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5일은 우리 학교의 70번째 개교기념일이다. 이에 <부대신문>은 △안홍배(지구과학교육) 총장직무대리 △교수회 전병학(광메카트로닉스공학) 회장 △총학생회 유영현(철학 11) 회장을 만나, 우리 학교의 과거와 미래에 대한 의견을 들어봤다.

 

 

△개교 70주년을 맞은 부산대학교. 우리 학교가 걸어온 길과 오늘의 모습을 평가한다면?
  과거에 우리 학교는 가난하지만 우수한 지역민을 위한 대학이었다. 최근에는 지역 인재들이 수도권으로 유출되면서 위축된 측면이 없지 않아 있지만, 여전히 훌륭한 교수진과 학생들이 모여들고 있다. 학문적인 우수함뿐만 아니라 순수하고 깨끗한 심성, 배려심도 갖추고 있다. 잔꾀를 부리지 않고 열심히 노력한다는 것이 우리 동문들의 대내외적 이미지다. 이곳은 자타가 인정하는 국가 인재의 산실이다. 긍지와 자부심을 가져도 된다.

△현재 우리 학교가 당면한 과제와 그 해결 방안은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가장 시급한 문제는 역시 총장후보자 임용이다. 대학의 발전을 위해서는 큰 그림을 그리고 구성원의 힘을 모을 구심점이 필요하다. 총장직이 공석이 된지 벌써 반년이 되어가고 있다. 개교 70주년을 맞이했는데 적어도 이번 달을 넘기지 않고 임용이 완료되길 바란다.
장기적으로 봤을 때는 ‘지방대’라는 부정적 이미지를 개선해야 한다. 이를 ‘지역중심 대학’이라는 관점에서 풀어야 한다고 본다. 지역중심대학으로서 부산경남 지역에 기여해 선순환의 고리를 만들어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교수진이다. 우수한 교수진이 있어야 지역의 우수한 학생들이 모이고, 뛰어난 지적 자산을 만들 수 있다. 또 이 자산을 통해 지역사회에 기여하고, 이를 인정받아 지역 인재의 유출을 막을 수 있다.

△앞으로 우리 학교가 어떤 목표를 가지고 발전해 나가야 한다고 보는가?
  대학의 목표는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고 지적 자산을 개발해 지역, 더 나아가 국가에 기여하는 것이다. 뛰어난 지식뿐만 아니라 건강한 시민의식, 공동체에 대한 책임감 등을 두루 갖춘 인재를 길러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대학의 자율성이 중요하다. 유능한 학생과 교수들을 유치하고 혁신적인 교과과정을 만드는데 제한이 있어서는 안 된다. 교육과 연구, 행정에서 자율성이 강화되면 각 대학마다 차별화된 특성을 키울 수 있고 시대 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양질의 교육과 연구를 통해 배출된 인재들이 지역의 정치·경제·문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

△우리 학교의 강점이나 잠재력은 무엇이라고 보는가?
  기초학문과 인문학이 강한 대학이라는 점이다. 기초학문을 외면하는 현상이 계속된다면 새로운 지식 창출에 심각한 장애요인이 될 것이다. 우리의 강점을 충분히 활용해야 한다.
뛰어난 교수진이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교수진의 역량이 충분히 발현되기 위해서는 물질적인 처우 개선보다는 자신의 일에 대한 자존감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열심히 연구하는 교수에게는 최선을 다해 연구할 수 있도록 해주고, 봉사하고자 하는 교수에게는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나눌 수 있도록 뒷받침해주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학내구성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경제적으로 힘들다 보니 정신적으로 피폐한 사회가 되고 있다. 이러한 분위기에 일방적으로 끌려가지 말고, 남을 배려하며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대학문화를 만들어야 한다.
개교 100주년을 바라보는 상황이다. 그동안 허례허식보다 실질적인 것을 추구하는 우리 학교만의 전통이 형성됐다. 우리 학교가 학생과 교수 간의 깊은 유대감을 형성하면서 진리를 추구하는 장소가 되길 바란다.

저작권자 © 채널PNU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