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일 산업연계교육 활성화 선도대학 사업 선정 결과가 발표됐다. 부산·울산·경남 지역 대학 중에는 동의대학교와 인제대학교가 사회수요 선도대학 유형에, 동명대학교와 신라대학교가 창조기반 선도대학 유형에 선정됐다. 이에 따라 해당 대학들이 사회 수요에 맞춰 정원 조정 등의 학사 구조 개편을 진행하게 되면서 학내 갈등이 예상되고 있다.
  산업연계교육 활성화 선도대학 사업(이하 프라임 사업)은 학령인구 감소 문제, 대학과 산업 현장간의 인력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은 프라임 사업에 선정된 대학들에 사회수요 선도대학(대형) 유형의 경우 연 150억 원, 창조기반 선도대학(소형) 유형은 연 50억 원 내외의 사업비를 3년간 지급하게 된다. 이에 사업비를 지원받는 대학들은 사업계획에 따라 정원 이동 및 학제 개편을 실시해야 한다. 이 중 대형 유형은 특히 문제로 불거질 소지가 있다. 입학정원의 5% 또는 100명 이상의 정원 조정을 요구하는 소형과 달리, 대형의 경우 입학정원의 10% 또는 200명 이상의 정원 조정을 요구하고 있어 대규모 학사 구조 개편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동의대학교(이하 동의대)는 ‘부품소재 제조혁신을 통한 4차 산업혁명 이노베이터 양성’을 목표로 기계자동차부품소재산업 특성화에 집중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IT융합부품소재공과대학이 신설되고, 그 안에 △기계자동차로봇부품공학부 △디자인공학부 △산업융학시스템공학부 △신소재공학부가 설치된다. 동의대 민병현(기계공학) 기획처장은 “국가 예산의 지원을 받아 특성화 분야에 선제적인 구조개혁을 할 수 있게 됐다”며 “우리 대학이 부품소재 등의 공학 계열이 강세에 있는 만큼 이론뿐만 아니라 현장의 요구를 교과과정에 반영해 학사 구조조정을 하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IT융합부품소재공과대학의 신설로 485명의 입학 정원이 이동하면서, 타 단과대학 및 학과의 통폐합 및 정원 조정이 불가피해졌다. 기존의 법정대학과 인문대학이 인문사회과학대학으로, 생활과학대학과 의료보건대학은 의료·보건·생활대학으로 통합된다. 또 △미술학과 △사학과 △수학과 △정치외교학과 등은 내년부터 신입생 모집을 중지해야 한다. 해당 단과대학 및 학과의 학생들은 걱정을 토로했다. A(사학 15) 씨는 “과가 사실상 없어진다는 통보를 받았을 때 당황스러웠다”며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이에 민병현 기획처장은 “인문학과 예체능, 자연과학 분야에서 정원이 많이 이동되는 것이 사실”이라며 “하지만 프라임 사업 지원금의 일부를 기초학문 진흥에 투입해 해당분야를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인제대학교(이하 인제대)는 ‘의생명 헬스케어 특성화’를 목표로 보건의료 분야에 주력할 계획이다. 생명·신소재·정보기술을 접목한 BNIT융합대학이 만들어지고, 이 안에 바이오테크놀로지학부와 헬스케어IT학과가 신설된다. △나노융합공학부 △보건안전공학과 △의용공학부와 △제약공학과의 정원은 대규모 증원된다. 하지만 특성화 분야와 거리가 먼 글로벌경영대학은 사회과학대학으로, 디자인대학은 공과대학으로 통폐합된다. 이에 따라 420명의 입학 정원 이동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또 △인문학부 △한국학부 △역사고고학과가 인문문화융합학부로, △법학과 △정치외교학과 △행정학과가 공공인재학부로, △중국학부 △영어영문학과 △일어일문학과는 국제어문학부로 통합된다.
  인제대 구성원들 역시 학사 구조조정에 대한 아쉬움을 표명했다. 교수평의회 이행(정치외교학) 회장은 “대학의 자율성이 교육부의 재정적 인센티브에 의해 침해되는 점이 안타깝다”며 “하지만 현실적으로 구조조정이 불가피한 만큼 갈등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구성원들의 의견을 빠짐없이 수렴 및 반영해야 한다”고 전했다. 역사고고학과 이준우(12) 학회장 역시 “사업 선정이 학교 발전에 도움이 되는 부분이 있다”며 “하지만 학과에 대한 지원책이 마련된다고 해도 학과가 사라져야 한다는 점은 안타깝다”고 밝혔다.

 
  인제대학교에 산업연계교육 활성화 선도대학 사업 선정을 축하하는 애드벌룬이 떠 있다

 

저작권자 © 채널PNU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