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지역 대학과 맺은 최초의 MOU
-인력난 극복·상생 네트워크 구축 박차

우리 대학 인권센터가 부산 지역 대학교와는 처음으로 한국해양대학교 인권센터와 업무협약을 맺고 지역 대학 인권 선도자로서의 행보를 지속한다.

우리 대학 인권센터와 한국해양대학교 인권센터의 업무협약 체결식 [출처: 부산대]
우리 대학 인권센터와 한국해양대학교 인권센터의 업무협약 체결식 [출처: 부산대]

지난 8월 18일 우리 대학 인권센터(이하 인권센터)는 한국해양대학교 인권센터(이하 해양대)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지역 상생 네트워크를 구축하기로 했다. 해양대는 인권센터에서 ‘대학 구성원의 인권보장과 성평등한 대학문화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서’에 서명하며 △인권 증진 △인권 및 성평등 교육·상담 프로그램 개발 및 개설 △인적·물적 교류에 대한 협력을 약속했다. 

이번 협약은 인권센터 인력 해소와 원활한 업무를 위해 진행됐다. 지난 3월 24일부터 시행된 고등교육법 개정안에 따라 대학 내 인권센터 설치 의무화가 실시되어 전국의 대학에 인권센터가 설치됐지만, 인권센터는 현재 인력난으로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인권센터 조소영(법학전문대학원) 센터장은 “처리해야 할 업무의 양은 많지만, 인력이 매우 부족한 상황”이라며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 다른 센터와의 협력을 추진하게 됐다”라고 말했다.

인권센터는 해양대와의 업무협약을 시작으로 부산의 다른 국공립 대학교와 네트워크 구축을 할 예정이다. 조 센터장은 “지역 상생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부경대, 부산교대와도 업무 협약을 체결할 예정”이라며 “우리 지역 대학 인권 선도자의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앞서 인권센터는 △창원대 △목포대 △탄생의신비관청소년성문화센터 △서울대 △전남대 △경상국립대와 업무협약을 맺은 바 있다. 

저작권자 © 채널PNU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