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호환 총장의 임명 당위성에 관한 문건이 정치권 인사들에게 발송된 정황이 포착됐다.

지난달 30일, 청와대 김기춘 전 비서실장의 자택에서 전호환 총장의 임명 당위성과 관련된 문건이 발견됐다. 해당 문건은 우리 학교 홍보실 측이 작년 11월 말 제작한 것으로, 전호환 총장 임명의 당위성과 약력 등이 기술돼 있다. 교육부가 반대하는 직선제 방식으로 선출됐지만, 나름의 임명 당위성을 밝히기 위함이었다. 총 여덟 장으로 구성된 문건에서 논란이 되는 부분은 두 번째 페이지다. 해당 부분에는 △박근혜 대선 후보 지지를 위한 700여명의 교수 서명 △박근혜 대선 후보지지 단체인 ‘포럼부산비전’ 정책위원 활동 △현 정부의 국정 철학에 적극 동참 등의 내용이 기재돼 있다.
이러한 문건은 김기춘 전 비서실장뿐만 아니라 청와대, 여야 국회의원 등에게도 전달된 것으로 밝혀졌다. 전호환 총장은 “조속한 임명이 곧 학교 발전을 위한 것이었으므로 여러 사람들을 만나 임명을 부탁하려 했다”고 해명했다. 이미 퇴임한 김기춘 비서실장에게까지 문건을 발송한 이유로는 “현 비서실장보다 전임인 김기춘 비서실장에게 더 많은 정보력이 있을 거라 생각했기 때문”이라며 “이후 김기춘 비서실장의 영향력 행사 여부는 아무도 모르는 사실”이라 답했다.

전호환 총장은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그는 “언론에서 마치 임명을 위해 금전적 로비활동을 벌인 것처럼 기술돼 있는데, 그것은 사실과 다르다”며 “당선자로서 해야 할 일을 했을 뿐”이라 밝혔다. 홍보실 윤부현 실장은 해당 문건에 대해 “전호환 총장과 홍보실 차원에서 작성된 것”이라며 “어떠한 외부세력과도 관련이 없다”고 논란을 일축했다.

지난 2일, 전호환 총장은 이러한 의혹과 관련한 해명문을 내놓기도 했다. 이는 ‘총장 임명을 위해 유관기관을 찾아 설명하고 협조를 구하는 것은 일반적’이라며 ‘임명이라는 큰 산을 넘기 위한 고육지책 정도로 혜량해 달라’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또한 ‘그럼에도 대학 구성원의 자존심과 명예가 실추됐다면 사과드린다’고 전했다.

학내구성원들은 큰 실망감을 느끼며 전호환 총장에게 보다 적극적인 해명을 요구하고 있다. 지난 4일 총학생회는 페이스북 페이지에 해당 의혹에 관한 전호환 총장의 답변을 공개했다. 그리고 학생들의 의견을 묻기도 했다. 총학생회 유영현(철학 11) 회장은 “임명이 미뤄지는 상황이라 하더라도, 현 정권이 탄생하는 데 기여했다는 식의 자기소개는 부적절했다”고 말했다. 교수회 역시 지난 2일 오후, 전체 교수들에게 ‘구체적이고 공식적인 전호환 총장의 해명을 바란다’는 요지의 메일을 발송했다. 박홍원(신문방송학) 교수는 “참담하고 부끄러운 현실”이라며 “이번 사태의 핵심은 총장 임용을 중앙정부가 좌지우지할 수 있다는 것”이라 말했다.  

저작권자 © 채널PNU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