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학술 교수님의 연구일기
“STEAM 교육, 학교에 안착될 수 있어야”
  • 장원우 기자
  • 승인 2019.03.30 21:54
  • 호수 1579
  • 댓글 0
심재호(생물교육) 교수

STEAM 교육이란 학습에 대한 학생의 흥미와 이해를 높이고 융합적 사고력과 실생활 문제 해결력을 배양하는 교육이다. 하지만 지금까지 STEAM 교육이 얼마나 잘 이뤄졌는지에 대한 조사가 이뤄지지 않았다. 이 때문에 현장에서 얼마나 잘 적용되고 있는지 알 수 없었다. 이에 심재호(생물교육) 교수가 교사들을 대상으로 우리나라 STEAM 교육의 현황에 대해 조사했다. 어떤 결과가 나왔는지 알아보고자 심재호 교수를 만나봤다.

△최근 교수님께서 STEAM 교육이 현장에서 얼마나 잘 실행되고 있는지 대해 연구하셨다고 들었는데요? 먼저 STEAM 교육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STEAM 교육에서 STEAM은 각각 △과학(Science) △기술(Technology) △공학(Engineering)  △예술(Arts)  △수학 (Mathematics)의 앞 글자를 따서 만들어졌습니다. 여러 학문 영역을 통합 또는 융합하여 교육하자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실생활에서 다양한 문제에 부딪히게 됩니다. 이때 하나의 학문 지식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STEAM 교육은 그런 경우에 학생들이 다양한 학문지식을 활용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STEAM 교육은 개념과 지식 중심의 교육을 벗어나 학교 공부가 실생활에서 문제해결에 유용하게 활용된다는 것을 경험하게 해줍니다. 학교에서 배우는 학문을 진학과 취업에만 쓰는 것이 아니라 사회생활에도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해당 연구를 시작하시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학교 현장에서 나타나는 STEAM 교육의 △관심도 △실행 수준 △실행 형태 등을 알아보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새로운 교육 정책이 성공적으로 실행되는지와 어떤 형태로 진행되는지를 조사하는 것은 연구자의 기본자세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이유로 이번 연구를 수행하게 됐습니다.

△STEAM 교육의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교수님이 사용하신 방법이 무엇인가요?
 

관심중심실행모형(CBAM)을 사용했습니다. CBAM은 정부 정책에 대한 △관심 수준 △실행 정도 △실행 형태로 나눠져 있는 질문지 모형입니다. 질문지에 대한 답변을 숫자로 받아 이를 수치화합니다. 단순한 설문조사로는 정부의 정책이 어느 정도 수준으로 실행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없습니다. 정책의 실행 정도를 묻는 질문이 체계적으로 정립돼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반면 CBAM은 질문이 정립돼 있어 이를 이용하면 STEAM 교육의 현황을 체계적으로 조사할 수 있습니다.

△STEAM 교육 실행 조사 결과가 어떻게 되나요?

연구 결과 우리나라 교사들은 STEAM 교육이 무엇인지에 대한 지각적, 정보적 관심 수준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교육 방법과 보완점에 대해서는 중간 수준의 관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또한 STEAM 교육이 학생들에게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한 관심은 낮았습니다. 적극적으로 STEAM 교육을 실행하는 교사가 적은 것으로 파악된 것입니다.

또한 STEAM 교육은 특정한 교과를 중심으로 다른 교과를 통합하는 방식이 많았습니다. 특히 과학 수업을 중심으로 실행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는 여러 학문의 영역을 융합해 교육하자는 STEAM 교육의 취지에 맞지 않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외국의 STEAM 교육과 비교했을 때 우리나라의 STEAM 교육 수준은 어느 정도 수준에 있다고 보시나요?

우리나라는 2011년부터 STEAM 교육을 추진해왔습니다. 따라서 미국, 영국 등의 선진국과 비교해도 뒤처지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다른 선진국들은 STEAM 교육에 많은 예산을 투자하는 반면 우리나라는 그에 미치지 못합니다. STEAM 교육 수준의 발전을 위해서는 △교육 이론 △교육과정 개발 △교수법 연구 △평가 방법의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연구가 필요합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예산 부족으로 다양한 형태의 연구가 이루어지지 못한 상태입니다. 이런 이유로 STEAM 교육이 정착되지는 못한 상태라는 것이 아쉽습니다. 

△조사 결과로부터 알 수 있는 시사점이 무엇인가요?

 STEAM 교육이 학교 현장에 안착되기 위해서는 실행을 강화하려는 노력과 지원이 필요합니다. 현재 과학 교과를 중심으로 이뤄지는 STEAM 교육이 다른 교과에서도 골고루 이뤄지기 위한 기반을 마련해야 합니다. STEAM 교육의 효과는 여러 교과를 융합해 가르칠 때 드러납니다. 또한 STEAM 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관심을 높여야 합니다. 교육 실행은 교사들의 관심이 있어야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 STEAM 교육의 효과에 대해 교사들이 신뢰할 수 있는 연구 결과가 마련돼야 할 것입니다. STEAM 교육이 학생들의 발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증명된다면 교사들이 관심을 보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장원우 기자  wdd1102@pusan.ac.kr

<저작권자 © 부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장원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