는 거래 사기를 한차례 경험한 이후 거래할 때마다 불안감을 느꼈는데 최근 ‘안심거래구역’이 있다는 걸 알게됐다. A 씨는 “고액 물품 거래 시 ‘안전거래구역’을 거래 장소로 지정하는 것이 큰 안심이 된다”고 말했다.

북부 경찰서 앞 '안심거래구역' 시범 운영 모습. [부산경찰청 제공]
북부 경찰서 앞 '안심거래구역' 시범 운영 모습. [부산경찰청 제공]

부산북부경찰서(이하 북부경찰서)가 지난 7월부터 부산 지역 내 최초로 중고 거래 사기 방지를 위한 ‘안전거래구역’ 시범 운영을 실시해 이목을 끈다.

안전거래구역은 경찰서 앞에 설치된 안전지대로 거래자에 심리적 안전감을 부여하고 범죄 심리를 억제하고자 마련됐다. 2020년 기준 중고 거래 시장이  20조 원 이상 확장되며 피해가 증가하는 추세를 고려하여, 부산시 및 부산자치경찰이 참여하는 ‘부산 치안 리빙랩’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안전거래구역은 이용자들에게 호평을 얻고 있다. 시범 운영 이용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북부 경찰서의 조사에 따르면, 151명 중 137명(91%)이 ‘매우 만족한다’ 항목에 응답했다. 경찰서 앞 지정 거래 장소라는 점이 거래 사기 불안 해소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된다는 이유에서였다. 이용자들의 재이용 의사 정도 또한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

북부경찰서는 긍정적인 평가에 힘입어 추후 예산 편성을 통해 부산 각지에 안전거래구역을 확대할 예정이다. 또한 시범운영을 통해 발견한 안전거래구역의 취약점을 보완할 수 있는 △키오스크 △로고젝트 △택배함 등의 추가 시설물 배치를 구상하고 있다. 프로젝트를 담당하는 북부경찰서 생활안전과 곽경문 경위는 “(안전거래구역의) 긍정적 효과 홍보를 통한 내년 예산 편성과 전국적 확대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안전거래구역은 대학생을 비롯해 당근마켓, 번개장터 등 중고 거래 수단을 자주 이용하는 다양한 사람들의 방문이 예상된다. 부산경찰청 생활안전총괄팀 권용록 경감은 “(경찰 측이) 중고 거래 사기 방지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시민들이 안심하고 거래할 수 있는 장소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채널PNU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