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17년도 국가직 지역인재 7급 행정직 공무원 시험에 최종합격한 행정학과 전홍덕입니다. 저는 지역인재 7급 제도를 학우분들에게 널리 알리고자 이렇게 합격 수기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국가직 지역인재 7급 제도’란 학교생활에 충실한 각 지방의 인재들을 선발하여 1년의 수습 기간 후, 임용 여부 심사를 거쳐 국가직 일반 공무원 7급으로 임용하는 제도입니다. 이 제도의 선발 과정은 크게 2단계로 구성되는데요. 첫 단계는 학교장이 추천할 대상을 선발하는 학교대표 선발입니다. 졸업 후 5년 이내인 졸업자(2019년부터는 졸업 후 3년 이내)나 졸업예정자(2017년 2학기 이후 졸업학점의 3/4 이상 이수자)가 지원할 수 있는데요. 지원 시점에 학과 석차 10% 이내 및 TOEIC 700점 이상, 한국사 2급 이상이 필요합니다. 선발인원으로 행정·기술 직렬을 구분하여 남자·여자를 2명씩 총 8명을 선발합니다. 선출된 학교대표들은 인사혁신처에서 주관하는 필기 전형(PSAT 및 헌법)과 서류 전형, 면접 전형을 거쳐 최종적으로 선발됩니다.

저는 이 제도를 1학년 전공수업을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그 후 이 제도에 관심을 갖고 학점관리를 성실히 해왔습니다. 군 복무 후에는 오랜 목표인 공직자의 꿈을 이루기 위해 목표 기간을 잡고 우선 행정고시를 준비하였습니다. 이 시기에 강의와 스터디를 통해 PSAT 실력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이후 몇 번의 고배를 마신 후, 2016년 4월에 지역인재 7급 제도를 새로운 목표로 정하였습니다. 저 스스로 1년의 로드맵을 설정하여 TOEIC과 한국사부터 새롭게 준비하였고 헌법 또한 반영 가능성을 대비하여 공부하였습니다. 이후 PSAT 스터디를 결성하여 기출 스터디, 자료해석 스터디, 모의고사 스터디 순서로 순차적으로 스터디를 진행하며 틈틈이 봉사활동을 다녔습니다. 12월부터는 학교대표선발을 대비하기 위해 기존에 하던 모의고사 스터디를 면접 스터디로 변환하여 준비하였습니다. 2017년 1월에 학교대표로 선출되어 2월에 PSAT 시험을 친 후에는 서울 관악구 신림동에 방을 잡고 3월부터 2개월 동안 학원 및 스터디를 통해 면접을 준비하였습니다. 당시 학교를 다녀야 해서 금요일마다 서울과 부산을 오가며 면접을 준비하였습니다. 이렇게 지역인재 전형을 준비하며 저는 많은 고마운 분들의 도움을 받아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이런 감사의 마음을 깊이 새겨 공직에서 많은 분을 돕도록 하겠습니다.

지역인재 제도는 공무원 공채 시험과는 다르게 인·적성 시험인 PSAT와 면접을 통해 공직에 진출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인 제도라고 생각합니다. 혹시 PSAT에 대한 부담으로 인해 지금 시기에 진입을 고민하시는 분들이 계신다면 합격자 중 6개월 이내 기간에 PSAT를 준비하여 충분히 합격 점수를 확보한 분들이 많이 계시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또한, 저 역시 행정고시를 준비한 첫해에 5~6개월가량 준비하여 평균을 30점 가까이 상승시키며 합격선까지 실력을 올린 경험이 있음을 말씀드리며 참여를 독려하고 싶습니다. 이러한 매력적인 제도를 많은 학우분이 인지하고 사전 준비를 통해 지원조건을 충족시켜 이 제도를 통해 공직자의 꿈을 이루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채널PNU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