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부에서 교내외 반부패 인식개선과 제도마련을 위해 ‘2019년도 반부패·청렴정책 추진계획’을 설립했다. 국민권익위원회에서 발표한 결과를 만회하기 위해서다.

지난 1월 국민권익위원회에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한 ‘청렴도 평가’와 ‘부패방지 시책평가’ 결과가 발표됐다. 청렴도 평가는 우리 학교와 계약을 맺은 사람을 대상으로 한 외부 대상자와 교내 교직원 및 조교를 대상으로 한 내부 대상자에게 설문조사를 진행해 평가 하는 것이다.  우리 학교는 전년도 3등급에서 올해는 최하등급인 5등급을 받았다. 이는 설문항목 중 ‘부패 경험’ 항목에서 낮은 점수를 받았기 때문이다. 부패방지 시책평가는 국민권익위원회에서 공공기관의 자발적인 반부패 노력을 평가하는 것이다. 우리 학교는 4등급에서 3등급으로 1단계 상승했다. 해당 결과는 학교에서 자체적인 개선을 하고 있지만, 반부패와 관련해 인식은 오히려 나빠졌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에 대학본부(이하 본부)는 2019년도 반부패·청렴정책 추진계획을 설립했다. 대표적인 방안에는 △갑질 근절 사전 예방 인프라 구축 △연구비 관리시스템 집중 개선 △ICT 활용한 청렴 행정 구현이 있다. 갑질 근절 사전 예방 인프라 구축은 갑질 개념 정립을 통해 유발요인을 점검하는 것을 말한다. 본부는 자체 갑질 근절 기준을 마련해 전파하고 총학생회와의 간담회 등을 통해 개선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또한 인권센터와 협업해 모니터링을 시행하고 피해 신고 시스템을 강화할 예정이다. 

연구비 관리시스템 집중 개선은 연구비 관리를 전산화해서 사고 발생 가능성을 줄이고 업무 효율을 높이기 위해 시행한다. 이전에는 특정 연구비를 받기 위해 산학협력단에 직접 방문해야 했지만 이제는 온라인으로 신청 가능하다. 이를 통해 카드 한도를 정할 수 있어 과도한 카드 사용을 방지할 수 있다. 입금내용도 전산화돼 명확한 연구비 관리가 가능하다. 또한 이전에는 학교 내 연구수행기관들의 법인카드를 한 계좌로 만들어 사용했다. 이 때문에 어떤 용도로 돈을 사용됐는지 확인하기 어려워 비리 발생의 우려가 있었다. 하지만 지난 3월부터 법인카드 계좌를 연구소별로 분리해 카드 부정사용을 막을 수 있게 됐다. 

ICT 활용한 청렴 행정 구현은 △수강권 양도 근절 △논문실적 관리 개선 △공간 공동활용 활성화 등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개선하는 것이다. 이 중 수강권 양도 근절은 작년 2월 수강권 양도 신고센터 운영으로 시작했다. 그뿐만 아니라 수강권 양도가 빈번한 시간에 제한적 허용을 하는 등 공정한 수강신청을 위해 다양한 시스템 개발을 하고 있다.

이외에도 본부는 청렴정책과 관련된 다양한 캠페인과 공모전을 실시할 예정이다. 총무과 양호윤 감사팀장은 “인식 개선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도 준비하고 있다”라며 “학생과 교직원이 청렴정책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채널PNU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