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학교 조선해양공학과가 군기 논란에 휩싸였다.

해당 논란은 지난 17일 조선해양공학과(이하 조선과)의 한 학생이 우리 학교 커뮤니티 사이트 마이피누에 글을 게재하면서 시작됐다. 게시물에는 SNS 단체 채팅방의 메시지를 인증한 사진도 함께 게재됐다. 조선과 학생회 관계자로 보이는 학생이 신입생들에게 ‘신구대면식’에 앞서 주의하는 내용의 메시지를 보낸 것이다. 이런 메시지가 다소 선후배 간 군기 문화로 비춰 보여 논란이 일었다. 이후 마이피누와 우리 학교 페이스북 페이지 ‘부산대학교 대나무숲’에 기존에 있던 조선과 군기 문화를 비판하는 글이 올라오면서 논란은 확대됐다. 학생들은 ‘정말 한심하다’, ‘학교 망신시킨다’는 등 비판을 가했다. 이 논란은 <국제신문> 등의 언론에도 보도되면서 더욱 주목받았다.

또한 조선과 선배들이 문제를 덮으려 했다는 논란도 일었다. 조선과 한 학생이 마이피누 게시판에 채팅방 메시지 인증 사진과 함께 선배들이 신입생들에게 논란에 대응하지 말라고 주의했다는 내용의 글을 올렸다. 이로 인해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음악학과에 재학 중인 한 학생은 “1학년 때 이런 선후배 군기 문화를 겪은 적이 있다”며 “없어져야 할 문화”라고 지적했다.

한편 현재 조선과 학생회 측은 논란에 대해 아무런 대응을 하지 않고 있다. 조선과 학생회 관계자는 ‘학생회 차원에서 외부에 대응하지 않도록 결정했다’는 입장만 전달했다. 조선과에 재학 중인 학생 A 씨는 이런 논란에 대해 “일부 과장된 글로 인해 오해가 생긴 것 같다”며 “군기 문화만 아직 남아있을 뿐, 일상생활에서 선후배 간 군기를 잡는 경우는 전혀 없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채널PNU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