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지편집위원회 <효원>은 ‘2017 하반기 민족효원 대의원총회’에서 대의원들과 입장 차이를 보였다.

하반기 예산안, 만장일치로 부결
교지편집위원회 <효원>(이하 <효원>)은 지난 16일 ‘2017 하반기 민족효원 대의원총회’(이하 대총 본회의)에서 하반기 예산안을 제출했다. 하지만 예산안에 설명이 미흡해 대의원들의 지적을 받았다. 먼저 새로 추가된 활동비에 대한 문제가 있었다. 활동비는 △회의 시 식대 72만 원(6천 원*8명(기자 수)*15회) △문화생활지원금 40만 원(5만 원*8명) △친목 도모비(엠티 등) 20만 원으로 총 132만 원이다. 기존 학생회비 예산안에 포함됐던 엠티 비용은 광고 수익비 예산으로 편성됐다. 대의원들은 1인당 책정 금액이 많다고 지적했다. 사범대학 정종욱(일반사회교육 12) 회장은 “활동비가 여러 항목에 걸쳐 1인당 16만 원 정도”라며 “이러한 금액을 줄인다면 학생회비 예산으로 배정된 부분을 아낄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 자리에서 <효원> 윤영혜(신문방송학 15) 편집장은 “활동비는 구성원의 복지를 위한 비용”이라며 “1인당 책정 비용에 대해 내부적으로 논의해보겠다”고 전했다. 결국 <효원> 예산안은 대의원들의 득표없이 부결됐다. 이후 <효원>은 예산안을 ‘2017 하반기 민족효원 대의원총회 임시회의’(이하 임시 대총)까지 수정하겠다고 전했다.

<효원> 광고 수익비가 문제가 되기도 했다. 대총 본회의에서 수익비 내역이 공개된 것이다. 광고 수익비는 총 710여만 원이었다. 이에 대의원들은 과거 <효원>이 교지 제작 비용이 부족하다고 토로한 점을 들어 비판했다. 그간 사용내역을 몰랐던 사회과학대학 박준표(정치외교학 12) 회장은 그 자리에서 “식비나 문화생활지원금 등의 예산 항목을 보고 당황스러웠다”고 말했다.

“총학특별기구 사임하겠다”
<효원>은 지난 19일 임시 대총에서 입장문을 통해 총학 특별기구 사임 안건 논의를 요청했다. 총학 특별기구에서 사임할 경우 학생회비를 지원받지 못한다. 이를 감수하고 <효원>이 사임하고자 하는 이유는 전 편집장의 행동에 대한 책임과 편집권 침해 우려때문이다. 후자는 대의원에게 특별기구 예·결산안 심의 권한이 있어, 자칫 언론탄압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설명이었다. 학생회비 없이 자생할 수 있다는 것도 이유였다.

대의원들은 이러한 <효원>의 요청에 반발했다. 먼저 박준표 회장은 “학생회비를 받지 않아도 운영이 가능하다는 이유로 특별 기구 사임을 논의하는 것은 책임회피”라고 비판했다. 이에 윤영혜 편집장은 “전 편집장의 일에 대해 몰랐다 하더라도 책임에서 벗어날 수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한 광고비가 우리 학교 ‘교지’라서 지급받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도 있었다. 경영대학 이준수(15) 회장은 “광고 수익비의 근거는 총학 특별기구와 부산대학교 교지라는 이름의 신뢰성과 그에 따른 파급효과”라며 “사용하는 돈의 출처나 방향성을 스스로 정하겠다는 말에는 어폐가 있다”라고 말했다. 이에 윤영혜 편집장은 “총학 특별기구가 아니었을 때도 광고 수익비가 있었다”라며 “특별기구라 광고비를 받는다는 설명은 이해할 수 없다”고 반박했다.

<효원>은 언론탄압 가능성에 대한 의구심을 제시했다. 기사 내용 검열 여부에 대해서 목소리를 높인 것이다. 이에 대의원들은 여태 <효원>에 탄압이 있었냐고 반문했다. 윤영혜 편집장은 “현재 탄압이 있다는 게 아니라 가능성을 말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대의원들은 <효원>이 임시 대총에서 수정된 예산안을 제출하지 않은 점도 지적했다. 정종욱 회장은 “<효원>이 예산안을 다시 작성해오지 않은 것은 각 단위 학생회 대표자들을 기만하는 행위”라고 전했다.

결국 <효원>은 총학 특별기구로 존치하도록 결정됐다. 대의원 다수가 특별기구 사임에 반대표를 던졌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효원>은 부결된 예산안을 수정해 다시 제출해야 한다. 해당 예산안은 중앙운영위원회에서 심의받기로 했다. 대총 이후 윤영혜 편집장은 “처음으로 예산안을 작성하다보니 부족하지 않게 예산을 넉넉히 잡은 편이었다”며 “지적을 반영해 친목도모비는 폐지하고, 나머지 비용도 줄일 예정”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채널PNU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