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과가 발표한 내년 ‘기관별 총액배분 예산 배분방안(안)’이 수정됐다. 이에 올해 대비 절반 가량의 예산 삭감을 겪었던 학내기관들의 고충이 덜어졌다.

지난달 9일 재무과가 발표한‘기관별 총액배분 예산 배분방안(안)’에 대해 부속기관들의 수정 요구가 잇따랐다. 예산안은 우리 학교의 자체 재원 수입이 감소함에 따라 예산 편성의 방식을 변경하는 내용이었다. 기존에 우리 학교는 지출이 예상되는 일부 재원을 연초 예산안에 편성하지 않고 이후에 추가경정예산(이하 추경)으로 확보해왔다. 하지만 수입 감소로 인해 추경이 어려울 것으로 판단하고 지출할 예산을 모두 연초 예산안에 편성하기로 결정했다. 또한 △인건비 △교육·연구 및 학생지도비용 △공공요금 등으로 구성되는 필수사업비의 유지를 위해 기관별 예산을 줄인 것이다. 이러한 예산 개편으로 인해 올해 대비 53%가량 예산이 줄어든 부속기관들이 예산 배분의 조정을 요구했다.

이에 재무과는 지난 1일 ‘21년 대학회계 자체 재원 정책사업비 증액(안)’을 학내 부서 및 부속기관에 전달했다. 자체 재원의 규모와 기관별 예산액을 수정해 지난달에 제기된 문제들을 보완하는 내용이었다. 자체 재원 예산의 증액은 수입과 지출의 조정을 통해서 이뤄졌다. 작년의 예산을 이월하는 방식의 순세계잉여금에서 10억 원, 산학협력단의 전입금에서 11억 원이 추가로 확보됐다. 그리고 예상 지출에서는 필수경비를 16억 원 감액했다. 44억 원의 교육·연구 및 학생지도비용도 줄였으나 이는 연초 예산안에 포함하지 않는 재원으로 보충된다. 추경 확보가 힘들 것으로 예측하고 있지만, 현재의 자체 재원이 모자라기 때문에 일부 금액을 학기 중에 충당하는 일이 불가피하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에 따라 기관별 총액배분액은 기존 예산안의 98억 원에서 152억 원으로 늘어나게 됐다. 재무과 김승섭 예산팀장은 “가용재원 내에서 정책사업비의 비중을 최대한으로 조정했다”라며 “앞으로는 필수사업비와 정책사업비의 비율뿐 아니라, 자체 재원이 점차 줄어가는 상황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이 필요하다”라고 전했다.

부속기관들은 해당 수정안으로 인해 내년의 예산 운용에 있어 한숨을 돌렸다. 그럼에도 예산 감축의 여파를 감당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다. 홍보실의 경우 기존의 예산 배분액에 따르면 진행할 수 없던 홍보용 달력의 제작이 가능해졌다. 또한 인권센터는 매년 진행하던 사업을 집행할 최소한의 예산을 확보했다. 하지만 여전히 예년과 같이 기관을 운영하기에는 힘들다는 기관도 존재한다. 정보화본부는 학내구성원에게 제공하는 소프트웨어의 종류를 예년과 대비해 절반 수준으로 줄인다. 도서관의 캠퍼스 간 자료대출은 현행대로 운영될 예정이지만, 도서 및 학술DB 구입 규모는 감소한다. 도서관 손성동 팀장은 “예산이 줄어들면서 어쩔 수 없이 사업의 규모를 조정해야 하는 상황이다”라며 “학내구성원들에게 미칠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국가의 재정 지원 사업을 유치하는 일에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이후 대학본부는 기관별 예산 배분액의 조정 후에도 예산 부족을 호소하는 부속기관에 특이소요사업비를 지원할 예정이다. 수정안에 따르면 총 정책사업비 190억 원 중 38억 원은 특이소요사업비로 구성된다. 부속기관은 필수경비가 부족할 경우 1차 특이소요사업비를 배정받으며, 세부 사업별로 추가 예산을 요구할 때는 대학본부 측 예산심의의원회의 의결을 거쳐 2차 특이소요사업비를 지급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채널PNU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