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ience Direct’에서 무제한으로 이용 가능한 저널 수가 줄었다.

올해부터 ‘Science Direct’ 구독 방식이 변경된다. 예산 부족으로 사용 빈도가 낮은 저널이 무제한 이용 가능한 저널 목록에서 제외됐다. ‘Science Direct’에서 한도 없이 다운로드 가능한 저널이 207종에서 155종으로 줄었다. 우리 학교 도서관 정보운영과 최덕수 주무관은 “전체 저널 구독에 필요한 예산이 부족했다”라며 “최근 3년간 이용도가 낮은 저널을 무제한 이용 목록에서 배제했다”라고 말했다. ‘Science Direct’는 엘스비어가 출판한 학술 저널을 유료로 제공하는 세계적인 전자저널 데이터베이스다.

무제한 다운로드가 불가능한 저널은 종량제로 제공된다. 해당 저널의 논문을 이용할 때마다 선지불액에서 20달러씩 차감된다. 이에 우리 학교 도서관은 인당 논문 이용 가능 횟수를 제한했다. 하루에 △교수 20회 △강사, 명예 교수 10회 △대학원생, 조교, 연구원은 5회 가능하다. 최덕수 주무관은 “예산과 ‘Science Direct’ 이용량을 고려해 대학원생 이상에게만 건수를 제공한다”라며 “향후 이용 추이를 살펴보고 이용 건수 및 이용 대상자 범위 조정을 고려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채널PNU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