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지원단 이정환 단장·변지영 총무 인터뷰
-아동복지시설 출신 '유니웰장학생' 지원 나서
-"지자체 자립정착금으론 홀로서기 부족"
-"후배들 모아 후원 전통 이어지게 할 것"

최근 우리 대학 경영대학원 MBA석사과정생 10명이 '미래지원단'을 창단하며 아동복지시설 출신의 '유니웰장학생'에게 장학금을 지원하기로 했다. 유니웰장학생에게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는 차정인 총장의 말에 공감한 그들은 미래지원단 결성을 당연히 해야 할 사회적 역할이었다고 말했다. 미래지원단은 앞으로 △다문화 △탈북 △저소득층 학생까지 지원 대상을 확대할 예정이다.

‘채널PNU’는 지난 8월 11일 우리 대학 정문 인근 카페에서 미래지원단 이정환(MBA석사과정 54기) 단장과 변지영(MBA석사과정 53기) 총무를 만나 그들의 이야기를 들었다.

지난 8월 11일 우리 대학 인근 카페에서 만난 미래지원단 이정환 단장(왼쪽)과 변지영 총무. [전형서 기자]
지난 8월 11일 우리 대학 인근 카페에서 만난 미래지원단 이정환 단장(왼쪽)과 변지영 총무. [전형서 기자]

△미래지원단을 창단하게 된 계기가 궁금하다.

-이정환 단장(이하 이 단장): 지난 4월 사석에서 차정인 총장을 만났는데, 명함을 보고 내가 사회복지사인 것을 알게 되셨다. 지난해 부산대가 국립대 최초로 유니웰장학금을 만들었다고 얘기하시더라. 사회복지 및 인재 양성과 관련해 오래 일해 봤기에, 유니웰장학금이 충분하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다. 방법을 찾아보겠다고 하니, 다음 날 곧바로 학교 측 담당자가 전화가 와서 일을 추진하게 됐다.

△출범하기까지 어떤 과정이 있었나.

-변지영 총무(이하 변 총무): 처음에는 1대 1 멘토·멘티 제도를 구상했다. 지난 1학기 기준 유니웰장학생이 10명이니까, 학생들이 원할 경우 미래지원단 10명의 명단을 주고 멘토가 돼 주자는 것이다. 그렇게 멘토 모집 공고를 보고 온 사람, 53기 원우회 김현정 회장이나 가까운 지인과 얘기해서 알게 된 사람 등 10명을 모았다. 6월부터 계획을 세분화해 창단을 추진했으며, 7월에 틀을 거의 다 마련했다.

△유니웰장학생들과 이야기를 나눴나.

-이 단장: 학생들을 만난 것은 발대식이 처음이다. 발대식 중에 한 학생이 눈물을 보이길래 나중에 이유를 물어봤다. 자신은 평생 혼자였고 앞으로도 혼자겠다고 생각했는데, 누군가가 자신에게 관심을 주는 게 고맙다고 하더라. 그날 만난 학생들은 우리의 의도에 충분히 공감했다고 생각한다. 연락처를 교환했고 조만간 단원들과 점심도 같이 먹기로 했다.

매년 약 2,500명의 아이가 아동복지시설에서 나온다. 그들 중 60%는 6개월 내로 극빈층이 된다고 한다. 지자체별로 다르지만 500만 원 정도를 자립정착금으로 주는데 이는 부족하다. 유니웰장학생들은 열심히 공부해서 부산대에 온 학생들로, 우리가 조금만 도와주면 사회에서 큰 역할을 할 수 있는 사람들이다. 그들이 원한다면 우리는 어느 역할이든 할 것이다.

미래지원단 이정환 단장. [전형서 기자]
미래지원단 이정환 단장. [전형서 기자]
미래지원단 변지영 총무. [전형서 기자]
미래지원단 변지영 총무. [전형서 기자]

△앞으로 어떤 활동을 이어갈 예정인가.

-변 총무: △다문화 △탈북 △저소득층 학생들로 지원 대상을 확대할 생각이다. 10명이 모이고 홍보도 하니 뜻을 함께하겠다는 사람들이 더 생기더라. 내년에 입학하는 55기 후배들의 참여를 유도해 지원이 이어지도록 할 것이다.

멘토·멘티라는 취지로 시작한 만큼 경제적·정서적 지원을 함께 실천하려고 한다. 우리가 먼저 다가가진 못하더라도 학생들이 손을 내밀면 놓지 않고 잡아주겠다. 문은 언제나 열려 있다. 사회·경제적 지위가 있으니까 따뜻한 마음으로 받아줄 수 있다.

△기부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이 단장: 나와 가족에 대한 투자, 사회에 대한 투자다. 기부는 삶과 생각이 달라지게 한다. 적은 돈으로 어떻게 돕겠나 생각했지만 10명이 모이니 돈이 커졌다. 누구나 마음속으로는 이런 일을 해 봤을 것이다. 행동으로 옮기냐 아니냐의 차이다.

-변 총무: 학교는 배움과 베풂을 실천하는 장소다. 발대식이 끝나고 모든 단원은 기분이 좋았다. 내가 하고 싶었던 게 이거구나. 미래지원단이 결성된 것 자체에 너무 행복했다. 적은 돈이 굴러 큰돈이 되더라. 작은 기부가 모여야 사회가 따뜻해진다고 생각한다. 이런 인터뷰를 할 수 있다는 것도 감사하다. 말을 문서화하면 더 잘해야겠다는 각오가 만들어지고 실천하게 된다. 조직을 체계화해 많은 사람이 참여하고, 많은 학생이 혜택을 받게 하겠다. 몇 달밖에 안 됐지만 우리는 이것이 전통으로 이어지리라고 확신하고 있다.

저작권자 © 채널PNU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