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학교가 대학 학사제도 개선안을 마련하고 있다. 

지난 5월 학사제도를 개선한 <고등교육법 시행령 일부개정령안>이 국무회의에서 통과됐다. 이는 대학의 경쟁력 강화와 학사운영의 자율성을 확대하기 위해 개정됐다. 해당 안은 △융합 전공 및 자율 전공 도입 △다학기제 도입 △국내대학 간 복수학위 신설 등을 골자로 한다. 「<부대신문> 제1538호(2017년 3월 13일자) 참조」 시행령이 통과되자 우리 학교는 대학 학사제도 개선안(이하 개선안)을 마련하겠다고 공표했다. 이에 대학 본부는 지난달부터 시행령의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과 교직원에게 설문 조사를 실시했다.  

교수들은 개선안에 대해 우려를 표했다. 교수회 박홍원(신문방송학) 회장은 “자율전공은 이전에 실패했던 제도”라며 “자율전공으로 입학해 추후에 학과를 선택하다 보니 학생들이 소속감을 느끼지 못하고 학교에 적응을 못 하는 사례가 더러 있었다”고 말했다. 일부 단과대학에서는 교수들의 단체 행동도 있었다. 사회과학대학 교수들은 지난 6월 23일 단체 성명을 발표했다. 개선안의 일부 내용에서 대학교육을 기업과 시장 논리에 종속시킬 수 있는 방침이 있다는 것이다. 이어 학내 구성원의 진지한 논의가 이뤄져야 한다고도 덧붙였다. 당시 사회과학대학 학장이었던 최송식(사회복지학) 교수는 “개선안이 창업과 취업만 강조하고 있어 기초학문도 장려해야 한다고 제시한 것”이라고 성명서 발표 이유를 밝혔다. 7월 17일 인문대학은 성명서를 통해 개선안 철회를 요구했다. 해당 안이 실효성이 없을뿐더러 학사운영의 혼란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인문대학 조강희(일어일문학) 학장은 “발생할 문제점에 대해 면밀히 검토한 후 개선안을 마련해야 한다”라고 전했다. 

한편 교무과는 이러한 지적을 참고해 개선안을 수립할 방침이다. 교무과 관계자는 “현재 개선안에 대해 의견 수렴을 거치고 있는 과정”이라며 “9월 중으로 공청회를 열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채널PNU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