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인권센터 '기억 캠페인' 개최
-38437명 서명 운동 벌여

한국판 아우슈비츠로 불리는 형제복지원 사건을 잊지 말자는 캠페인이 열려 눈길을 끈다.

형제복지원 기억 캠페인 현장 사진. [부산광역시 인권센터 제공]
형제복지원 기억 캠페인 현장 사진. [부산광역시 인권센터 제공]

부산시 인권센터는 지난 329일부터 형제복지원 사건을 기억하고 피해자 보상 및 지원을 촉구하기 위해 형제복지원 기억 캠페인을 열고 있다고 7일 밝혔다.

형제복지원은 1875~1987년 부산에 있던 부랑인 강제 수용소였다. 이곳에서는 불법적인 수용과 납치, 감금, 노역, 성폭행, 암매장까지 인권 유린이 발생했다. 1960년에는 형제육아원으로 시작했지만 1975년에 국가와 부산시의 직, 간접적인 개입을 통해 부랑인을 선도 및 보호한다는 명목으로 만행은 더욱 거세졌다. 피해자의 대부분이 당시 청소년이었으며, 학대 피해는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정도였다.

형제복지원 사건이 세상에 알려진 건 1987년 탈출 시도를 한 피해자 1명이 구타 당해 숨진 뒤 35명이 집단으로 탈출을 감행하면서 부터다. 하지만 이후로 제대로 된 진상 및 책임 규명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한동안 잊힌 사건이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르게 된 것은 형제복지원의 피해 생존자인 한종선 씨가 2012년 국회 앞에서 1인 시위를 하면서였다. 이후 2013년 지상파 방송 프로그램에 형제복지원 사건이 방영되고 피해자들의 노력을 통해 2020년 형제복지원 사건 진상규명 추진위원회가 설치돼 손해배상 소송도 진행됐지만 여전히 피해자 지원과 보상은 제자리다.

형제복지원 기억 캠페인 현장 사진. [부산광역시 인권센터 제공]
형제복지원 기억 캠페인 현장 사진. [부산광역시 인권센터 제공]

이번 캠페인은 지난 329~30일 양일간 부산 도시철도 시청역 출입구에서 진행됐다. 시민들은 형제복지원 기억 사진전, 형제복지원 기억 영상 상영, 형제복지원 기억 굿즈(손수건) 배포, 기억공간 마련 및 피해자 지원 요구 서명운동에 참여했다.

부산시 인권센터는 38,437명의 서명을 받기 위한 운동을 온오프라인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38,437명는 현재까지 밝혀진 형제복지원 피해자의 숫자다. 또한 시민들의 지지에 힘입어 형제복지원을 박물관이나 역사관 같은 공간으로 조성해 자라나는 세대를 위한 교육공간으로 만들 계획을 추진 중이다. 부산시 인권센터 인권옹호팀 양성민 팀장은 형제복지원과 같은 사건이 다시 발생하지 않게 막기 위해서라도 시민들이 반드시 기억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채널PNU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