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광역시 내에서 금정산을 국립공원으로 만들기 위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금정산이 국립공원이 된다고?
 
금정산 국립공원화는 자연훼손을 막고 지방자치단체가 개별로 관리하던 기존의 체계를 보완하기 위함이다. 「<부대신문> 제1465호(2013년 6월 3일자) 참조」 금정산은 부산광역시(이하 부산시)와 경상남도 양산시에 걸쳐 있다. 산에는 금정산성과 범어사 같은 문화유산이 있고, 주변에는 △금정구 △동래구 △북구 등 도심이 있다. 이로 인해 많은 등산객이 찾는다. 지난달 25일에는 부산시 내에서 ‘금정산 국립공원 추진을 위한 대토론회’가 열리기도 했다.
 
평가 기준에 의한 성적은 ‘우수’
  
많은 전문가는 금정산이 국립공원으로 지정될 만한 가치가 있다고 입을 모았다. 국립공원은 △자연생태 △자연경관 △문화경관 △지형보존 △위치 및 이용 편의를 기준으로 평가를 거쳐 선정된다. 우선 금정산에는 다양한 생물 종이 살고 있다. 약 1,500여 종의 생물이 있고, 이는 기존 22개의 국립공원 중에 세 번째로 많은 수치다. 산지 대부분이 천연림으로 구성돼 생태환경도 뛰어나다.
   
또한 역사적으로 중요한 문화재 다수가 금정산에 보존돼있다. 특히 17km로 이어진 금정산성은 우리나라 최대 규모의 산성이다. 금정산국립공원 시민추진본부 강종인 대표는 “현 국립공원들 보다 훨씬 많은 91점의 문화재를 갖고 있다”고 전했다. 
 
금정산은 산줄기의 위계가 부산시에서 가장 높다. 우리나라의 산은 산줄기의 평균 높이에 따라 위계가 나눠지는데, 백두대간이 가장 높은 위계를 가진다. 금정산은 백두대간의 끝자락으로서 다른 부산지역 산들의 시작점이 된다. 최송현(조경학) 교수는 “금정산은 부산의 산 중 가장 위계가 높아 부산을 대표할 만하다”고 말했다. 
 
산이 도심과 가까워 주민들의 접근이 쉽다는 장점도 있다. 부산시 및 양산시의 경계를 이루며 다양한 등산 경로로 인근 주민들이 자주 이용한다. 연간 500만 명 이상이 이용할 정도로 지역주민뿐만 아니라 많은 등산객이 금정산을 오르고 있다. 
 
국립공원 되면 혜택 많다
 
금정산이 국립공원으로 선정되면 시 차원에서 많은 이점이 있다. 국립공원은 국립공원관리공단에서 관리하기에 부산시는 금정산 보호에 사용하던 예산을 줄일 수 있다. 부산시청 산림녹지과 백무현 과장은 “국립공원 관리비로 국비 150억 원이 지원될 것으로 예상한다”라며 “기존 금정산에 쓰이던 예산을 다른 공원 조성에 사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지역 주민도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다. 현재 부산시 내에는 국립공원이 없어 부산시민이 주변 국립공원을 방문하기 위해 100km 이상 이동해야 한다. 주변에서 생태 체험, 등산 등 국립공원 서비스를 이용하기 힘든 것이다. 하지만 금정산이 국립공원으로 선정된다면 지역 주민들이 가까운 곳에서 국립공원 서비스를 누릴 수 있게 된다.
 
또한 국립공원화로 일자리가 창출될 수 있다. 국립공원 관리에 인력이 충원되고 관광객 증가로 주변 상권에서 일자리가 늘어나기 때문이다. 이는 지역 경제를 활성화시켜 주민들의 소득 증대로 이어질 수 있다.
 
사유지와 양산부지, 걸림돌 될까
 
하지만 국립공원이 되기 전에 해결해야 할 것들이 존재한다. 현재 금정산은 약 80%가 사유지로 구성돼 있다. <자연공원법>에 의해 국립공원은 △건축물의 증·신축 △지정된 장소 밖에서의 상업행위 등에 제한이 생긴다. 때문에 산이 국립공원으로 선정되면 지주들의 사적 재산권을 침해할 소지가 있다. 특히 금정산에 있는 사유지들은 대부분 대지주가 소유하고 있다. 이에 국립공원이 선정되기 위해서는 시가 대주주들을 설득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금정산이 부산시와 양산시에 걸쳐있는 점도 걸림돌이 될 수 있다. 현재 금정산은 대략 4,400헥타르가 부산시에, 800헥타르가 양산시에 뻗어있다. 때문에 금정산을 국립공원으로 추진하려면 우선 부산시와 양산시가 금정산 주변 부지 활용 계획을 합의해야 한다. 부산발전연구원 여운상 전문위원은 “국립공원 지정 이후 중요시설이나 상업지구가 부산시에 너무 치우칠 것으로 예상된다면 논의 과정에서 양산시가 반대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국립공원 금정산’이 되기 위해…
 
금정산의 국립공원 조성을 위해서는 산에 사유지를 갖고 있는 지주들과 인근 지역 주민들에게 제대로 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었다. 여운상 전문위원은 “지주들과 인근 주민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 그들이 갖고 있는 우려를 해소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일부 시민단체는 시가 대지주들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협상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금정산지킴이 허탁 단장은 “사유재산문제는 시의 설득으로 해결할 수 있는 일”이라고 말했다. 
 
또한 금정산의 가치를 알리기 위한 홍보가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있었다. 최송현 교수는 “금정산의 가치를 모르는 부산시민이 많다”라며 “홍보로 금정산의 가치를 알리고 시민들이 금정산을 국립공원으로 만드는 데 힘을 모아야 한다”고 전했다.
 
1) 지난 3일에 찾은 금정산. 높은 곳에서 바라 본 금정산의 능선 모습이다
2) 금정산성 남문의 모습이다
3) 능선을 타고 지어진 남문 성벽이다
저작권자 © 채널PNU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