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기획/특집 기획
‘시간 빈곤’을 해결하려면당신의 시간은 안녕하신가요?
  • 주형우 문화부장
  • 승인 2016.04.11 02:54
  • 호수 1520
  • 댓글 0

  시간이 부족한 ‘타임푸어’들을 위한 해결책은 개인적인 시간 활용과 정책적 지원의 두 가지 측면에서 존재한다.

시간에 쫓기는 당신을 위한 시간 활용법

  시간 부족 현상을 겪는 현대인을 위한 해법으로 가장 먼저 시간의 효율적인 활용을 꼽을 수 있다. 그중 첫 번째 방법은 하나의 일에만 집중하는 것이다. 사람들은 많은 일을 짧은 시간 안에 해내야 한다는 생각에 여러 가지 일을 동시에 하게 된다. 하지만 이는 오히려 일의 효율을 떨어뜨릴 수 있다. 우선 일을 시작하기 전, 각각의 일에 우선순위를 정하고 일정 시간동안 하나의 일만 한다면 더 효과적으로 시간을 사용할 수 있다. 지식경영 분야의 전문 컨설턴트인 카이 롬하르트는 저서 <지식형 인간>을 통해 ‘하나에 집중할수록 소비되는 에너지는 줄어들어 더욱 많은 일을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고 전했다.
  또한 일의 중간마다 생기는 자투리 시간에는 확실하게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좋다. 뇌과학자 라이클 박사는 연구를 통해 사람이 아무런 인지 활동도 하지 않을 때 뇌의 특정 부위가 활성화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그는 뇌의 특정 회로를 ‘디폴트 모드 네트워크’라고 명했다. 이 현상은 특히 하루 일과 중 잠을 자거나 멍하니 앉아 있는 경우 활성화되며, 이때 △자아 성찰 △자전적 기억 △창의성 등의 기능이 향상된다. 심리학자 마이클 코벌리스는 그의 저서 <딴 생각의 힘>을 통해 ‘멍하니 다른 생각을 하거나 집중하지 않는 시간은 오히려 창조의 시간이 될 수 있다’며 ‘집중 강박에 시달리는 현대인들이 다른 생각에 빠져 멍하니 있는 것은 나쁜 습관이 아니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근본적인 해결책은사회 구조의 해소

  하지만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장 근본적인 해결책은 정책적 지원이다. 타임푸어는 사회에 다양한 계층에 분포해있다.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청년은 취업을 위해 서로 경쟁을 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남들보다 많이 노력해야 한다’라는 인식이 생겨 일을 하기 위해 자신의 여가 시간을 버리고 있다. 결국 취업난 해결을 위한 일자리 창출이 사회에서 나타나는 문제점들을 해결 할 수 있다.
  하지만 취업으로 시간 빈곤 현상이 완전히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시간 빈곤 현상은 취업을 준비하는 20대 뿐만이 아닌 직장인에서도 높은 비율로 나타난다. 취업 이후 그들이 하는 일의 성과가 임금과 직결되기 때문이다. 한국고용정보원은 <소득과 시간빈곤 계층을 위한 고용복지정책 수립방안>을 통해 ‘시간부족 및 관련 문제들은 소득 수준에 따라 다르게 체감될 수 있다’며 ‘저소득 개인의 경우 시간부족 완화를 위한 공공 서비스 제공 이외에 임금률 인상이 고려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현대사회에서 많이 등장하고 있는 맞벌이 가구의 경우 정책적인 도움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장시간 노동으로 인해 부족한 가사 노동 시간을 채우기 위해 더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이 두 가지 모두를 해내야 하는 맞벌이 가구는 일반 가구에 비해 더 많은 비용을 지출하는 악순환이 발생하고 있다. 이에 LG경제원구원 측은 지난 2012년, 보고서를 통해 ‘맞벌이 가구의 경우 외식을 하거나 육아도우미를 고용하는 등 일반 가구에 비해 매월 평균 20만원을 더 지출한다’며 ‘맞벌이 가구를 위한 정책의 대부분은 보육과 관련된 정책들이었는데, 이와 더불어 근로시간을 유연화하는 정책이 더 큰 도움이 된다’고 밝혔다.

주형우 문화부장  sechkiwkd11@pusan.ac.kr

<저작권자 © 부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