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공원 ‘적색 신호’ 발전할 수 있을까?

<선택 아닌 필수, 공원 시리즈>
도심 공원이 단순히 자연 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넘어서 문화의 한 장소로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지방은 수도권에 비해 공원 수가 부족할 뿐만 아니라 문화 공간으로써의 활용도 되고 있지 않다. 이에 <부대신문>이 2주에 걸쳐 문화가 있는 공원의 필요성과 부산 공원 조성의 전망을 알아본다. 
    ①문화공간으로 성장한 공원의 현황과 순기능
▶ ❷수도권과 부산의 공원 비교와 부산 공원이 나아가야 할 방향

 

 

부산의 도심 공원은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 이유를 파악하고 발전 방향을 짚어보고자 한다.

부산 도심 공원(이하 공원) 다수가 도시 외곽이나 산지 등에 분포돼있어 공원으로의 접근이 어렵다. 또한 복잡한 도로망으로 공원이 균일하게 연결돼있지 않고 단절돼있다. 이는 공원으로의 접근성을 낮춘다. <2030 부산 도시계획서>에 따르면 부산의 공원이 도심에 조성돼 있지 않은 점을 부산시가 지적하기도 했다.

부산은 공원 조성을 위한 예산이 타 지역에 비해 현저히 적다. 올해 전국 광역시 공원녹지  예산을 비교하면 서울은 전체 예산 대비 3.6%다. 울산은 2.94%이며 대구나 광주는 1%대로, 수도권이 아닌 지역도 예산이 높게 책정됐다. 반면 부산은 1.01%로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한다. 이는 공원 조성률을 낮추는 문제를 발생시킨다.

 

열악한 접근성 개선돼야

부산의 공원 접근성이 타 지역에 비해 열악한 것으로 드러났다. <2018 국토 모니터링 보고서> 결과 부산은 생활권 공원 접근 거리가 평균 1.60km로 서울의 접근 거리에 비해 2배가 훨씬 넘는 수치다. 실제로 부산 전체 공원 면적의 65.9%에 해당하는 공원이 대부분 산지에 위치해있다. 근린공원 4개소, 유원지 3개소 그리고 다른 공원 3개소 등을 합쳐, 총 10개소의 공원이 이에 해당한다. 부산연구원 시민행복연구본부 여운상 연구위원은 “부산은 계획적으로 설계된 도시가 아니다”라며 “한국전쟁이나 개항 이후에 부산이 급격한 발전을 이루다 보니 거주지 주변의 공간들을 확보하는 게 어려웠다”라고 설명했다. 도심에 건물이 세워져 거주지 주변에 공원으로 활용할 수 있는 부지가 없었다는 것이다. 

이는 공원을 찾는 시민의 수가 적어져 공원 유지 관리의 어려움을 야기한다. 이용률이 낮아지면서, 공원 관리가 소홀해지기 때문이다. 강동진(경성대 도시공학) 교수는 “시민들이 자주 공원을 사용하면 그만큼 공원의 관리도 잘 이뤄진다”라며 “이러한 환경이 조성되면 공원의 방범이나 안전에 많은 돈을 들일 필요가 없다”라고 말했다. 이에 부산 공원 관리를 총괄하는 부산시청 공원운영과는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교통수단의 다양화를 계획하고 있다. 부산시청공원운영과 이정훈 주무관은 “접근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계속 연구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법적 기준에 못 미치는 공원 수

부산의 공원 수는 2015년 기준으로 서울보다 절반 가까이 적다. 서울과 부산의 인구 차이를  고려해도 1인당 공원면적은 낮은 비율을 보인다. 부산시가 2030년까지 조성하기로 결정한 부산의 1인당 공원면적은 17.13㎡이다. 현재까지 조성이 완료된 공원을 기준으로 1인당 누릴 수 있는 공원 면적을 산출하면 5.81㎡이다. <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1인당 누려야 할 공원면적이 6㎡ 이상은 돼야 한다. 하지만 부산은 1인이 누려야 할 공원 면적이 법적 기준에 미치는 못하는 수준이다. 강동진 교수는 “부산은 해수욕장과 산 등 자연환경이 풍부하기 때문에 다른 도시들보다 공원의 필요성이 대두되지 못했다”라고 설명했다. 내륙이나 평지 지역에 위치한 도시는 해안이나 산지가 없어 공원의 필요성이 부각된다. 하지만 부산은 산지와 해안 지역이라는 두 가지 자연환경이 풍부하기 때문에 공원 조성의 필요성을 인지하지 못했던 것이다.

이에 부산시청 공원운영과는 부산의 여러 곳에 공원을 조성 중이다. 현재 강서구나 기장구 평지에 공원을 조성하고 있다. 산악형 공원이 많다는 지적에 공원 설립이 가능한 도심 외곽에 평지 공원을 조성하고 있는 것이다.

 

부산 시민, 공원 문화 누릴 기회 없다?

부산의 공원에서 즐길 수 있는 문화프로그램도 부족한 상황이다. 부산 시민 공원에서 하루에 3개 정도의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하지만 동일한 프로그램이 매일 반복되는 형식이다. 또한 대부분의 프로그램이 행사나 전시회로 시민이 참가할 수 있는 활동은 △모빌 만들기 △규조토 아트 △식물 가꿈이 교실 등으로 적은 편에 속한다. 서울에 위치한 서울숲이나 올림픽 공원에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존재해 부산과는 상반되는 모습이다. 공원의 모든 공간을 활용하는 프로그램이나 소외 계층이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 등이 있다. 그 예로 어린이 대공원 숲속의 뮤지컬은 숲속의 야외무대를 활성화해 공연을 진행한다. 그공원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설립된 서울특별시 서부공원녹지사업소의 한 관계자는 “공원 전문가를 양성하는 교육기관이 서울에 있다”라며 “해당 기관과 문화 프로그램 활성화 협약을 맺어 강사를 보내주기도 한다”라며 참가형 프로그램이 많은 이유를 설명했다.

부산도 공원 프로그램을 늘리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이정훈 주무관은 “나루 공원의 경우 부산 그린트러스트와 협약해 공원 프로그램을 만들고 있다”라고 말했다. 부산은 골목길 가드닝이나 민간공원 조성 같은 사업 등 사업의 수가 많지 않지만 지속적으로 프로그램을 늘리는 추세다. 김동필(조경학) 교수는 “도심 속에서 이런 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이 공원이 유일하다는 점에서 공원 프로그램은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도심 속에서 공공성을 띄는 넓은 공간은  공원밖에 없기 때문이다.

 

부산만의 특색으로 방향성을 살피다

부산 공원의 발전을 위해서는 △시민 참여형 프로그램 증대 △부산의 특성을 살린 공원 조성 △기존 공원의 유지 및 보수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시민 참여형 프로그램은 공원을 활성화 시키고 시민들의 접근을 높인다. 공원은 시민 누구에게나 필요한 공간이지만 부산 시민은 공원에 익숙하지 않아 높은 활용률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시민들을 유인할 수 있는 프로그램 등의 기회가 필요하다. 

부산은 시민단체와 같은 단체 및 인력이 부족으로 시민 참여프로그램이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다. 시민 참여형 프로그램 수를 증가시키기 위해서 프로그램 내용을 가르칠 강사들이 필요하다. 부산과 달리 서울시의 경우 공원 운영자와 공원 교육 기관이 프로그램 활성화 협약을 맺어 강사들을 프로그램에 배정한다. 

부산의 특성을 살린 공원을 조성하는 것도 중요하다. 부산은 해안과 산악 지형이 공존하고 있는 특수한 형태를 띤다. 8개의 천연해수욕장과 20여 개의 바다 언덕들이 해안선을 따라 존재한다. 바다가 있는 공원은 △오륙도 해맞이 공원 △이기대 공원 △APEC 나루 공원 등이 있다. 하지만 넓은 해안 지역에 비해 해안 공원이 적은 편이다. 이에 공원 부산 지형의 특성을 이용해 새로운 공원을 해안에 조성하자는 의견도 있다. 여운상 연구위원은 “육지는 건물 과포화 상태로, 해안에 공원을 만들면 좋다”라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기존의 공원을 관리·유지하는 것도 중요하고 말한다. 부산환경운동연합 송호성 활동가는 “공간의 특수성이나 역사적 맥락이 있는 공원도 있다”라며 “이러한 공원을 유지보수하고 보존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과거 미군 기지였던 캠프 하야리아가 공원으로 바뀐 부산 시민 공원이 그 예다. 이런 역사적 맥락이 있는 곳의 공원들을 유지해야 한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채널PNU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