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도약했던 4년이었을까?

우리 학교 제 20대 총장인 전호환 총장의 임기가 막바지에 다다랐다. 
이에 <부대신문>이 전호환 총장이 후보 당시 내세웠던 공약의 이행 상황을 점검했다.

2015년 당시 전호환 총장이 내걸었던 공약은 △글로벌 국립대학 구현 △학부 교육의 개혁 △최고의 연구환경 구축 △PRIME 복지환경 구축 △대학 자율성 실현 △아름다운 캠퍼스 구축 △발전 재원 3,500억 원 조성 △당면 현안에 대한 대처방안으로 나눠져 있다.

영역1: 글로벌 국립대학 구현
글로벌 국립대학 구현 영역에서 △10·16 민주항쟁 기념행사 개최 △우수 학생을 위한 장학제도 신설 △외국인 학생·교수 업무지원 강화 △학생 국제교류, 연수프로그램 확대 공약은 이행 중이다. 하지만 효원 70주년 기념관 건립은 예산 부족으로 이행되지 못했다. 이공계 및 의·생명 분야의 해외 우수 연구소 유치 및 공동연구소 개설도 이행되지 못했다. R&D 미래전략실 관계자는 “해당 공약을 이행하기 위한 정부 사업이 사라져 이행하지 못했다”라고 전했다. 우수 학생 선발을 위해 통섭형 인재전형을 신설하겠다고 했지만 실제로 신설되지 않았다. 맞춤형 교육프로그램 운영 공약은 정상 추진됐다. 세부사업으로 학칙을 개정해 학생자율전공·융합전공이 신설됐다. 하지만 현재까지 해당 제도를 이용한 학생은 한 명도 없다. 공과대학에 재학 중인 A 씨는 “학생자율전공·융합전공의 존재도 몰랐다”라며 “학생들의 관심이나 본부의 홍보가 부족한 것 같다”라고 전했다. 한편으로 공약 추진 당시 타 대학과의 공동·복수학위 운영도 세부 사업으로 있었지만, 학생들의 반발로 시행되지 못했다.

영역2: 학부 교육 개혁
학부 교육 개혁 영역에서 △인문 교양 교육 지원 확대 △고전 필독서 100권 졸업인증제 △기초학문 진흥정책 추진 △사회봉사 이념 프로그램 운영 △글로벌 인재 지원제도 확대 △연구기반형 기초 프로그램 지원 △다목적 온라인 교육 기능 강화는 정상 추진되고 있다. 다목적 온라인 교육 기능공약의 세부사업으로 교양필수과목인 대학실용영어의 사이버 강좌가 개발됐다. 교양교육원 김대완 주무관은 “현재도 사이버 강좌 3개를 개발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한편 양산캠퍼스의 교육 인프라를 구축하겠다는 공약의 추진도는 미흡하다. 체육시설 개선사업은 시행됐지만, 국제 의료 인력 양성센터를 건설하겠다는 사업은 아직 부진한 상태이다. 의과대학 행정실 관계자는 “예산이 부족해 국제 의료 인력 양성센터를 건설하겠다는 사업은 부진하다”라며 “현재 사업 완수를 위해 다각적으로 노력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영역3: 최고의 연구 환경 구축
최고의 연구 환경 구축 영역에서는 시행된 공약이 많지만,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됐다. R&D 관련 국가기관 활동을 장려하겠다는 공약은 정상추진 중이다. 세부 사업으로 R&D 보조연구원의 인건비를 지원해주고 있지만, 해당 사업의 수요가 적다. R&D 미래전략실 관계자는 “R&D 보조연구원으로 일하고 있는 사람이 적다”라며 “사업을 홍보하고 있지만 지원하는 사람이 드물다”라고 전했다. 실제로 전호환 총장 임기 중 총 3명만 해당 사업을 통해 지원받았다. 양산캠퍼스 실험동물센터는 예산 문제로 진행되지 못했다. 현재 대안으로 실험동물 사육사 및 실험기술지원 전문인력 확보로 전환돼 진행 중이다. 연구비 관리의 획기적 개선 공약은 이행 완료됐지만 실효성이 없었다는 지적을 받는다. 이미 연구비 관리에 대한 정부의 가이드라인이 있기 때문이다. 공과대학 B 교수는 “연구비 관리에 대한 정부의 가이드라인이 있었다”라며 “필요 없는 공약을 내건 셈”이라고 지적했다. 전략연구전담조직의 운영을 통한 중점 학문 분야 육성 및 모험 연구는 장기간 사업으로 위험성이 커 진행되지 못했다. 또한 우수 학문 후속세대 연구교수 임용 지원은 강사 시수를 줄일 수 있어 진행하지 않았다. 한편 기업체 매칭 석좌교수제를 활성화하겠다는 공약은 부진했다. R&D 미래전략실 관계자는 “뛰어난 역량을 가진 사람을 석좌교수로 초빙하기 힘들다”라고 말했다. △1인 1과제를 위한 연구비 지원 △신임 교수 연구 정착금 조성 △연구지원조직 전문성 강화는 이행 후 추진 중이다. 신임 교수 연구 정착금은 기존에 있었으나 작년보다 더 확대해 지급했다. 또한 인문사회계열에 4억여 원과 이공의학계열에 1,500만원가량을 연구비로 지급했다. 학제간 융합연구 플랫폼 제공과 양산캠퍼스 산학협력본부 조성은 이행됐다.

영역4: PRIME 복지환경 조성
PRIME 복지환경 조성 영역에서 정상 추진되고 있는 것은 많았으나 실제로 체감하는 교직원이 적었다. △교직원 대상 법률서비스 제공 △장학기금 확충 및 유형 다양화 △기숙사와 연구실 리노베이션 △학생식당 개선 및 신설 △장전, 아미, 양산 캠퍼스 간 셔틀버스 운행 △교직원의 급여를 현실화는 정상추진 중이다. 하지만 해당 공약에 대해 실제로 체감하는 교직원은 적었다. 인문대학 C 교수는 “등록금이 동결된 이상 발전기금이 모여야 가능한 공약”이라며 “발전기금이 모이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현실화가 되기 힘들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사회적 배려자를 위한 학자금 대여 제도 신설은 되지 않았다. 해당 공약은 정부에서 운영하는 장학금 제도를 알리는 방식으로 전환돼 추진되고 있다.

영역5: 대학 자율성 실현 
대학 자율성 실현 영역에서 △다양한 의견 수렴과 구성원 신뢰 회복을 위한 제도 마련 △병원장 선출제도 개선 △양산 부산대병원의 자율 경영 보장 △행정직원의 전문성을 보장하기 위한 사무국 위상 강화 등이 공약으로 나왔다. 이행된 공약이 많지만 비판의 목소리가 있다. △교수회 기능 회복 및 수평적 협조 강화 △민주적 단과대학장 선출 △교무위원 위상 강화, 부총장 중심의 책임 학내행정 운영체계 구축에는 비판적인 의견이 많았다. 교수회가 <교원임용 관련 규정 개정안>과 2017년부터 도입된 상시특별채용제도를 마련되고 시행되는 과정이 비민주적이라고 지적했음에도 본부는 무시 및 변명으로 일관했다는 것이다. 이외에도 민주적 단과대학장 선출 및 교무위원 위상 강화도 법률이 개정돼야 진정한 자율성을 얻을 수 있다고 전했다. 교수회 김한성(유기소재시스템공학) 회장은 “법률상 총장이 많은 의사 결정권을 가지므로 법률을 개정해야  대학의 자율성을 실현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일부는 긍정적인 효과를 이끌어내기도 했다. 행정직원의 전문성 보장을 위해 본부는 직위 공모제 운영을 시행 중이다. 직위 공모제는 본부에서 업무 난이도가 높은 팀장 보직을 직원들이 신청해 경쟁하는 제도다. 공개적으로 진행되며 면접을 통해 팀장을 선출한다. 총무과 관계자는 “추가 인사점수를 주기 때문에 직원들이 많이 신청한다”라고 답했다.

영역6: 아름다운 캠퍼스 구축
아름다운 캠퍼스 구축 영역에서는 공약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다. 이 때문에 △금샘로 연결 남북 지하 및 도로 및 교내 진입도로 2018년 준공 △교내 순환도로, 자동차 도로 정비 △종합강의동 건립 △학생서비스 기관의 접근성 제고를 위한 ‘학생지원관 건립’은 이행이 부진하다. 금샘로를 두고 학내구성원 간의 갈등이 장기화돼 사업이 추진되지 못하고 있다. 캠퍼스 정문 개선 공약도 논란되고 있다. 총학생회는 본부가 정문개선사업을 급하게 진행하려한다고 비판했다. 총학생회 조한수(정치외교학 12) 회장은 “현재까지 나온 정문개선안은 캠퍼스 마스터 플랜에 전면적으로 어긋난다”라며 “미관상의 이유만으로 급하게 사업을 진행하는 것은 안된다”라고 전했다.

영역7: 발전 재원 조성
발전 재원 조성 영역에서는 공약이 대부분 이행됐다. 하지만 소액기부 활성화 시스템 마련과 기부 정기문화행사 개최는 이행되지 않고 있다. 소액기부는 홍보 부족으로  활성화되지 못했다. 또한 기부 정기문화행사 개최는 예산 및 인력  부족으로 추진되지 못했다. 

그 외 △기금 모금 펀드레이저 신설 △기금 출연자 관리시스템 구축 △기금 모금과 운영전담을 위한 대외부총장 직속 조직 신설 △장학금 대물림 캠페인 △정부 지자체 국회 간 협조 관계 유지 △중앙정부와 지자체 예산확보를 위한 전담부서 신설 △우리 학교 브랜드화 사업 확장 △캠퍼스별 사업전략 개발은 모두 이행됐다.

영역8: 당면 현안을 대처하는 방안
당면 현안을 대처하는 방안 영역에서 △1사 멘토,멘티 지원 프로그램 개발 △효원 BTO 사업 정상화 △각종 산학단지, 기업 등 캠퍼스 자산 관리 △경암기부금 약정 예우 이행은 추진되고 있다. 하지만 부산대 후원의 집 활성화 공약은 부진했다. 후원의 집은 우리 학교 인근에 있는 자영업자에게 기부받는 제도라 경제 침체의 영향을 많이 받아 홍보에 어려움이 있다. 부산대학교발전기금 관계자는 “우리 학교 인근 가게에 편지를 보내 후원을 요청하고 있다”라며 “지역이 한정돼 쉽지 않다”라고 전했다. 교원 성과급적 연봉제 철폐 공약 이행은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됐다. 〈부산대학교 교원 성과급적 연봉제 운영지침>을 개정했지만, 이런 운영지침 개정이 실제로 도움이 되는지 체감하지 못는 교원이 대부분이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채널PNU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