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월 청소노동자들이 열악한 근무환경을 개선하고자 보건의료노조 부산대병원 본원 비정규직지부를 세웠다.

청소노동자들이 보건의료노조 부산대병원 본원 비정규직지부(이하 보건의료노조)를 설립한 이유는 △휴식 시간 단축으로 퇴근 시간 앞당기기 △휴식 공간 보장을 위해서다. 먼저 청소노동자들은 실효성 없는 휴식시간으로 퇴근 시간이 늦다고 주장했다. 청소노동자들의 근무시간은 병원의 과업지시서에 따라 오전 6시 30분에서 오후 5시까지다. 이 중 3시간은 점심시간을 포함한 휴식 시간이다. 그러나 청소노동자들은 해당 시간에 제대로 휴식할 수 없다고 토로했다. 보건의료노조 허경순 지부장은 “일의 강도가 높고, 업무량이 많아 휴식 시간에도 근무를 해야 한다”며 “차라리 휴식시간을 줄이고 퇴근 시간이 앞당겨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부산대병원 본원 총무과 관계자는 “청소노동자의 70%가 60대 이상이고, 업무강도가 높은 걸 고려해 휴식시간을 정한 것”이라며 “외래시작 전 청소준비, 입원 병상 청결 유지 등의 대학 병원 청소 업무 특성상 출퇴근 시간을 원하청 합의로 결정해 부당하지는 않다”고 전했다.

또한 청소노동자들은 휴식공간이 열악하다고 전했다. 부산대병원 본원에는 각 건물에 청소노동자를 위한 휴식 공간이 마련돼 있다. 하지만 이에 청소노동자들은 휴식공간이 근무 공간에서 멀리 위치해 접근성이 떨어진다며 문제를 제기했다. 실제로 청소노동자들은 창고나 청소 용기를 보관하는 곳 등에서 휴식을 취하고 있었다. 허경순 지부장은 “휴식 공간이 여의치 않아 제대로 된 휴식을 취할 수 없다”고 말했다. 

한편 보건의료노조는 용역업체에 주말 근무수당 미지급에 대한 체불 진정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 7월 23일 보건의료노조 는 고용노동부에 임금체불 진정서를 제출했다. 허경순 지부장은 “미지급금이 한 달에 약 6만 원 가량”이라고 전했다. 이에 청소용역업체 담당자는 “임금체불과 관련해 논의가 없어 전혀 모르고 있었다”며 “노조 측과 대화를 통해 원만히 문제를 해결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병원에서 마련한 휴식공간은 근무장소와 멀리 떨어져 있어, 청소노동자들은 창고에서 휴식을 취하고 있었다
저작권자 © 채널PNU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