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우리나라에서 보험계리사가 전문성을 인정받지 못하지만 앞으로 보험선진국으로 접어들게 되면 변호사나 변리사 같이 사회에서 역할을 인정받을 거예요”라고 KDB생명(구 금호생명) 상품개발팀 노석명 과장이 보험계리사의 미래를 소개한다.
  대학교 재학시절 보험계리사 자격증을 취득한 선배의 추천으로 보험계리사의 꿈을 가졌다는 노석명 과장. 예비 보험계리사들을 위한 그의 조언을 소개한다.

보험계리사 소개 및 주요 업무를 해 주세요.
  보험계리사는 보험 상품 개발 및 계리업무를 담당하고 있어요. 확률이나 수학을 이용해 불확실한 사실 또는 위험부담 등을 평가하고 분석해요. 이를 통해 고객들의 사업에 대한 컨설팅이나 위험요소들을 산출해 내죠.

 

보험계리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어떤 과정을 거치나요.
  금융감독원에서 주관하는 보험계리사 자격증 시험은 1차, 2차로 나뉘어져요. 1차 시험은 객관식으로 △보험계약법 및 보험업법 △경제학원론 또는 경영학 △영어 또는 일어 △보험수학을 치러요. 2차 시험은 △보험이론 및 실무 △회계학 △보험수리를 서술형 형식으로 진행돼요. 2차 시험까지 통과하면 6개월 간 실무수습과정을 거친 후 정 계리사 자격이 주어지죠. 보험계리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2년 정도는 집중적으로 준비해야 돼요. 물론 개인차는 있겠지만 결코 만만하게 볼 시험은 아니죠.

 

보험계리사 자격증 취득에 도움이 되는 팁을 알려주세요.
  보험계리사가 되는 데는 경영학, 회계학, 통계학, 수학을 전공하는 것이 유리해요. 하지만 요즘에는 학원이나 인터넷 강의가 많아 전공자가 아니더라도 큰 어려움은 없을 거예요.
  저는 보험계리사 스터디 그룹에서 활동하며 많은 도움을 얻었어요. 스터디 그룹에서 보험계리사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자격증 시험에 관한 팁도 얻을 수 있었죠. 시험과목 중에서는 보험수리에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시험에 합격할 확률이 높아요. 이 과목이 가장 어렵게 출제되기 때문이죠.

 

보험계리사를 직업으로 선택한 계기와 활동하면서 느꼈던 보람을 알려주세요.
  제가 보험계리사를 준비할 때까지만 해도 이 자격증을 취득한 사람이 없어 희소성이 높았어요. 또 해외에서는 보험계리사가 상당히 인정받고 각광받는 전문직이기 때문에 성장가능성도 높아보였죠. 과거에 비해 보험계리사가 늘어나긴 했지만 아직까지도 부족한 상태에요.
  보험계리사라는 직업이 전문성을 인정받기 때문에 보험 상품 개발과 회사 사업 컨설팅이라는 중책을 맡는 것 같아요. 보험계리사로 활동하면서 제가 만든 상품이 제 의도대로 판매되고 회사 경영에 큰 도움을 줬을 때 큰 보람을 느끼죠.

 

마지막으로 보험계리사를 준비하고 있는 예비 보험계리사들에게 조언을 해 준다면.
  우리나라 보험계리사 제도는 정착돼 가는 과도기에 있어요. 그래서 보험회사에 취직해 계리업무를 맡는 것이 대부분이죠. 그리고 우리나라 보험계리사가 국제적으로 인정받기 위해서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자기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자세가 중요해요. 보험계리사는 수리적 업무능력을 많이 요구하기 때문에 수학에 자신 있는 분은 적극적으로 도전해보세요.

저작권자 © 채널PNU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