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우리 학교가 대중의 입방아 쉴 틈 없이 오르내리고 있다. 이유는 두 가지다. 먼저 우리 학교 교수들이 외부 행사에서 한 발언이 논란이 됐다. 위안부에 대한 망언과 불매 운동을 조롱하는 발언을 한 것이다. 당사자들은 이것은 표현의 자유이며, 자신들을 향한 비난은 마녀사냥이라고 주장했다. 뒤이어 우리 학교 의학전문대학원에 재학 중인 조국 후보자 자녀에 대한 의혹이 학교를 들썩이게 만들었다. 두 번의 유급에도 6학기 동안 장학금을 받은 사실이 문제가 됐다. 우리 학교 이름은 끊임없이 뉴스에 등장했고 끝내 대학 본부에 대한 검찰의 수사도 진행됐다.

이런 상황에 대해 가장 먼저 대응한 이들은 일반 학생이다. 논란이 일자 학생들은 대자보를 붙이고 집회를 여는 등 본부에 사실 규명과 해명을 요구했다. 지난달 28일에는 일반 학생들이 중심이 된 촛불집회가 열리기도 했다. 이렇게 개개인의 학생들이 논란에 대한 해명과 진실 규명을 요구할 때도 총학생회는 학생들 곁에 있지 않았다. 현재 총학생회는 ‘기계적 중립’을 주장하며 입장 표명을 유보했기 때문이다. 학내 여론은 들끓었지만 총학생회는 조용하기 그지없었다. 사안에 대해 어떠한 판단도 하지 않고 획일적으로 중립적 자세만을 취하는 것이다. 

이러한 총학생회의 태도는 문제해결을 촉구하는 학생들의 목소리가 묻히도록 방치하는 꼴이다. 개개인이 아무리 노력해도 단체 행동으로 이어지기는 쉽지 않다. 실제로 지난달 28일 학생 주도로 열린 수요 촛불집회도 130명이 한계였다. 개개인이 모여 결성됐다는 점에서는 의의가 있지만 2만 재학생의 수와 비교하면 절대적으로 적은 수다. 일반 학생 개인이 여론을 모으기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반면 총학생회는 공론의 장, 학생 총투표 등과 같이 여론을 수렴할 수 있는 수단이 마련돼 있다. 이 때문에 일반 학생들이 아무리 노력해도 총학생회처럼 학생 사회의 여론을 형성하고 수렴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이처럼 총학생회는 학생들의 다양한 여론을 듣고 조율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뿐만 아니라 학생의 입장에서 상황을 판단하고 행동해야 할 의무가 있다. 지난달 28~29일 동안 진행된 학생 총투표 결과, 투표자 중 91%가 단체 행동을 찬성했다. 학생들이 각자가 가지고 있던 지휘권은 총학에게 넘긴 것이다. 이제는 총학생회 스스로 이에 대한 판단을 내려야 할 때다. 학교가 대응할 때까지 기다린다는 핑계는 이제는 통하지 않는다. 학생들은 지금 총학생회가 중심이 되어 이번 사태에 대해 학생 사회를 좀 더 적극적으로 이끌어주길 바라고 있다. 그러니 총학생회는 학생들이 쥐여 준 지휘봉을 맘껏 휘두르길 바란다. 학생들은 그들의 지휘를 진심으로 기다리고 있다.

저작권자 © 채널PNU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