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정부는 ‘수소경제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했다. 이와 동시에 수소차 인프라 구축을 위해 제도 개선을 진행하고 있다. 수소차와 관련된 시행령과 시행규칙이 완화됨에 따라 각 지방자지단체들의 수소차 인프라 사업이 확대되고 있다. 이에 부산광역시에서 진행하는 수소차 지원 정책을 짚어봤다.

 

부산광역시 강서구 송정동에 위치한 ‘서부산 엔케이 수소 충전소’다

지난 14일 부산광역시에 처음으로 수소차 충전소가 들어섰다. 정부의 수소차 장려정책에 발맞춰 부산시에서도 수소차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는 것이다. 

정부, 수소경제 시대 선포하다

지난 1월 정부가 수소경제 시대를 선포하며 ‘수소경제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했다. 로드맵에 따르면 정부는 2022년까지 수소차를 6만 7000대를 보급하고 충전소도 310개소로 늘릴 예정이다. 또한 2040년까지는 수소 승용차 275만 대, 수소차 택시 8만 대, 수소 버스 4만 대, 트럭 3만 대 등 총 290만 대까지 공급하고 수소충전소도 1200개소로 늘릴 계획을 세웠다. 수소 버스 보급도 확대한다. 올해 △서울 △부산 △울산 등 7개 도시에 수소 버스 35대를 보급하고 경찰버스도 수소 버스로 대체할 예정이다.

정부는 수소차 인프라 구축를 위해 수소 충전소에 대한 규제 완화도 하고 있다. <고압가스 안전관리법> 시행령과 시행규칙을 개정돼 수소충전소가 철길 옆에도 들어설 수 있게 됐다. 충전소 직원 자격 요건도 완화해 가스 기능사 자격이 없더라도 양성 교육을 이수하면 충전소 안전관리 책임자가 될 수 있도록 했다. 이에 따라 각 지방자치단체들의 수소차 인프라 구축 사업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다양한 혜택 마련돼

지난 14일 부산광역시(이하 부산시)에도 첫 수소충전소가 영업을 시작했다. 강서구에 위치한 ‘서부산NK수소충전소’는 전국 최초의 민간 주도로 구축됐다. 해당 충전소는 하루에 일반 승용차 기준으로 40대까지 충전이 가능하다. 현재 사상구에 수소 충전소가 추가로 건립되고 있다.  부산시는 수소차 보급 활성화를 위해 인프라 구축에도 속도를 낼 예정이라고 밝혔다. 2022년까지 수소차 1000대 보급과 권역별 충전소 10개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부산시는 수소차 구입 시 지원금을 지급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에는 200대를 지원했으며, 하반기에는 160대를 지원할 예정이다. 구매보조금은 대당 3천 450만원이 지급된다. 또한 수소차 이용 시 △최대 660만 원의 세제 감면 △공영주차장 주차료 할인 △고속도로 통행료 감면 △광안대로 통행료 면제 혜택 등이 제공된다.  

다음달 중에 수소버스 5대를 시내버스 노선에 투입해 시범 운행도 진행할 예정이다. 이후 2020년부터 본격 확대보급에 나서며 2030년까지 전체 시내버스의 20%를 수소버스로 전환할 방침이다. 또한 부산시는 수소차와 관련된 담당 부서의 기능을 강화하고, 민관협력체계 구축과 마스터플랜 수립 등을 통해 수소 산업 육성도 진행할 계획이다.

부족한 인프라와 지원

하지만 부산시의 수소차 장려 제도가 목표를 달성하려면 추가적으로 요구되는 부분이 많다. 부산시의 경우 지원 규모가 수요에 비해 부족한 상황이다. 올해 부산시에서 수소차를 구매하고자 현대와 계약한 사람은 900명에 가깝지만 올해의 지원 규모는 이를 다 수용하지 못했다. 상반기 지원 가능 차량 수는 200대로, 지원 모집 시작 후 2일 만에 마감됐다. 다른 지원자들은 하반기 지원을 기다려야 한다. 그러나 하반기에는 상반기보다 지원 규모가 오히려 줄어 160대만 지원돼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실정이다. 이처럼 수요에 비해 지원이 적어 활성화에 걸림돌로 작용하고있다. 

현재 수소 충전소는 서부산에 몰려 지어지고 있는 점도 문제다. 중부산과 동부산에 사는 수소차 이용자들은 충전을 위해 먼 거리를 이동해야만 한다. 이에 부산시는 올해 안에 중부산과 동부산에도 충전소를 각각 1곳씩 지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부산시청 제조혁신기반과 송정훈 주무관은 “하반기 중 2곳을 추가 구축할 예정이다”라며 “추가 구축에서는 중부산권과 동부산권 위주로 논의될 것”이라고 전했다.

수소충전소의 한정된 운영 시간도 활성화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현재 수소 충전소는 오전 8시 30분부터 오후 6시 30분까지만 운영된다. 충전소는 국가에게 일정 부분 지원을 받아 건설되는데 국비 보조 사업 지침상 국비 보조사업은 8시간 이상만 운영하면 문제가 되지 않기 때문이다. 더구나 주말의 경우, 토요일은 오전 9시부터 5시까지로 운영 시간이 더 짧고 일요일은 아예 운영하지 않는다. 이 때문에 충전소를 이용하고자 하려고 해도 시간적 제약이 많다는 지적이 있다. 송정훈 주무관은 “시에서 강제로 운영 시간을 조정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라며 “하지만 이용자들의 불편함을 고려해 업체와 조절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채널PNU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