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시가 우리 학교 양산캠퍼스를 통과하는 도로 개설을 재추진하겠다고 밝혔지만, 우리 학교와 협의는 이뤄지지 않은 상황이다.

지난 19일 열린 양산시의회 임시회에서 우리 학교 양산캠퍼스를 가로지르는 관통 도로 개설에 관한 안건이 재논의됐다. 관통 도로는 양산신도시 계획 당시부터 건설이 예정돼 왔다. 하지만 해당 부지에 우리 학교 양산캠퍼스가 들어서면서 계획이 무산됐다. 이후 양산시는 교통체증과 도시개발을 이유로 2017년부터 양산캠퍼스 관통 도로 개설에 대한 우리 학교의 협의를 요청했다. 그러나 최근에는 논의가 이뤄지지 않았다. 이에 양산시의회 김효진 시의원은 임시회에서 양산캠퍼스에 관통 도로를 설치해야 할 필요성을 다시 제기했다. 〈국립대학의 회계 설치와 재정 운영에 관한 법률 일부 개정안〉의 통과로 양산캠퍼스 유휴부지의 개발이 가능해지자, 개발에 앞서 교통영향평가를 통과하기 위해 관통 도로 개설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김효진 시의원은 “부지 개발자인 부산대가 관통 도로를 개설해서 양산시에 무상기부하는 형태로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라고 발언했다. 이에 김일권 양산시장은 ‘2040 양산도시기본계획안’에 관통 도로 개발을 반영해 우리 학교와 협의하겠다고 답했다. 

하지만 대학본부(이하 본부)는 해당 소식에 대해 들은 바 없다는 입장이다. 2019년 양산시와 관통 도로 개발에 대한 논의가 결렬된 이후 공식적인 협의가 없었기 때문이다. 2년 전 양산시는 본부에 관통 도로개설 방안에 대해 검토를 요청했고, 본부는 캠퍼스기획위원회를 열어 지하차도 형식의 개발만 가능하다는 답을 내놓았다. 관통 도로를 개설할 경우 학생들의 학습권과 보행권 침해가 우려됐기 때문이다. 하지만 양산시는 막대한 사업비가 소요될 것으로 예상돼 전면 지하차도 개설은 어렵다는 결론을 내렸다. 이후 관통 도로에 대한 양자 간의 논의는 이뤄지지 않은 것이다. 캠퍼스기획과 김두찬 과장은 “교육·연구 환경과 건물 안전을 고려하면 지하차도가 최선이라는 답변은 여전히 유효하다”라며 “관통 도로 건설에 대한 논의가 다시 이뤄지더라도 학교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 신중하게 검토하겠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채널PNU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