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개 시민단체, 재활의학 분야 육성 제안
-시대적 변화따라 재활 수요 높아진 배경

우리 대학을 포함해 국립대에 재활학문분야 학과를 설립해야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국가가 마땅히 책임져야할 연구와 교육 분야가 민간 영역에 과하게 맡겨져 있단 비판에서 비롯됐다.

출처: 연세DMC재활의학과의원 내부 사진
출처: 연세DMC재활의학과의원 내부 사진

지난 33()남북장애인치료지원협의체를 비롯한 8개 단체는 재활학문분야의 학과가 국립대에도 설치돼야 한다는 주장을 담은 정책청원문을 발표했다. 물리치료학과, 작업치료학과, 언어재활학과 등을 국립대에 설치해 국가·지역 재활학문의 균형발전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정책청원문에는 영남권의 우리 대학을 포함해 수도권의 서울대학교, 영남권의 경북대학교, 경상국립대학교, 전북권의 전북대학교 등 5개 학교에 관련 학과()를 설립하라는 내용이 포함됐다.

이러한 정책 청원이 나오게 된 배경은 재활의학분야의 편중화. 현재 보건 의료분야인 의학, 치의학, 간호학은 국립대학교와 사립대학교가 균형 있게 맡아 보건의료 고등교육의 발전을 이루어 왔다.

하지만 한국의 물리치료학, 작업치료학, 언어재활학 등 재활의학분야는 사립대학교에서만 운영되고 있다. 협의체에 따르면 물리치료학과 86개 대학 중 현재 국립대학교는 2개 대학, 작업치료학과 60개 대학 중 현재 국립대학교는 1개 대학, 언어재활학과 53개 대학 중 현재 국립대학교는 없다.

보건의료 관련 학과의 신설은 보건의료인력의 수요와 공급을 맞추기 위해 보건복지부와 교육부가 인원(TO)를 제한한다. ()남북장애인치료지원협의체 측은 수십 년 동안 정부와 교육부는 인구 과밀화 억제정책으로 재활 관련 전공 학부설치를 수도권에 진입하는 걸 막아, 극단적으로 지방 사립대에만 편중하는 정책을 펼쳤다이로 인해 정부와 교육부가 의료보건 분야인 의학, 치의학, 간호학에 비해 기울어진 운동장 같은 불공정한 결과가 발생하게 된 것이라 비판했다.

국립대에 재활학문분야의 학과 설치는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설득력을 얻고 있다. 장애인 뿐만 아니라 노인 인구 증가, 현대인의 건강 관심 증가 등 시대적 변화에 따라 재활전문가 수요가 늘고 있기 때문이다.

한진태(경성대, 물리치료학) 전임교수는 회복과 예방을 목적으로 제공되는 재활의료서비스는 병원 외에도 지역사회에서 제공되는 추세며 인체 구조와 기능을 전문적으로 학습하는 재활 전문 관련 학과의 역할이 점점 중요해지고 있다지역거점대학인 부산대에 재활 분야 관련 학과가 개설되면 지역 의료서비스 발전과 학문적 발전에 크게 이바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채널PNU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