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두나 기자
du101010@pusan.ac.kr

지난달 17일, 부마민주항쟁 발생일인 10월 16일이 국가기념일로 지정됐다. 부마민주항쟁이 민주화 역사에 있어 가지는 의의와 부마민주항쟁의 정신이 40년이 지나서야 빛을 발하게 된 것이다. 사실 필자에게 부마민주항쟁이란 교과서 속에서나 볼 수 있는 과거의 한 자락일 뿐이었다. 이번 특집 기사를 준비하며 비로소 시월제가 부마민주항쟁을 기리기 위해 존재함과 여전히 부마민주항쟁에 관련된 사항들이 청산되지 않았음을 알게 됐다. 40년 전의 과거는 현재까지 끊어지지 않고 이어져 있던 것이다. 

부마민주항쟁은 박정희를 중심으로 하는 유신 정권이 막을 내리게 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고 평가받는다. 또한 부마민주항쟁은 이후에 진행된 민주화 운동의 중요한 기반이 됐다는 점과 소시민이 주도했다는 점에서 큰 의의를 가진다. 부마민주항쟁은 10월 16일부터 20일이라는 짧은 기간 동안 급속도로 확산됐다. 많은 인원이 동원됐으며 이를 막기 위해 국가는 무자비한 폭력을 휘둘렀다. 그러나 유신 정권의 붕괴라는 배경과 맞물려 구금 기간이 짧다는 이유만으로 부마민주항쟁의 피해자로 인정받기가 힘들어진 상황이다. 이로인해 현재 관련자로 인정받은 인원이 적다 보니, 타 민주화 운동에 비해 피해의 정도가 상대적으로 적어 보인다. 이러한 이유로 사람들의 기억 속에서 잊혀졌다. 역사에 대해 해박하다고 자부하던 필자도 부마민주항쟁에 대해서는 아는 바가 없어 부끄럽기만 했다. 

부마민주항쟁이 가지고 있는 많은 문제가 해결되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바로 사람들의 관심이다. 실제로 부족한 인식 탓에 관련자들은 피해를 볼까 봐 증언을 꺼리고 있으며 이로 인해 진상규명 또한 더뎌지고 있다. <부마민주항쟁 관련자의 명예회복 및 보상 등에 관한 법률>은 부마민주항쟁의 특성을 잘 살리지 못했다고 비판을 받고 있으며, 부마민주항쟁 관련자의 보상률은 8.1%에 그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이 하루빨리 해결되기 위해서는 부산과 마산의 시민은 물론 우리 사회가 해당 문제점들을 인식하고 개선을 위한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여야 한다. 부마민주항쟁에 관한 인식이 확대된다면 개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은 물론이며 더 성숙한 민주 사회로 나아가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관련 시민단체와 재단들이 이러한 움직임을 이끌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학내 구성원들의 관심도 빠질 수 없다고 생각한다. 우리 학교에서 시작된 민주화 운동임과 동시에 올해도 부마민주항쟁을 기리기 위한 축제를 진행하기 때문이다. 캠퍼스 곳곳에 놓여있는 기념물들은 무심코 지나가는 길들이 민주화의 장임을 알리고, 이를 잊지 말라고 홍보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 학교 학생들은 이번 주로 예정된 시월제와 부마민주항쟁의 의미조차 잘 모르고 있는 상황이다. 시월제를 주도하는 학내 구성원은 부마민주항쟁에 대해 알아야 하지 않을까? 시월제를 축제의 장으로 즐기는 것도 좋지만, 올해는 단순히 축제로만 마무리되지 않고 부마민주항쟁의 역사를 되새기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 

 

저작권자 © 채널PNU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