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동휘(행정학 15)

지난 7월 책 <반일 종족주의> 북 콘서트에서 이철순(정치외교학) 교수는 “위안부 문제는 뻥튀기되었다”와 “정대협은 탈레반”이라는 발언을 했다. 이 말은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사실과  위안부 피해를 정면으로 부정하는 발언이자 일본의 전쟁범죄에 면죄부를 주고 있는 말이다. 또한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께 다시 상처를 입히는 2차 가해이기도 하다.

이에 우리 학교 학생들과 정치외교학과 동문회는 이철순 교수에게 위와 같은 발언을 철회할 것과 위안부 할머님들께 사죄할 것을 현수막과 대자보, 간담회를 통해 요구했다. 하지만 이철순 교수는 자신의 발언은 학문의 자유라 변명하며 매번 응답하지 않았다.

이 사건을 가장 발 빠르게 대응해야 할 대학본부(이하 본부) 또한 마찬가지다. 관련 보도가 나오자마자 본부는 이철순 교수의 경위서를 받았다. 하지만 수개월이 지났음에도 그 어떤 결정도 내리고 있지 않다. 또한 징계위원회도 열지 않고 있다.

이철순 교수의 사죄는 우리에게 어떤 의미를 가지는가. 만약 사죄를 받지 못한다면 역사 왜곡을 하고도 학문의 자유라는 비호 아래 강단에 설 수 있다는 잘못된 선례를 우리 학교에 남기게 된다. 교수가 학문의 자유라는 근거로 자신의 정치사상을 강요하거나 왜곡된 사실을 가르칠 수 있게 된다. 2015년, 철학과 전 최우원 교수가 ‘인터넷에서 노무현 대통령 때의 선거가 조작되었다는 증거 자료를 찾아서 첨부하고, 만약 자기가 대법관이라면 이 같은 명백한 사기극을 어떻게 판결할 것인지 생각해서 이 사건을 평가하라’를 주제로 리포트를 낸 것이 그 예이다. 본부가 최우원 교수를 파면이라는 징계를 내린 것처럼 이철순 교수에게도 징계를 내려야 한다. 징계를 통해 이철순 교수가 자신이 한 위안부 망언에 대해 사과하게 만들어야 한다.

본부가 이철순 교수에 대해 징계를 내릴 생각을 보이지 않자 ‘이철순 교수 사죄를 위한 부산대 학생 모임’은 이철순 교수의 사죄와 본부에 이철순 교수 징계위원회를 열 것을 촉구하는 서명운동을 진행했다. 또한 본부 교무처장에게 징계위원회를 열 것인지 아닌지, 열지 않는다면 구체적으로 어떤 행동을 할 것인지 답변을 달라고 요구했다. 이에 대학본부는 ‘다각적으로 검토하고 심사숙고한 결과 징계 의결 요구하지 않겠다’고 전했다. 또한 ‘향후 신중한 주의를 기울일 것을 요구하도록 하겠다’고 답변했다. 

징계위원회를 열지 않겠다는 본부의 답변에는 최소한의 책임감도 보이지 않았다. 적어도 본부가 이 사안에 대해서 해결하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면 이철순 교수의 발언 내용이 징계에 이르지 못하는 근거와 이유를 말해야 한다. 또한, 이철순 교수에게 요구하겠다는 신중한 주의의 구체적 내용은 무엇인지 알려야 한다. 하지만 이것만 했다고 해서 본부가 책임을 다했다고 할 수 없다. 더 나아가 본부는 이철순 교수의 사죄를 강제하기 위한 징계위원회를 열어야 한다. 그리고 그 징계 결과는 학내 구성원과 이철순 교수의 발언으로 상처를 입었을 위안부 할머님들과 정대협이 인정할 수 있을 만큼 합당해야 한다. 이것이 이번 사태에 대해 본부가 책임을 지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길이다.

저작권자 © 채널PNU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