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년간 <부대신문>이 담아온 새벽벌의 현장. 가장 뜨거웠던 사안들 뒤에는 우리가 기억해야 할 그날의 모습이 여전히 남아있다.
 
정문개선사업 (2016 ~)
  혹시 우리 학교 정문의 과거 모습을 보신 적이 있나요? 지하주차장이 보이는 지금과 달리 경사진 길을 걸어가다 보면 학생들 간 만남의 장소였던 시계탑이 있었습니다. 현재의 정문의 모습은 2008년 효원문화회관 건설 과정 중 바뀐 형태인데요. 하지만 정문의 미관이 좋지 않고 상징성도 없다는 비판에 김기섭 전 총장은 2013년부터 정문개선사업을 추진했습니다. 정문 설계안을 두고 구성원들 간의 여러 갈등이 빚어졌고, 수차례의 논의 끝에 2014년 12월 설계안이 확정되었는데요. 약 2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자금 부족을 이유로 공사가 미뤄지고 있습니다. 김기섭 전 총장 재임 당시 사업의 비용을 후원하겠다고 한 사람들이 있었는데요. 예산이 대부분 확보된 상태라고 알려졌지만, 김기섭 전 총장의 사퇴로 모두 무산됐기 때문입니다. 
 
 
부경대 통폐합 (2011)
 올 한 해 우리 학교의 뜨거운 감자였던 국립대학 연합체제 문제. 2011년에도 비슷한 상황이 발생했었는데요. 김인세 전 총장이 학내구성원의 의견 수렴 없이 부경대 전 총장과 공동발전 선언문을 발표해 논란이 일었습니다. 당시 국립대학교 통·폐합은 현재와 같이 국립대학 법인화 기반 마련 사업의 일환이었는데요. 교수회와 총학생회 등은 이러한 비민주적 절차에 크게 분노했습니다. 학생들은 의결 과정을 통해 학생총회를 열어 강하게 반발했는데요. 비민주적 통합 논의서를 폐기할 것을 요구하고 동맹휴업을 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학생들의 최고 의결기구인 학생총회는 재학생 중 1/4 이상이 참석해야 성사될 수 있는데요. 정족수가 부족해 학생총회가 무산될 위기에 처하자 학생들은 지인에게 연락해 정족수를 채우려는 자의적인 노력도 보였습니다. 결국, 학생총회는 정족수 4,993명으로 성사되었고, 학생들의 반대 의견을 하나로 모아 대학본부 측에 전달할 수 있었습니다.
 
 
학생회 파행 (2013)
  명료한 세칙과 자세한 설명이 필수적인 <총학생회칙>(이하 회칙). 2013년 애매모호한 회칙이 낳은 학생 사회의 큰 비극이 있었습니다. 당시 총학생회(이하 총학) 최소정 회장의 사퇴 선언 후, 권한 위임 단계에서 총학 이예진 부회장과 일부 중앙위원의 휴학 여부가 알려졌는데요. 이로 인해 중앙 및 선거관리위원 자격에 대한 논란이 불거졌습니다. 당시 회칙에 따르면 ‘본 회의 회원은 본교 전체의 재학생으로 한다(제1장 제3조)’고 돼있을 뿐 휴학생에 대한 특별한 언급은 없어 다양한 해석의 여지를 낳았습니다. 
  또한 최소정 회장의 사퇴 과정에도 학생들은 의문을 품었습니다. 최소정 회장은 당시 지인을 통해 사퇴 의사를 전하고, 뒤늦게 자보로 입장을 밝혔는데요. 알고 보니 학생회칙에는 사퇴 절차와 관련된 내용 또한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비합리적이고 비절차적인 학생회의 일 처리는 학생들의 분노를 사게 되었고 이후 회칙을 개정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시작됐습니다.
 
재정회계법 (2015)
  학생들에게는 언제나 예민한 등록금 문제. 지금 학생들이 내고 있는 등록금에는 당연히 대학이 살림하는데 필요한 인건비와 주요사업비가 포함되어 있는데요. 지난해 말까지만 해도 등록금은 수업료와 기성회비로 나뉘어 있었습니다. 당시에도 학생들은 기성회비가 포함된 등록금을 납부하고 있었는데요. 하지만 기성회비는 법적 근거가 없고 방만한 회계 운영과 등록금 인상 수단으로 악용된다는 질타를 받았습니다. 교육부는 기존의 기성회비를 수업료에 포함하는 재정회계법을 통과시켰는데요. 이 때문에 학내의 의견이 엇갈리기도 했습니다. 우리 학교 대학본부 측은 재정수입의 자율성이 확보되어 반기는 분위기였는데요. 이를 반대하는 학생들은 ‘이름만 바뀔 뿐, 학생들이 부담을 지는 것은 똑같다’며 불만을 표출했습니다. 기성회비 폐지와 반환을 주장했던 당시 우리학교 총학생회 ‘으랏차차’ 역시 이러한 결정이 국가가 국립대를 책임지지 않으려는 자세로 보인다며 거세게 반발했습니다. 하지만 재정위원회의 구성은 대학본부의 의사에 따라 결정됐고, 지금의 등록금 형태를 갖추게 됐습니다. 
 
저작권자 © 채널PNU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