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2월 개소한 부산인권센터
-취업 중 인권침해 사례도 개선 나서

부산인권센터 추진단 회의 모습. 부산인권센터 제공.
부산인권센터 추진단 회의 모습. 부산인권센터 제공.

부산인권센터가 구직 중에 일어난 인권침해를 신고받고 있어 눈길을 끈다. 구직, 채용, 면접, 시험 등 취업 과정에서 인권 침해적 요소를 겪고도 항의하기 힘든 취업준비생, 사회초년생에게 유용한 정보다.

부산인권센터는 취업 과정에서 발생한 인권침해 사례를 접수하고 있다고 최근 밝혔다. 채용 과정에서 발생하는 인권침해는 외모에 대한 노골적 평가, 업무와 관계없는 특정 성별 채용, 압박 면접을 빌미로 한 막말 인격 모독, 불필요하게 많은 서류의 요구 등이 있다.

실제로 취업 과정에서 인권침해적 요소가 있더라도 구직자는 이를 두고 다투거나 항의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취업플랫폼 사람인에서 구직자 1,21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43.6%가 채용 불공정 경험이 있다고 답했으며 그중 31.3%가 구체적인 경험으로 면접에서 결혼 여부, 학벌 등 직무와 관계없는 질문을 함을 선택했다. 면접 시 가장 불공정하다고 느끼는 부문을 묻는 문항에는 종교, 정치 등 가치관 질문30.7%가 응답했다.

부산인권센터는 구직자 인권침해 사례접수를 연중 상시 진행하고 각 대학에 설립된 인권센터와 공동협업으로 지속해서 진행할 예정이다. 부산인권센터 양성민 팀장은 불법사안은 법적 조치를 취하고 그 외 사안들도 시정될 수 있도록 정책적 권고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1210일 개소한 부산광역시 인권센터는 인권정책을 제안하고 구체적 인권 활동을 진행하는 중심기구이자 부산에서 인권위원회 뒤를 잇는 핵심 인권 기구다. 인권교육, 캠페인, 북카페, 인권동아리 지원 사업 등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채널PNU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