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일 성학관에서 ‘2016 하반기 민족효원 대의원총회’가 유효 재적인원 123명 중 과반수인 64명의 참석으로 성원됐다.
이날 ‘2016 하반기 민족효원 대의원총회’(이하 대총)에서 상정된 안건은 △특별안건 5개 △보고안건 2개 △논의안건 4개다. 먼저 △<총학생회 회칙> 개정안 △<선거시행세칙> 개정안 △<감사운영규칙> 제정안에 대한 의결이 이뤄졌다(▶ 관련기사 2면). 또한 ‘국립대학 연합체제’의 대응책인 학생총투표 실시에 관한 논의가 진행됐고, ‘전국국공립대학생연합회’ 가입 여부가 결정됐다. 이어 지난 여름방학 동안 실시한 ‘2016 상반기 정기 중앙감사’에 대한 결과보고가 이뤄졌으며(▶ 관련기사 2면), ‘총학생회 각 특별기구 및 국별 2016 하반기 사업계획 인준과 예ㆍ결산안 심의’를 진행했다.
첫 번째 안건인 회칙 및 세칙 개정이 이뤄진 후, ‘국립대학 연합체제’ 대응책에 대한 논의가 이어졌다. 발제자로 나선 총학생회 양인우(물리교육 11) 부회장이 국립대학 연합체제에 관해 설명하고, 학생들의 찬반 의견을 묻는 ‘학생총투표’ 실시에 대한 의결이 이뤄졌다. 총학생회 유영현(철학 11) 회장은 학생총투표의 실시 근거로 회칙조항을 신설하지 않고, 기존 선거시행세칙과 선거운영규칙을 참고할 것이라 밝혔다. 학생총투표 실시 여부는 대의원 69명 중 62명의 찬성으로 의결됐다.
이후 ‘총학생회 하반기 사업계획 심의’와 ‘총학생회 중앙집행위원회 각 국별 사업계획 인준’이 이뤄졌다. 양인우 부회장은 “하반기에는 연합대학 문제에 대한 대응활동과 3년 만에 열리는 시월제를 준비하고 있다”고 사업계획을 설명했다. 총학생회 하반기 사업계획을 심의받은 후, 총학생회 중앙집행위원회 △홍보기획국 △조직국 △문화국의 각 국장이 나와 사업계획을 발제했다. 조직국과 문화국의 사업계획은 몇 번의 질의응답을 거쳐 통과된 반면, 홍보기획국의 경우 제동이 결렸다. 홍보기획국장이 개인적 사정으로 현재 직무수행을 못해 사업계획을 마련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유영현 회장은 “하반기 홍보기획국 사업은 지난 ‘2016 상반기 민족효원 대의원총회’에서 발제한 사업계획과 비슷하게 진행하겠다”고 전했다. 그럼에도 일부 대의원들이 하반기 사업계획 부재에 대해 비판했고, 결국 홍보기획국의 사업계획은 홍보기획국장 대리인이 임시 사업계획을 발제한 것으로 인준받았다.
‘총학생회 특별기구 사업계획 및 예ㆍ결산 심의’ 중 문제시됐던 것은 졸업준비위원회의 하반기 예산안이었다. 총학생회 특별기구에는 △효원교지편집위원회 △졸업준비위원회 △복지위원회 △대학교육위원회가 포함된다. 그 중에서 졸업준비위원회의 하반기 예산안에 책정된 ‘통신비’ 항목의 적절성을 두고 대의원들 사이에서 의견충돌이 일었다. 졸업준비위원장이 업무용 휴대폰을 마련하려는 것과 예산안 상에서 통신비 24만 원이 적절히 책정됐는지가 논란이 된 것이다. 몇 차례의 대의원 발언을 거치고, 졸업준비위원회 위원장이 통신비로 사용되는 금액을 최대한 적게 사용하는 것으로 결론을 내렸다. 이는 63명 중 44명의 승인으로 통과됐다.
네 번째로 기존 ‘학생권리위원회’에서 명칭 및 역할을 변경한 ‘대학교육위원회’에 대한 의결이 진행됐다. 대학교육위원회는 대학교육 정책의 문제연구 및 정책 생산, 제안하는 특별기구다. 이날 대총에서 대학교육위원회의 예ㆍ결산안은 통과됐지만, <대학교육위원회 기구회칙> 제정에 대한 인준은 시간 상의 문제로 폐기됐다.
한편, 정족수 미달로 마지막 논의안건인 총학생회 중앙집행위원회 예ㆍ결산 심의 및 확정은 오늘(12일)에 대총을 다시 열어 인준하기로 결정했다. 

저작권자 © 채널PNU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