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주완(기계공학81) LG전자 대표이사
"나의 성공은 부산대가 물려준 DNA 덕"
-안감찬(경영학82) BNK 부산은행장
"후배들이 CEO 꿈꾸는 동기되길"

우리 대학 출신 두 명의 CEO'자랑스러운 부산대인 상을 수상했다. 조주환(기계공학 81, 졸업) LG전자 대표이사와 안감찬(경영학 82, 졸업) BNK 부산은행장이 그 주인공이다.

지난 513, '19회 자랑스러운 부산대인 상 시상식'이 대학본부 본관 3층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자랑스러운 부산대인 상은 우리 대학이 국가와 사회발전에 기여하고 학교를 빛낸 것으로 평가되는 동문에게 수여하는 상으로, 매년 2명 내외의 수상자가 선정되며 2004년 시상을 시작한 이래 지금까지 총 134명이 상을 받았다.

수상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석환 총동문회 수석부회장, 안감찬(경영학 82, 졸업) BNK 부산은행장, 조주환(기계공학 81, 졸업) LG전자 대표이사 사장, 차정인 총장. [전형서 기자] 
수상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석환 총동문회 수석부회장, 안감찬(경영학 82, 졸업) BNK 부산은행장, 조주환(기계공학 81, 졸업) LG전자 대표이사 사장, 차정인 총장. [전형서 기자] 

조주환 동문은 지난 1987년 금성사(LG전자)에 입사한 후 18년간의 해외근무를 거쳐 LG전자 사장으로 재직 중이다. 조 동문은 바쁜 일정 탓에 경암체육관에 착륙한 헬기 편을 통해 참석해 시상식장에서 주목받기도 했다. 그는 이날 수상소감을 통해 내가 공부했던 제3공학관과 제7공학관이 꿈을 키워줬다. 현재 나의 성공은 부산대가 물려준 DNA가 큰 몫을 한 것 같다고 말하며 수상의 영광을 모교에 돌렸다.

안감찬 동문은 지난 1989년 부산은행에 입행한 후 지점장을 거쳐 지난해 2021년 부산은행장을 취임했다. 그는 부대신문(채널PNU) 기자로 활동하는 등 대학 시절 겪은 많은 일이 평생의 경험이 되어 33년간 직장생활에 큰 도움이 되었다효원인이라는 자부심과 소속감을 느끼고 있었기 때문에 시련을 극복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내 수상이 후배들의 귀감이 되어 CEO가 되고 싶다는 동기부여가 되었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우리 대학 차정인 총장은 "동문들의 활약 덕분에 학교의 위상이 높아지고 있다"며 이들의 수상을 축하했다. 한편 우리 대학 동문은 올해 초 CEO 인사가 30대 그룹 기준 5, 100대 그룹 기준 8명으로 서울대·연세대·고려대에 이어 전국 대학 4위를 기록했다. 조주환 동문이 재직 중인 LG전자 임원의 경우 부산대 출신이 가장 많다.

 
저작권자 © 채널PNU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