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읽기와 토론’ 과목의 교육과정 개편 지침이 시간강사들의 반발로 수정됐다.
우리 학교 교육과정개편위원회(이하 개편위원회)는 지난 5월부터 2017학년도 교육과정 개편을 추진해왔다. 이 교육과정 개편의 일환으로 ‘고전읽기와 토론(이하 고토)’ 과목에 대한 개편지침이 제시됐다. 고토 과목 개편지침은 △담당교수가 인정하는 명저의 교재 사용 △교재를 전공 관련 영역으로 제한하거나 계열별 각 1권으로 선택 △전임교원의 소속 학과 분반 강의 개설 △분반별 강의 교수에 전임교원을 허용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하지만 이 개편 지침은 시간강사들의 반발에 직면했다. 지난달 18일, 한국비정규교수노동조합 부산대분회(이하 비정규교수노조)는 고토 과목 개편 지침을 규탄하는 대자보를 개제했다. 비정규교수노조 측은 우선 ‘담당교수가 인정하는 명저를 교재로 사용하는 것을 허용한다’는 항목이 교양필수과목으로서의 의미를 퇴색시킨다고 지적했다. 기존에는 교양교육원에서 정한 고전 99선 중에서만 고토 강의 교재 선택이 가능했다. 그러나 개편안대로라면 담당교수가 자유롭게 교재를 선정할 수 있어 사실상 전공과목처럼 되어버린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비정규교수노조는 전임교원이 소속 학과 분반만 강의할 수 있도록 한 지침도 고토 과목의 정체성을 해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비정규교수노조 이상룡(철학) 분회장은 “고토는 고전을 읽고 다양한 시각으로 토론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소속 학과 학생로만 구성된 분반은 교양교육을 통한 통섭형 인재 양성이라는 목표에 크게 위배된다”라고 전했다. 시간강사들은 또 이와 같이 교육과정이 개편된다면 전임교원들의 진입장벽이 낮아져 시간강사들의 입지가 좁아질 것이라고 토로했다. 이상룡 분회장은 “고토는 다양한 학과의 학생들과 함께 고전을 읽고 토론해야 하는, 강의하기 힘든 과목”이라며 “전임교원들만 쉽게 강의를 담당할 수 있게 되면 시간강사들의 처지가 어려워지게 된다”고 전했다.
비정규교수노조는 대자보 부착 이후 교양교육원 원장과 면담을 가지고 이 같은 입장을 전달했다. 이에 대학본부는 비정규교수노조의 반대를 수용해 지난 3일, 수정된 고토 교육과정 개편 지침을 발표했다. 수정된 지침에서는 교재선정이나 분반편성 등에 있어 문제가 된 조항들이 삭제됐다. 교무과 박지원 직원은 “비정규노조 측이 교양교육원장에게 전달한 입장을 들었다”며 “논의 이후 이를 수용해 개편 지침에서 해당 항목을 빼기로 결정했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이상룡 분회장은 “우리가 요구했던 사항들이 충족돼서 다행”이라며 “현실적인 한계 속에서 대학이 취할 수 있는 최대한의 조치였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지난달 18일, ‘고전읽기와 토론’과 관련한 개편 지침을 철회하라는 내용의 대자보가 붙었다

 

저작권자 © 채널PNU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